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 “”””초등교사에게 조심하겠다는 말 들어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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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hapter3 여러모로 부담스러운 학교
(2)스타피스 수
(3)스텔라르헨리 카프카스텔라 한다 블레이드
(4)게임 다운로드
(5)중고등학생 정도 되면 담임교사 스타일에 별로 영향을 받지 않아요. 담임교사 과목이 주요과목이 아니면, 조례나 종례할 때만 만나기 때문입니다. 혹여 담임교사 때문에 스트레스를받는 것이 있어도, 중고등학생들은 또래들끼리 담임교사 흉을 보면서 풀어요.
(6)담임교사 스타일 때문에 힘들어지는 것은 초등학생들이에요. 초등학생은 하루 종일 담임교사와 함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담임교사 스타일에 많은 타격을 받습니다.
(7)담임교사와 아이의 스타일이 달라 아이가 찍히게 되면, 1년 내내 아이가 굉장히 괴로워요.초등학교 아이들 중에 교사와의 문제로 학교를 못 다니겠다고 상담하러 온 아이들이 꽤 있습니다. 그중 한아이의 마음입니다.
(8)’우리 선생님은요. 너무 깔끔하셔서 주변에나만 떨어뜨려도 혼이 나요. 똑바로 앉아 있지 않아도 혼나요. 먼지 난다고 쉬는 시간에도 가만히앉아 있으래요. 친구들이랑 조금만 얘기해도 떠들었다고 뭐라 하세요. 아, 우리 선생님은 나하고 너무 안 맞아요. 엄마 나 전학가면 안 돼요?!
(9)지나치게 깔끔한 담임교사는 교실 바닥에 아무것도 떨어뜨리면 안 된다는 규칙을 정하기도해요. 심한 교사는 지우개 가루도 떨어뜨리지못하게 합니다. 본인이 소리에 너무 예민해서아이들이 떠드는 것을 싫어하면 쉬는 시간에도 떠들지 못하게 하고, 화장실에 갈 때도 살금살금 가도록 규칙을 정해요.
(10)담임교사가 급식 지도를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아이가 담아주는 만큼 먹지 못하면, 거기에 자존심을 걸고 억지로 먹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는 급식 때문에 학교가싫어지고 교사가 싫어져요. 또 글씨를 또박또박 쓰는 것을 좋아하는 교사도 있습니다. 그런데 글씨 쓰는 것을 고치려면 몇 년이 걸려요.
(11)어떤 아이는 이것 때문에 1년 내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보통 남자아이들이 많은데,시공간 협응 능력이 덜 발달해 글씨를 지저분하게 쓰는 아이들은 교사가 아무리 몇 바닥씩다시 써오라고 숙제를 내줘도 금세 달라질 수
(12)가 없거든요. 그런데 교사는 계속 아이에게 성
(13)의가 없다고 혼을 냅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14)받을수밖에요.
(15)이고 경쟁적교사가 굉장히 적극적
(16)인 스타때도 아이들은 힘듭니다. 이런 교일일
(17)사들은옆 반보다 우리 반이 뭐든잘해야 해요.
(18)환경 미화도 청소도 우리 반이 예쁘고 깨끗해
(19)야 하고공부우리 반이도더 잘해야 한다며 아
(20)이들을 들볶습니다.
(21)이런 스타일의 교사는 체육 시간 공을 줄 때도
(22)그냥나눠주지 않고, “누가 빨리 뛰어가서 공
(23)을 잡아오나보 자끝낸 조에게는 상을 내려요. 이리”라경쟁을시킵니다. 모둠고
(24)시간빨에도
(25)렇게 경쟁의식을 부추기면 행동이 느린 아이들
(26)설자리가없니다.
(27)교사와 스타일이 맞는 아이들은 학교생활이 즐
(28)겁겠지만,그렇지않느아이들린다른 아은
(29)이들의미움까지 받게 돼요반대로 교사의 성.
(30)격이 너차무조분하고 용하면 그 반의 좀 성급
(31)하고 경쟁스타일의 아이는 미움을 받을적인
(32)수도 있어요.
(33)사람마다 스타일이있듯, 교사들도 스타일이
(34)있을수있습니문제다.그 스타일이 유난히는
(35)두드러지거강때 반대할성향가진아이들
(36)은힘들어진다는거예요.
(37)아이가와반대 성향이라 괴로워한다면 어
(38)떻해게할까찾아가세?가서 정말 좋.
(39)게이야기나를누하세요.지만내문제아이가
(40)가 좀 많편이라면일단 교육적 도움을 받
(41)든치료,를아,문제를 적극이의적해으로
(42)결하려고하것이우선에요.
(43)교사에게는모의잘 키우고 싶은 진랑과
(44)심을잘전달해합니다“저.아희문제이가
(45)많것은있고,선생님힘드신 것이
(46)도 충분알히.래너무 죄송해요. 선서
(47)생님지이도잘 먹히않지다것 또한
(48)저희알고있어
(49)금저전문적인 도움을희도노력으면서
(50)하고 있어저.때이문많이 힘들어에
(51)그래.키워보 싶어요고생님제발,
(52)도와주세요”라 말고세요“우리 아이한테
(53)왜 이러이세요?”렇게따상황더 힘들이
(54)어집니다.
