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땅속에 도배되어 있음
단단하다보니 옛날에는 건축자재로 쓰면 이보다 든든할 수가 없었지만
현대에 오니 뚫으려면 뚫을수야 있지만
막대한 돈
을 쏟아부어야함

신분당선 연장 논의 때도 광화문 연장을 포기하게 된 이유가
현재의 기술로도
남산을 뚫으려면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

6호선이 화강암에 특히 고통 받았던 지하철이기 때문
화강암을 깎을 수가 없어서 통으로 깨고 콘크리트로 덮었음

지질조사 때 없던 화강암 지층이 튀어나오는 바람에, 울며 겨자먹기로 파긴 팠지만
수도권 지하철을 통틀어 역대급으로 돈과 시간이 많이 들어간 구간 중 하나로 유명함
(
IMF + 화강암 콤보
로 공사하던 회사들이 망해서 시공사가 3번이나 바뀜)

한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