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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질병?” . 게임이용장애’ 도입 가능성 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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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D-11 정신 행동 신경발달 장애에 대한 진단 가이드이미지 텍스트 확인
후기”_기구
6CSI
Gaming disorder
게임이용장애
Essential (required) features
Pcrsistent
이 Kimnin: bchivlour (“dikitil Riminp ” ur
게임에 대한 통제 불능
my be predoiin intly online (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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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rlmallloni Tomlex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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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l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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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leresls and dally uctvilles;
게임에 우선권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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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질병코드에 따라 국내도도입 가능성 있어이미지 텍스트 확인
한국중독정신의학회가 회원들에게 보랜 안내문이미지 텍스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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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석학 게임과 질병연구에 대한 신회성 지적이미지 텍스트 확인
@드류쉬빌스키
Przybylski
Andr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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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게임 이용률 62.996
[앵커]
게임을 즐기는 사람을 질병에 걸린 것으로 보는 것이 과연 옳은 걸까요?
세계보건기구, WHO가 ‘게임이용 장애’를 새로운 국제 질병으로 분류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이런 결론을 내리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최광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PC방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청소년들
출퇴근길에 스마트폰용 게임을 하는 사람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세계보건기구, WHO는 지난 2019년 국제 질병 분류 코드에 ‘게임이용 장애’를 새로 추가했습니다.
게임에 과몰입하거나 게임 중독 등 게임이용으로 인한 질병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세계보건기구의 질병코드 분류가 나오면 우리나라도 이를 참고해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를 개정합니다.
2025년, 내년으로 예정되는데, ‘게임이 질병인가?’라는 논란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조문석 / 한성대 사회과학부 교수 : 부정적인 사회적 규범이 고착화가 되면 국민이 문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박탈하는 게 아닌가….]
10년 전, 중독 관련 학회에서 제기된 ‘게임의 질병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작업의 결과가 반영된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김성회 / 게임정보채널 ‘G식백과’ 운영 : 정치적 힘을 갖고 있지 않은 집단 중에서 가장 살 오른 집단인 게임 그리고 한국 게임 에만 별도로 빨대를 꽂을 수 있기 때문에….]
중립적인 입장에서 게임과 질병 여부에 대한 국제 연구 자체가 충분하지 않다는 해외 석학들의 지적도 나옵니다.
[앤드류 쉬빌스키 / 옥스퍼드대 교수 : 게임의 특정 요소를 연구할 때, 객관적인 지표를 사용하는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김성회 / 게임정보채널 ‘G식백과’ 운영 : ‘게임’만 악으로 몰아붙이고 있는 것이 저희 게이머들 입장에서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상황인 거죠. 게임도 웹 소설과 웹툰과 영화와 기타 문화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동등한 취급을 받자는 거거든요.]
게임은 국민 10명 중 6명이 즐기는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게임을 명확한 연구나 증거 없이 질병으로 치부하는 것은 국민이 즐겁게 누릴 수 있는 문화 콘텐츠에 ‘낙인’을 찍는 행위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