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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RL 은 아부다비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로
전미래적 레이싱을 꿈꾸며 사람 대신 AI컴퓨터가
대신 F1 차량을 조종하는 레이싱 리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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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BADALA
MUBADA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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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for Startups
Founders Hub
이 리그의 차량은 레이싱을 할 수 있는 가장 뛰어나지만
고장 위험이 높은 80~90kg 정도의 생체부품 대신
고장나도 언제든지 수리가 가능한 기계부품을 사용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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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부다비의 야스 마리나 서킷에서는
초기 F1 드라이버 대비 3~5분이나 느렸지만
지금은 8초 정도 밖에 뒤쳐지지 않을 정도로 AI 기술이 발달함
물론 F1 리그에선 8초란 영원과도 같은 시간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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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A2RL 이 아부다비를 떠나 지난 11월
F1 서킷 중 가장 어렵다고 소문난 일본의 스즈카 서킷에서
전 F1 드라이버인 다닐 크비얏과 대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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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봐도 야스 마리나 서킷 대비 개빡세보이는 스즈카 서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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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RL의 AI가 트랙에서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쌓고
이를 학습시킨 뒤 드디어 인간과 대결에 나선 A2RL,
8초 밖에 차이나지 않는 아부다비 트랙 대비
코스 난이도 특성상 22초나 먼저 A2RL 차량이 먼저 출발
물론 대결은 압도적으로 다닐 크비얏의 승리일 것이란 의견이 많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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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부는 안타깝게도 몇주간의 학습이 쓸모없게
A2RL 차량이
본 레이싱에 들어가기 전인 연습랩 예열 단계에서
코너링에 실패하며 충돌.
얼마나 허무했는지 스핀 당시 상황을 찍지도 못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