(55)아이다가교사른들과지내는데유난히
(56)맞지 않와우도 있어요 이때.습 니다특정 교사사사건건 부딪아경히는
(57)분는명야기해줘야
(58)할것 같우선 “.선생저희 아이를 지님,
(59)데 무슨 어려시는으세요.있움이세요?”물고
(60)교사가 “그런이에게 모 것을 맞든것없어요”라말고“저하면,
(61)춰달라고 말씀드
(62)무리라는 걸 알아 요.런데아이 특성이희
(63)이만저만해요. 죄게 해주셨으 면 좋겠어요같습니다송이것 하지만이렇나만은해 야 할
(64)”라얘기를
(65)말할 때는 잘못을 지것처럼 들리지 않하는
(66)게 부탁하듯이 해야 해요. 예를 들어 아하다면 “ ‘땅!’하책상을소이가
(67)리에 너 예민무때 아이무라고 서칠고
(68)놀워하 것 같는계고 셨습니다
(69)선생님께서 이 부분알을으좋겠습
(70)말하라는 겁니다”라고
(71)부탁 뒤에는 선생님의 교육 방침을 존중하지
(72)만 아세요.그것을 너무나 괴로 워한다는 말도교사 입에 서 “ 조 심하니다.
(73)붙말다”라는
(74)을 듣고 돌아와 야
(75)교만나를“너희 선생님.온 후 아이 에게하 겠다얘기주세
(76)요좀 조이할 의도만약요.심하셨는고것 같 지는
(77)데, 너를 놀라 게않더 라”라 고 말이신
(78)후에교사가도
(79)아이를 계속 힘들 한게신학기라면 전학다면,
(80)도 고려해야 합니다.
(81)학기얼마 안 남았으면 좀 참긴 하 는그리고 아.담임교에합 니 교다.덜 부 딪 만힐교감데
(82)하세요아가보도록너무 예민한 편이 그 다음니때 고려해정할부탁달라고장이나 교 봤을 때이 그 아 이 와한 교사를 골 배정해을장찾
(83)사를배
(84)감
(85)반거예요.줄
(86)반이 배정된 후 반을 바꾸없기례가
(87)때문에 그말해야 합니다. 이전에부탁을 하런
(88)는 이내 아이만 힘들지 않게 특별 배려해유는달 라 의미가 아니에요. 초는등학 생도 아 어직린 아 이 아입니다. 이 그 부에게 에 문제가 있그것더라도 개선하고을성장 데하는는 시간이 필요해요.
(89)다고 하
(90)아이에게 그런 시간적 여유 주자는 이야기입를다면
(91)니다. 그 시간 동안 아이가 너 힘들어무가능한 한 방법 으 아로, 이 가 학 좀 마서편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자는 거한
(92)음
(93)그예요.
(94)렇않으면 아이가 학교에서 설 자리가 없습지
(95)담임교사와 맞지 않아 아이기본적으로 이런 말것이 도움이 돼요. “주는너 하 잘고 맞는생 이 었다 좋았겠지. 하면누만 이구도선생님을 에게 일부러 배정한 것은 아니야.
(96)너
(97)살아가다 보면 원치 않게 맞지 않는 사리가같은 부서에 가기도 하고, 짝과되기도 하이고, 파트 너 되기도 하거든.가이런 경 너험은의 부 점, 네가 힘들어한하 점을 잘 극복는할 수 있 하는 계기가 될 수게있어. 너무 괴롭게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98)람
(99)족
(100)너를 표적으로님이정말 안 되는건거야. 그 선생님이 나쁜 사정괴롭히서
(101)람인 거야. 그런데 그런 것이 아니라 선생님의맞지 않는 것하고이 라 너도 이면
(102)타일이런 일 을 계기요도 있어.스
(103)조금씩 다듬어지고 무뎌질 필로
(104)물론 엄마가 선생 님 얘기는 할 거야. 왜냐한테너와 선생면님 계 네가 조는 금 더 배려고 보호 하는 위치니까. 엄마가 선생아야양해를 거 하지만 네가 점야.커가점면서 상 너를 배려하고 이해할대방만어. 너 또한 상대 이해하고 처한 환경에 맞방을
(105)관의
(106)께구
(107)없는
(108)춰 나가야 해.”
(109)아이고부모해서교사와 있을에게때 불 한자주에게 이 하도 하세록혼자 교사와의 문제를 해결하기는학생것에
(110)대
(111)초등
(112)좀 어렵자꾸 이야기를 하다 보면 좀 나습니다.
(113)아지는 면도 있어요. 아이가 “우리 선생님 목소싫어”라고무말하 “선면, 목소리 너생님무 크니?”라고 물어 줍
(114)“너무 커. 맨날소리를꽥질러”라고 말하면꽥
(115)“그렇지. 그런 상황이면 좀 괴롭지”라고 아이의 감정을이렇게 부모와 자꾸해주세요.하다 보기를교사의 큰 목소리에 대한 아면,이의 반응이 덜 예민해집니다.
(116)수긍
(117)얘
(118)사 한람은 주제를 반 복해서 얘기하다 보면, 마음 안에서 그 주제에 대 준해 하게비도 되 고,그 주제를 적당히 받아 들이 게도 되고, 나름 어떻게 대돼요
(119)할지에 대한 방법도 생각하게처해야
(120)그러다 보면 부모 “그럼, 너는 어떻게 하가니?”라고 물었 을 때, 아이는 “그냥 못 들은 척해요 ”라 든 가 “살짝 귀를 막아요 ” 말을 할라는수 있게 됩도 니 그러면서다.조 금 씩 덜 스 트레를 받 게 되 거 지 요.

본문 전체를 보면 나는 그냥 좋은 글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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