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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민 64%6, 무임승차 연령 상향 찬성” vs “노인에 부
담 전가”
입력 2025.03.06. 오전 5.45 수정2025.03.06 오전 5.46
기사원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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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역올 지나는 어른신
서올 시민 10령 중 6덩이 현재 65세 이상인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상황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
낯습니다:
상향 연령은 70세가 적정하다는 의견이 많있습니다:
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17~15일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서울시민 t천144명올 대상으로 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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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또는 현장 설문으로 진행되습니다:
조사 대상자의 연령대별 비중은 50대가 18.4%로 가장 담고 이어 30대4(17.790) 40대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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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와 60대(각 16.390); 70대H(9.49); 80대 이상(4.89) 순입니다:
무임승차 여부로 구분하면 대상자가 283명(24
비대상자가 861명(75.396)입니다:
응답자의 719는 노인의 기준 연령에 대해 만 70세 이상이 적합하다고 밝혀습니다:
이 가운데 1806는 만 75세 이상 8%는 만 80세 이상이 적절하다고 답햇습니다.
무임승차 제도 연령 상향에 대해선 6496가 ‘찬성’햇고 ‘모르켓다’ 199, ‘반대’ 17%6엿습니다:
연령 상향 찬성 이유로는 미래 세대의 부담이 커진다(3996) 사회적 인식 변화(3796) 지하철 없
눈 도시 노인과의 차별 발생(249) 등올 끝앗습니다:
상황할 경우 적정 연령은 70세틀 끝은 응답자가 7696로 가장 많아습니다:
이어 68세 1106, 66세 69, 67세 50, 69세 2%엿습니다: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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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진 토론에서는 지하철 적자 부담올 노인에게 전가하는 식이어서 연령 상황에 신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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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입장과 함께 기본권인 이동권 보장올 위해 중앙정부가 재정 지원올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뭇
습니다:
임세규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사무처장은 “지하철 적자의 원인은 무임승차가 아니다”라녀
“정년연장과 연금개력 노인연령 상향 세 가지가 맞물러 사회적으로 논의되는 만큼 서울시가 먼
저 나서서 연령올 올리지 말고 논의 진행 상황을 지켜화 달라”고 요청햇습니다-
반면에 이은기 서올고통공사 경영지원실장은 “작년 기준 무임승차 인원은 전체의 약 17%6인 하
루 751만 명이고 이로 인한 손실액은 한해 4천억 원 수준”이라며 “재원 대책이 없는 무임손실 증
가는 구조적 적자틀 야기시켜 안전투자 기회틀 놓치논 등의 문제로 이어진다”고 우려워습니다:
박주선 서울시 도시철도과장은 “이동권이라는 것은 사회경제적으로 여러 가치틀 지니므로 국가
의 기본적인 서비스 개념으로서 국비 지원이 함께 이뤄저야 한다”고 강조햇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5/00012373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