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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규맛 숨
왕도정치
왕의 도리블 다하는 정치라는 뜻으로 인덕 (스품)에 바탕
올눈정치름 행하는 것올 의미함 유가 (묶:)의망자 (표
국)에 의해 가치름 확립함 <표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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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같은 사상가들은 사실 왕한테 잔소리하고
관직을 얻어내는걸로 밥벌이를 해야했다.
공자의 후계자인 맹자는 그의 영향을 받아
왕도정치를 주장했는데
백성들 괴롭히지말고 덕으로 통치하란 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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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나라 선왕과 망자의 대화에서 역성력명의 어원올 찾아볼
수 있다
제 선왕 올
은나라 당왕은 하나라의 걸왕올 주방시켜고
주나라 무왕은 은나라 주왕올 토벌햇다고 하는데, 그런 일
이 있습니까?
망 자올 : 옛 문현에 나와 있습니다.
제 선용 올
신하가 모시는 왕울 시해( # 봄 )함이 옳습니
까?
망 자올 : 인(-)올 해치는 자흘 적(k)이라 하고 의(출)틀
해치는 자흘 잔(J호 )이라 하고 잔적(뻗못)한 자흘 보잘 것
없는 사내라 부르니, 저논 보잘 것 없는 주(유: )틀 죽엿다는
이야기는 들없어도 왕울 시해햇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햇습
니다.
제나라 선용은 망자의 역성력명올 듣고 얼굴색이 급변하지
만 망자는 태연하게 선용에게 왕도정치름 강조하기 위하여
드린 말이라고 은근슬쩍 넘어간다. 나중 중국 억대 왕들은
유독’명자’라는 책올 불온서적으로 취급하여 지식인에계 잎
지 못하도록 금서 조치름 하고 만다.
왕이 덕을 잃으면 역성혁명으로 끌어내려야 된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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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만세의 법학 불로그!
0 =
망자의 사상은 성선설과 역성학명으로 대표되다. 그리
고 많은 이들은 이 두가지가 서로 분리되어 있으나, 전국
시대지 살아온 망자가 약한 사람도 있다는 것’ 설마 몰
탓율까?
망자의 성선설과 역성하명은
다음과 같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1. 사람이라면 누구나 축은지심올 가진다.
2. 사람의 본성은 누구나 착하고 선하다.
3. 그런데 저 왕 새끼는 그렇지 않다.
4. 저 왕 새끼는 악하다
어.. 사람이라면 누구튼지 선하고 착하고 축은지심올 가
저야 하지만
저 왕이란 새끼는 그런게 없고 악하구나.
고로. 사람새끼가 아니다:
따라서 처 죽여도 된다 (역성학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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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성선설은 결국
“인간의 본성은 착하다”는 표면 그대로의 이유를
설파하기 위함이라기 보다는
역성혁명론의 이론적 정당성을 위해
논리적 비약을 활용한셈이다
순자가 성악설로 반박한 이유는
약간의 뇌피셜이지만
이 역성혁명론을 싫어할만한 군주들에게
아부하기 위함 이기도 할 것이다.
인간은 본디 악함으로 법치주의로 다스려야 한다는
달콤한 소리기 때문이다.
고자의 성무선악설은 자칭 중도의 양비론쯤으로
생각하면 될듯하다.
맹자의 가르침을 21세기 민주주의 사회에 대입해보면
“대통령이 사람새끼가 아니면 끌어내려라”
가 된다.
성선설이 맞는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