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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 정부들이 자동차 산업은 절대적으로 보호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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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전미 자동차 노조에서 파업을 결의했을 때 바이든이나 트럼트나 모두 지지 성명을 발표하고 바이든에 경우 현직 대통령 최초로 스피커 잡고 연설할 정도로 구애를 했으며

정치적으로는 대립하지만 경제적으론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조심스럽던 EU도 중국 자동차가 EU 시장을 넘보자 냅다 최대 관세 47%를 때리는 걸 보면 각국 정부들이 자동차 산업을 매우 중시하는 걸 알 수 있음

제조업 특성상 대규모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질도 괜찮은 편이니 정부가 중시한다 생각했지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크다는 걸 어제 기사 보다 느낌

23년 각 기업별 경제 기여액(연합뉴스 출처)

경제 기여액 정의 자체가 기업이 경영활동으로 창출한 경제적 가치의 총액으로, 협력사·임직원·정부·주주·채권자·사회 등 이해관계자에게 기업이 지급한 비용의 합계로 말 그대로 한 기업이 경제 기여한 액수인데

시총 2위에 SK하이닉스에 경우 지표 밖에 있는 걸 볼 수 있으며 단순 반도체 업황 부진 생각하기에는 22년 지표에서도 10위권 밖임

반도체도 제조업 특성상 상당한 고용을 창출하고 주변 괜찮은 중견에 취업한 애들이 대부분 반도체 계열인 걸 생각하면 이 지표가 보여주는 건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에 기여액이 적은 게 아니라 자동차 산업이 가진 경제 기여액이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은 산업이라 생각하며(반도체 산업 자체가 글로벌 분업화인 반면 자동차에 경우 내재화가 상당 부분 진행된 영향도 크다고 봅니다.)

이러한 지표를 볼 때 미국이든 EU든 중국이든 자국에 자동차 산업이 공격 또는 성장할 때 엄청난 견제 또는 지원이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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