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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자들이 성서름 대하는 자세
으
뵈다
출이로기
이스라일 민족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되어
가나안 땅으로 향한 사건
사실제가 답변드리기가 되게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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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뵈
전적으로 이집트학 전공자 입장에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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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출애굽이라고하는 구약 성서에 기록되어잇는 사건은
Bo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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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리다
이집트학적인관점에서 빛울 때
Bo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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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역시적사실로텔답훨세요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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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리
뭐 그대로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그상황이
Bo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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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뭐 이집트 쪽의 사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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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뵈다
목은 뭐 고고학적인 증거나
B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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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뵈다
목은 아니면 이집트가 아니더라도 저쪽
B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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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뵈다
메소포되미아나레반트 지역의 다른 사료름 통해서
G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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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확인이 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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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아 이집트트 나용다는 역사적 사료가 전혀
Bo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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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없어요 없어요
G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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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구체적으로 이스라일 사람들이 이집트에 들어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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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몇백년 노예로 살다가 탈출음 하느 그런 사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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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보다
아직까지 확인되고 있지논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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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리다
‘역사적 사실이 아니다’ 라고
전제름 하고 얘기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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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보다
다만 대략 한 기원전 70세기 중반 이후의 내용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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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어느정도교차 검증이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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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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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열왕기상
슬로문의 통치 성전 건축; 왕국 분열과 초기 이스리-일 유다 왕국의 역사
역대하
유다 왕국 중심 성전 건축; 신양 개력과 왕들의 흥망성쇠 기록
[애줌왕 시삭이 예무살렉에 처들어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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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예루살럽올 유린하고여러보물들올 움쳐자다고하느 그 기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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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이내용은 이집트에서도어느정도 확인이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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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
세송크 1세
‘시삭’으로도 언급되다
고대 이집트의
제22왕조 초대 파라오다
세송크 -세일 가능성이 높다고생각울 보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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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그러니까 사실은 증거가 되지않논 이야기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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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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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몇 가지가 신약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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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리
신약에 예수가 태어난곳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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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너디
근거가 전혀 없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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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 누가복음 2창 언급든 사건; 로마 항제가 제국 전역에 호구조사흘 명령햇고,
이에 임신 중인 마리아가 베들레행으로 가게 된다
왜냐하면 호구조사 때문에 간다고 그러찮아요 베들러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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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 누가복음 2장 언급된 사건 로마 항제가 제국 전역에 호구조사름 명령햇고,
이에 임신 중인 마리아가 베들레행으로 가게 된다
예수 태어날당시에는 호구조사가 없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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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에 유대인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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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의 노예로 살다가 모세를 따라 모세의 기적도 일으키고 이집트를 도망쳐 나왔다는 내용
나름 기록에 진심인 이집트에 그런 내용이 없음. 메소포타미아 같은 주변 국가에도 비슷한 사례가 없음
출애굽의 모티브가 된 이야기가 있었겠지만, 이집트와 주변 국가들에게서는 확인되지 않고 역사적으로 사실이 아니라고 잠정적 결론
오히려 이집트인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잘해주고 채찍질도 안하고 비싼 맥주도 제공해줬다고 함
다만 기원전 10세기 이후 내용들은 어느정도 교차 검증이 되며 시샥이라는 이집트 왕이 예루살렘을 쳐들어가서 약탈해갔다는 내용은 이집트에서 확인이 됨
또 신약에 나온 예수의 고향이 베들레헴이라는 내용도 근거가 없음
신약을 쓴 작가들이 이스라엘의 구원자는 다윗의 후손에서 나와야 한다고 정하고 그 핏줄을 설정하다 보니까 베들레헴이라고 억지로 거짓 설정을 했을 뿐
역사학자들의 시선으로 보면 성경은 대부분 다른 신화나 다른 국가의 이야기를 가져가 소수의 이스라엘 사례를 섞어 만든 짜깁기 소설. 이게 다 로마놈들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