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진족들이 야만족 취급을 받았던 이유?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MBC TV 드라마 연인을 보면, 여진족(만주족)이 세운 청나라의 공주인 각화가 주인공인 이장현한테 이런 말을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진족들이 야만족 취급을 받았던 이유?
이미지 텍스트 확인

(1)포로 사냥꾼 파란 복면= 황녀
(2)[각화] 난 조선 사람들은
(3)모두 둘 중에 하난 줄 알았어
(4)우릴 오랑캐라고 무서워하거나
(5)우리가 오랑캐라고
(6)무시하거나

극중에 언급된 저 대사처럼 실제로 조선인들은 여진족을 오랑캐, 즉 야만족이라고 무시했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뭘까요?

첫째로는 여진족이 조선을 자주 침략해서 노략질을 일삼았던 일도 있지만, 그보다 더 오래된 이유도 있었습니다.

여진족들은 한국의 삼국시대에 읍루족이나 말갈족이라고 불렸습니다.

헌데 중국의 역사서들에서는 이 여진족의 조상인 읍루와 말갈족을 가리켜 “동굴 속에 살면서 집의 가운데에 화장실을 만들어 대소변을 누었고 글자가 없었으며 오줌으로 얼굴을 씻었다.”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즉, 여진족의 조상들은 동굴 속에 집을 만들고 그 한복판에 땅을 파고 화장실을 설치해서 그 안에다가 대소변을 보면서 살았다는 뜻이니, 그들의 몸에서 참을 수 없는 고약한 악취가 진동했을 것입니다.

그러니 역사를 배워 이 사실을 기억하는 조선인들한테 여진족은 문화 수준이 크게 뒤떨어진 야만족 취급을 받았던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겠지요.

여진족들이 야만족 취급을 받았던 이유?
이미지 텍스트 확인

하지만 그런 여진족이 12세기와 17세기에 금나라와 청나라를 세워 두 번이나 중국을 정복했던 사실을 본다면, 문화 수준이 뒤떨어진다고 해서 국력도 약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될듯 합니다.

이 게시물에 대해 평가 해주세요!

결과 0 참여자 0

Your page rank: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