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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I C ALPA
수평선 너머 작게 보이는 사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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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
CALPAST
한국식 돛을 단 우리 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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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IC ALPAST
FI CALP 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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흘수가 낮은 평저선인데다 돛에 바람이 부는 상태라 많이 기우뚱거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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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짐줄을 던지려는 미 승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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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 ITICALPAST
받으러 나오는 한국 뱃사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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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계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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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
TI CALPAST
잠수함으로 인계되는 한국인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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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ICALP AS7
CRITI CALP 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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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에 남아있는 뱃사공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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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IT
CA
인계되는 한국인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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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ICALPAST
CRV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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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AST
체격이 미국인 승조원과 비슷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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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ST
잠수함 해치 안으로 들어가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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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
ICALP AST
돛을 내리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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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 ITICALPIS7
CRITICALP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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삿대로 밀어 잠수함에서 멀어지는 중.
돛을 내렸다는건 여길 떠나지 않고 정박 상태로 남아있겠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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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 ITI CALPAST
아마도 다음 접선할 다른 배를 기다리는 것 같다는 전문가들의 자문이 있었다. (전통조선장 마광남 옹, 해양연구가 전우홍 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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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C ALPAST
멀어지는 잠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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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IC ALP
한선이 시야에서 사라질때까지 주시하는 미 승조원
https://www.youtube.com/embed/PJBC6KSCTm8
사실 이 영상은 굉장히 인지부조화 오는 영상이다.
촬영자가 동북아를 잘 모르는지 영상 제목을 “”chinese fisherman, junk””라고 지었다.
하지만 첨저형 선체와 D모양으로 펼쳐진 돛이 아닌, 평저형 선체와 사각형 돛,
그리고 흰 저고리를 입은 모습으로 한국 배가 맞다는 증언이 있었다.
(전통조선장 마광남 옹, 해양연구가 전우홍 씨) 생김새나 크기로 보아 통구미/덕판배로 추정된다 하심.
웬만한 선박 유물을 봐온 두 전문가들도 이 영상을 굉장히 신기해 했는데,
이미 1920년대 일본의 강요로 상당히 많은 배들이 이미 일본화 된 상황에서 우리 전통 배의 형태를 유지한 점,
당시 기준으로 대형선인 점,태평양이라는 먼 바다를 항해했다는 점을 특이하다고 보았다.
30미터짜리 조선통신사선도 대한해협 건너다가 회항하는 마당에.
이제 문제는 한국 배가 미 잠수함과 접선한 이유인데,
전우홍 씨는 잠수함으로 인계된 한국인이 굉장히 자연스럽게 승함하고 체격이 좋은 점을 들어
미 해군과 사전에 협의된 정보원이라는 추정을 했다.
이민 1세대 한국계 미국인이거나 적어도 영어 구사가 가능한 한국인이라는 예상.
아무튼 2차대전 한복판에서 한국 배가 태평양에 간게 신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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