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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커뮤니티를 보면 ‘왜 활주로 끝에 벽을 세워놨냐’
혹은 ‘벽만 없었어도 살았다’ 같은 의견이 있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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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ide Path
Localiser
Minima
내가 전에 쓴 글(
https://www.dogdrip.net/604797532
)에 설명 했지만
저건 그냥 벽이 아니라 앞이 보이지 않을때 활주로 정렬을 하게 해주는 항법 시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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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commaps/@34.9764168,126 3829643,96mfdata=I3mille37entry=ttugig_ep=EgoyMDIOMTIxMSA,IKXMDSojL DEwMjExMjOSAFQAv363036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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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럼 안테나를 길게 빼야지 왜 경사면 위에 세워놨냐는
외국인 조종사 영상도 돌아다니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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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런식으로 오버런 대책을 논하자면
전세계 공항들 대부분을 트집 잡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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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플로리다 공항의 경우
활주로가 끝나면 바로 물에 빠지는 구조로 되어있음
물이 안전할거라고 믿던데 적어도 항공사고에서는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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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오버런 하면 이렇게 곧바로 절벽으로 떨어지는 구조도 있음
무안 공항의 경우는 그게 경사면이었던 거고
그럼 이쯤에서 슬슬 활주로 길이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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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흔하게 나오는 주장이
‘사고 났을때 안전하게 못멈추면 그건 짧은거다.’ 라는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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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 m
Asphalt
En
Minimum 0.65 m
Cemented treaied base
0.15 m
Hydraulic base (eranular)
Tezontle
Variable
Natural soil
layer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돈때문에 못하는 거임
활주로가 그냥 짧고 넓은 고속도로 아스팔트처럼 보여도
정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대공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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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MUM RUNWAY LENGTHS NEEDED FOR
SELECTION OF sHORT AND LONG HAUL AIRCRAFT.
‘0300
S0nassenutrs’
1,200mmrunWdy”
fesonarrs
1,5oom rUnay-
180 passengors
1,90om rUmTay
Boring 787
242.33 ) [ssonanrs
2,6002,8oom
ruTyay’
Boping
313*306 pissongors’
2 570온 monmrumiyay+
Airbus A3go
935 passonools;
3,OobuTl
‘runwayt
‘bused on Vatylnq dlrllneg
conlrfuratlong
+uritdslteet
Tir or
runwgly Lhls
roush qau디t
거기다 활주로 규모가 커져서 활주로 등급이 올라가면
그에 맞게 관제 시스템도 거대해져야 하고
그러다보면 모든 공항이 인천공항 급이 되어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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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모든 공항을 인천공항으로 만든다 해도
위에서 주장하는 ‘오버런해도 안전할 정도로 충분한 길이’ 에는
턱없이 모자람, 애초에 말이 안되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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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오버런 하는 순간 바닥이 깨지면서
물리적으로 멈추는 EMAS 시스템도 이야기가 나오던데
이것도 공간, 지반 조건, 설계규정에 따라
설치가 가능한 곳이 있고 불가능 한 지역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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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 수 없는건 알지만
몇몇 보면 빨리 책임자 찾아서 죽여버리고 싶어하는게
눈에 보여서 글 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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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R
AIM
좆문가 소리 나올까봐 미리 말하자면
이 글은 미연방 항공규정과 Order, AC 를 참고해서 적었고
나는 737부기장으로 근무중이며 지역 공항 관제사 친구에게
자문을 받아 작성함
출처 :
https://www.dogdrip.net/60491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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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고는 몇달 뒤 보고서 나오니까
그때 판단하자 얘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