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텍스트 확인
서울경제 () 구독
PicK(
“일본만? 한국도 ‘정가 70배’에도
없어서 못 사” 29년 만에 부활한
‘이것’ 열풍 보니
입력 2025.08.28
오응 1049
기사원문
임혜린 기자
다)
가가
다마고치 파라다이스 다마고치공식판매올 캠치
[서물경제]
29년 전 일본에서 첫선올 보인 휴대용 전자켓 ‘다마
고치’가 전 세계 누적 출하량 1억 개틀 돌파하여 202
6년 30주년올 앞두고
번째 전성기흘 맞이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28일(현지시간) 일본 장난감 전
문업체 반다이남코가 다마고치의 전세계 누적 출하
량이 1억 개틀 넘어섯다고 밝혀다.
다마고치는 1996년 71월 작은 계란 모양의 기기로
처음 등장햇다. 화면 속 알에서 태어난 가상의 캐릭터
에제 밥울 주고 화장실올 챙겨주며 기르는 방식으로
육성 과정에 따라 외형이 달라지는 단순한 구조없다:
그러나 당시 70대 청소년올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
틀 끌미 일본 전역에 품절 대란올 일으켜다 매장마다
길게 줄이 늘어서고 사재기 현상까지 벌어젓다
고민은 줄이고
설검로처무여행
디지로카 트래블
항공권부터 숙쇠럽터카때키지까지
여행 준비 쉽고 편하게
DGI LOCA :TRAVEL
인기는 곧 해외로 번r다. 7997년부터 미국-유럽 시
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장난감 신드홍으로 확산되고 2
004년 적외선 통신 기능이 추가되면서 다마고치끼리
교류가 가능해젓다. 2008년에는 컬러 화면으로 업그
레이드되며 다시 한번 열풍올 일으켜다:
잠잠하던 다마고치의 인기는 올해 7월 출시원 37번
째 시리즈 ‘다마고치 파라다이스’ 덕분에 다시 폭발햇
다 새 모델은 기존 세 개 버튼에 ‘춤 다이얼’올 추가해
캐릭터 성장울 우주에서 내려다보거나 세포 단위로
확대 관찰할 수 잎게 햇다:
무엇보다 주목받은 건 다마고치끼리 연결해 서로 싸
우거나 가족을 꾸려 아이틀 낭는 기능이다: 경우에 따
라선 상대 캐릭터지 잡아먹고 ‘동’으로 변신하는 다소
충격적인 설정도 포함되다: 또 사망한 캐릭터지 기리
‘메모리얼 기능’까지 더해저 현실의 반려동물올 떠
올리게 하는 감정적 요소도 강조되다.
반다이에 따르면 이번 신제품은 예약 판매 단계부터
전작 대비
4배 이상의 주문이 몰럿고 출시 첫 주판
매량도 예상치틀 훨씬 웃돌앉다 캐릭터 종류만 5만
가지 이상으로 다양해, 이용자마다 “나만의 다마고
치”틀 키운다는 재미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틀
통해 확산되다. 일부 이용자들은 기기록 커스터마이
징한 커버 사진올 공유하다 새로운 놀이 문화틀 만들
고있다:
나64,80원
Daas
OUT
{SI5 I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올 다마고치 팔업 포토존(오
른쪽)과 품절 안내문(왼쪽) 서울경제DB
한국에서도 인기논 뜨겁다. 지난달 서울 용산 아이파
크몰에서 열린 팔업스토어에는 구매름 기다리논 인
파가 몰려 대기줄이 매장 밖까지 이어적다 온라인 쇼
핑물 대부분은 품절 사태가 이어적고 한정판이나 단
종 모델은 정가의 70배 이상에 거래되며 중고 시장에
서 프리미업 장난감으로 자리 잡있다 SNSO는 줄
서기 인종산 중고거래 후기록 공유하는 글이 쏟아지
고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부활의 배경올 ‘추억 소비’에서 찾는
다: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다마고치틀 즐격
던 부모 세대가 이제는 자녀와 함께 같은 장난감울 공
유하면서 인기가 세대 간으로 확산된 것이다 반다이
관계자는 “20~30대 고객 비중이 두드러지지만 부모
와 아이가 함께 구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설명햇
다:
스마트론 하나로 수천 가지 게임올 즐길 수 있는 시대
에도 다마고치가 여전히 매력올 발휘하는 이유는 ‘부
랜드 파위’와 ‘아날로그 감성’ 덕분이라는 분석이 나온
다 반다이 개발 담당자는
‘이번 신작은 와이파이 같
은 철단 기능울 일부러 배제하고 오히려 단순한 조작
과 직접적인 연결의 재미름 강조햇다”며 “이런 점이
오히려 젊은 세대에게 신선하게 다가켓다”고 말있다.
다마고치논 현재까지
50개국에서 판매되고 전 세
계적으로 100만 단위름 넘어선 휴대용 게임기와 어
깨틀 나란히 하고 있다 반다이는 2026년 30주년올
앞두고 새로운 기획과 기념 행사름 준비 중이다:
관련 산업도 동반 성장햇다 다마고치와 연계된
과자 화장품 매출은 2019년 대비 2024년까지 약
배 성장햇고 난렌도 스위치에서논 ‘다마고치 플라
자라는 신작 게임이 출시되며 관심올 이어가고 있다:
임혜린 기자(hihilinn@sedailycom)
SOLD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526527
다마고치 개같이 부활ㅋㅋㅋㅋ
요즘애들은 모르겠네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