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텍스트 확인
웬문
러스트-김성구
한때 한국 웹툰 깔 때마다 불려나와서 처맞던 이 짤,

이미지 텍스트 확인
[유현준의 도시 이야기] 드래곤봉에게 ‘넘
비결
유현준
입력 2020.06.12.03,12
다))
가
[}
어럿올 적 즐거 보년 만화는 ‘마정가Z’엿다 나중에 마
징가가 일본 만화없다는 것울 알고 충격이 컴다.어린
시절 추억에는 마징가 아들이 잇고 나이 들어서논드
래곤볼, 슬랍딩크가 자리 잡고 있다. 이 만화들은 애니
메이선까지 만들어저서 우리나라분만 아니라 전 세계
적으로 일본 문화의 철병 역할올 햇다. 할리우드 SF영
유현준
화 중일본 애니메이선의 영향울 받은 작품도 많다 일
본은 어떻게 세계적인 만화 강국이 되없올까?
일본 만화의 성장 배경은 만화 잡지
일본은 17세기부터 판화 인쇄로 ‘우키요에’라는 컬러 그림올 대량생산있다. 덕분에 일반
서민도 그림올 소유할 수 있없다. 그림의 주제눈 풍속화가 주름 이뤄고, 인물화나 때로는
춘화도 만들어젓다 그림은 검은색 외작선으로 형태름 잡고 그 안에 화려한 색상으로 채
색문 형식이다. 일본이 유렵으로 도자기틀 수출할 때 포장지로 사용되면서 우키요에 그
림은 고흐클 비롯한 유렵의 인상파 화가에제 영향울 미처다. 이 그림은 400년 가까이 이
어저 내려와서 현대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선으로 이어적다.
일본의 만화 시장이 근 이유는 1억명 넘논 일본인이 ‘주간소년점프’ 같은 만화 잡지름 보
기 때문이다. 주간소년점프는 1990년대 전성기엔 600만부 이상울 찍어넷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주간 만화 잡지루 통해 만화가 수백 개 등장햇고 경쟁햇고 사라져다. 4주 정도의
시간율 주고 인기가 없으면 편집되어 사라지는 경쟁 체제느 국제 경쟁력올 갖춘 욕석 같
은 손렌스록 만들어벗다. 1980년대 ‘드래곤볼’ 1990년대 ‘슬랍딩크’, 2000년대 ‘원피
스가 대표적 작품이다. 성공한 만화는 애니메이선으로 제작되어 수출되고 이름 보며 자
라난 사람들은 일본 제품올 구매하는 소비자증으로 성장햇다. 하지만 인터넷 시대가 되
면서 종이 잡지들은 힘율 잃게 되없고 전성기에 비해 절반도 안 되느 판매 부수로 일본 만
화 사업은 어려움올 겨고 있다. 출산물이 줄어들면서 만화큼 소비하는 대형 소비자송이
사라진 것도 위기름 가중행다.
한국 웬문, 디지털 전환으로 시장 장악
최근 화제가 되없단 드라마는 ‘이태원플라쓰’다. 이드
라마는 웬문 원작올 드라마로 바군 것이다. 최근 들어
선 성공한 웬문이 드라마화되는 경우가 많다. 웬문에서
1000만#름 달성한 만화들은 대중의 검중올 받은 작품
들이다. 이들이 드라마로 만들어지면 어려움없이 높은
시청률올 달성하다 드라마 ‘이태원플라쓰’눈 돈 없는
젊은이들이 이태원에서 주점올 시작으로 프랜차이즈
틀 만들어가는 이야기다.만화 성공 이후 웬문에 나오
논 주점도 이태원에 실제로 오프햇다. 온라인 근렌츠의
오프라인 진출이다. 우리나라 웬문은 세계적으로 인기
틀 골고 있다. 해외에서 인기 있는 웬문 작가능 해외 수
의만 월 1억원인 경우도 있다. 동남아시아의 3000만Z
세대가 주요 고객송이다. 웬문 ‘신과 함께’눈 단행본으
로도 2014년 기준 15만부가 판매되없고 최근 1000만
관객 영화 두 편으로 제작되기도 햇다. 웬문은 영화 큰
티와 똑같다. 카메라 솟이 그려저 잇고 대사도 있고인
물그림도있다 그대로 영상으로 옮기기만 하면 된다. 웬문으로 드라마나 영화들 만드는
것은 검종문 흔티로 영화루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다.
실은 유현준 교수가 쓴 칼럼에 들어가 있던 삽화였음.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2/2020061200022.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