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들이 뻔하고 멍청한 선택을 하는 이유

똑똑한 사람들이 뻔하고 멍청한 선택을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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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카-콜라
(2)코카콜라 역사상
(3)가장 멍청한 선택
(4)이 선택 때문에 우린 코카콜라를 먹지 못할뻔 했다
(5)1990년대, 코카콜라의 CEO 더글라스 아이 베스터
(6)그는 전세계의 투자자와 기자들을 모아놓고 이렇게 말했다.
(7)여름에는 코카콜라를 더 비싸게 팔 계획입니다.
(8)여름엔 시원한 콜라는 찾는 사람이 더 많을 테니까요!
(9)코카콜라 역사상 최연소 부사장을 거쳐 CEO의 자리까지오른 그는 이 발언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분노와수많은 투자자들의 비난을 받으며, 해고당했다. 그의 결정은 이론적으로는 합리적이었지만 실제로는 강한 브랜드 충성도를 가진 코카콜라의 팬을 떠나게 만드는 멍청한 선택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젊은 경제학자였던 리처드 탈러, 그는 이러한 일들을 지켜보며 한가지 의문을 가졌다.
(10)미국에서 내로라하는 명문대학을 졸업하고
(11)대학원까지 나온 똑똑한 사람들이
(12)왜 이렇게 뻔하고 멍청한 선택을 하는 걸까?
(13)그는 연구를 위해 일반인 집단과
(14)MBA 과정에 있는 학생 집단으로 대상을 나누었고
(15)다음과 같이 물었다.
(16)폭설이 내려 마을이 고립되었습니다.
(17)눈을치우기 위해 삽을 사러 갔는데
(18)가게 앞에이런 문구가 붙어있었습니다.
(19)폭설로 인한 판매 증가
(20)“제설용 삽”
(21)가격50% 인상.
(22)제설용삽의 가격을 올린 가게 주인의 선택은
(23)옳은선택입잘못된니까?선택입니까?
(24)일반인 집약단의82%가철물점주인의 행동은 이해할 수 없
(25)는잘못된선택이라주장했다. 하지만 MBA 과정에 있는 학고
(26)생 집단의76%철물는주점인행동이 충분히의이해가 가는
(27)옳은 행동대이라고답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은했다.
(28)여기서발생했다.
(29)수많은경제학이섭렵한 ‘똑똑한 사람들’은 이론을 바탕론을
(30)으로 너무도 당연하삽을게비싸게 팔아도 괜 찮다고을생각했지
(31)만 실제 사람들이론을 생각하보다기마상황과한
(32)도덕들 ‘심리적 요인심’집중했다.에
(33)누군가는 당연하생각했게결정이던
(34)누군가에게전혀 당연는하지않았던 것이다.
(35)젊은 시절의경제학자리처드탈러 그의 이1980년대,론들은
(36)완벽한 수치합적추구하던 경제학자들에게 일침리성을가을
(37)했고 사람의 심리 또중요한경제적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증한
(38)우리는 때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위해서는 감정적기당 신 이 정 말요소인
(39)를 배제해야 한다고 생 하지만각한다.이 라 면 이 사 명심해야실을이성적인
(40)사람한다.
(41)진짜 합리적인 결정은
(42)인간의 감정적인 요소를고않고는려하지
(43)절내려질 수대로없
(44)- 리처드 탈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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