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펑크 2077 비판

이 글을 작성하는 EU

나는 이 게임을 오래동안 기다려 온 유저는 아니다

그리고 리뷰를 왠만하면 작성도 안 한다

오직 게임이 재밌으면 즐긴다 그 뿐이다

출시 전 부터 사람들의 기대치를 한껏 부풀려 온 글들과 온갖 미사여구에 현혹되어

출시 전 게임을 구매하게 되었다

국내/해외 출시 후 전문 리뷰어들의 메타크리틱 등의 점수를 보면 이 게임이

얼마나 고평가 되어있는지 알 것이다

이 게임의 문제가 무엇인가?

출시 전 부터 개발사가 언론 플레이와 온갖 화려한 수식어로 이 게임을

10년에 한번 나올까말까 한 대작 게임으로 속였으며 거기에 동조한 수많은 전문 리뷰어들…

“사이버펑크 2077’ 은 올해의 게임, 아니 10년의 게임(Game of the Decade)입니다. 쉽게 단언할 수 있습니다.

라오어, 사이버펑크, 둠 이터널 등 여러 게임들의 불합리한 점수채점을 믿지 않는다

게임은 점수로 평가할 수 없는 주관적인 부분이 너무 많다

어떤 이에겐 전투가 중요하고 어떤 이에겐 스토리가 중요하고

심지어 타격감을 중요시 하는 사람도 있다

사전 리뷰란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700 확실한 정보가 아니더라도 비슷하게 라도 이 게임이
어떤 모습인지 객관적이고 솔직한 정보가 있어야 하는데 1부터 10까지 모든 정보가 거짓이었으며
감동적인 스토리 분기와 유기적인 npc와의 관계, 발전한 AI, 유저의 선택에 따라 환경 변화 등등…

심지어 개발사까지 나서서 이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수고한 BLABLA 여러 말들,
자유도에 대한 언급들,
지켜지지도 못할 구현 약속…

사이버펑크 2077 비판

이번 사태 이후로 이제 데모 트레일러, 게임플레이만 보여주고 언급을 자제하는
정직한 개발사들이 더욱 신뢰감을 갖게 될 것이다

과연 업데이트로 나아질 수 있을까?


CD PROJECT 제작사는 위쳐3라는 대작 이전에 불법 립 판매 회사였다
위쳐3는 물론 대작이라는데 동의 한다
하지만 엄청난 업데이트 덕분에 지금의 위쳐3가 만들어졌다
사이버펑크 2077도 그럴것이라고 사람들은 그나마 희망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미 개발사에게 한번 속은 상태에서 이 말은 믿지 않는다
그들의 미사여구를 구현해 줄 기반 엔진이 훌륭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만들다만 엔진시스템의 버그부터 다시 뜯어고쳐야만 한다

내가 산 게임은 얼리억세스 게임이 아니다

이미 여러차례 개발사가 연기를 한 끝에 출시한 엄연한 정식 릴리즈 게임이다
그리고 1년동안 뜯어고칠동안 게임은 내 스팀 라이브러리 어딘가에 잠들게 된다

사이버펑크를 계속 진행한다면 실소 나오는 버그인지도 모를 버그와
어느 게임에서나 볼법한 진부한 스토리,
목탁 때리는 타격감,
게임 분기따위 신경 쓸 필요도 없는 이벤트,
형편없는 NPC AI,
최적화따위 고려도 안 한 텍스쳐매핑,
이상한 모션…
게임 불감증에 걸릴 거 같아서 더 이상 진행을 하지 않겠다

1년 뒤에 나아지면 그 때 열어서 해볼 생각이다

그 전에 개발 회사가 망할지 모르겠지만 이 회사의 다음 타이틀은 구매할 생각이 없다
디스크 설치 용량이 아깝다 CD PROJECT

사이버펑크 2077 비판

이 게시물에 대해 평가 해주세요!

결과 0 참여자 0

Your page rank: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