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광장이나 공원예선 아침마다 희한한 풍경이 펼쳐집니다.이미지 텍스트 확인
저녁에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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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가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 좀은 보앗올 중년 여성들의 떼출입니다
주로 광장에서 군무가 펼쳐진다 하여 일명 광장춤 , 혹은 광장무라고 합니다
시짧우
적게는 수십 명이, 맘계는 수백 명의 중년 여성들이 리더의 안무에 맞취
일제히 같은 춤을 주는 광경은 이제 중국올 대표하는 이미지가 되없습니다.
무려
120,000,000
명
중국의 광장춤 애호가들은 1억2천만 명좀 된니다
우리 인구의 두 배가 훨씬 넘는 사람들이 매일 아침저녁으로
일제히 광장에서 춤을 추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광장무틀 추는 여성들의 나이는 대부분 50대에서 70대입니다
중국예선 이들올 따마(숫#)라고 부름니다 우리말로 ‘아줌마’입니다.이미지 텍스트 확인
따마는 중국에서
숙스러움이나 민망함 따위는 전혀 느끼지 못하는
억척스러운 여성 ‘의 대명사입니다.
따마들은 왜 이렇계 광장중에 열광할까요?
이 속에는 시대적인 비극이 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태
어난 따마는 중국의 베이비불
세대이기도 하다
따마들은 대개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태어난 여성들입니다
따마들이 광장춥에 빠져 든 이유름 알려면 이 시기 중국에
어떤 일이 벌어적는지틀 간락하게나마 이해해야 합니다.
1959년 모택동은 소위 대약진운동(숫{ 뿐 물회)올 벌입니다
중공업올 일으켜 7년 내로 영국올 추월하고
15년이미지 텍스트 확인
내로 미국올 따라잡켓다는 항당한 계획이없습니다.
3년에 결친 대약진운동의 결과는 참담 그 자체없습니다
무려 3천만 명이 굶어 죽엇습니다
공산 정권이 흔들길 정도의 대실패없기 때문에
모택동은 2선으로 물러나야 햇습니다.
하지만 모택동은 실권올 농올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표로 #주#버청##초
##비춤 문m# #습스쪽
그래서 다시 실권 회복올 위해 1966년부터 소위 ‘문화대하명’올 일으컵니다
흙]
모택동은 대약진운동이 실패한 것은 “봉건잔재들과 자본주의 추증자들이
청산되지 않앗기 때문”이라고 주장햇습니다.
그래서 내 세운 모토가 “옛 것은 모조리 숙청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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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너희들의 부모들까지 “입니다이미지 텍스트 확인
이게
문화대력명입니다
그리고 이 학명의 전위대로 내세운 게 10대와 20대의 학생들이/습니다.
바로 홍위병 (#I # 토)들입니다.
당시 모택동은 신적인 존재없습니다.
신의 후원올 업은 홍위병들은 그야말로 거칠 게 없없습니다.
이 광기의 시대에 중국의 수많은 사찰과 사당 문화재와 서적 등
진귀한 역사적 유산들이 봉건의 잔재라 하여 파괴되없습니다.
그리고 지식인들과, 심지어 모택동의 학명 1세대 동지들도
자본주의 추증자라 하여 흥위병들에게 평생 잊지 못할 치옥올 당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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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이미지 텍스트 확인
10년간의 문화대력명 동안 약 2백만 명이 죽없습니다
홍위병들의 숫자는 대략 2천만 명 정도엿습니다.
당시 학교에 다니면 학생들 거의 대부분이 홍위병들인 것입니다.
더구나 중국 공산당이 내세운 남녀평등 사상으로 인해
여학생들의 참여도 남학생들 못지않게 극렬하엿습니다
홍위병의 세력이 걷잡올 수없이 커저 오히려 위기틀 느끼게 된 모택동은
이들올 해체합니다.
1E 초 8)3
Di E tlminbla
모처 존_# 중체국
반발
우려한 모택동은 영약하게도 이들흘 대거 농촌으로 내려 보법니다
소위 하방( T #)운동입니다.
도시에서의 희명이 끝낫으니 이제 시골에 가서 농촌 희명올 하라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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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진한 학생들이 모택동에게 다시 이용당하는 출도 모르고이미지 텍스트 확인
우루루 농촌으로 몰려가면서 사실상 흥위병은 단박에 해체되엇습니다.
이렇계 해서 따마들은 대부분 국
이나
중출 정도의 학력으로 남앗습니다
미래틀 살아 갈 학교 교육 대신
공산 이념과 선전도구로서의 경험만 갖게 된 것입니다.
문화대하명이 진행되터 거의 10년 간 아예 학교 문을 닫앞기 때문에
더 이상의 교육올 받울래야 받울 수도 없/습니다.
이들은 모택동이 죽은 1976년 이후에야 점차 도시로 돌아올 수 있없습니다
모택동에 이어 등소평이 정권올 잡은 후
중국은 조금씩 자분주의틀 경험하게 I니다
그리고 1990년대에 국영기업들이이미지 텍스트 확인
대규모 구조조정올 하거나 민영기업이 된니다.
이는 주로 국영기업예서 일하면 따마들의 대량 실직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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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영기업예선 국줄이나 중줄이 일할 자리가 없/던 것입니다.
즐지에 할 일이 없어진 따마들은
점차 집 근처의 공원이나 광장에 모이기 시작합니다.
홍위병 시절 매일 모이던 매우 익숙한 공간입니다.
그리고 무료함올 달래기 위해
자그마한 라디오 하나름 들어 농고 춤을 추없습니다.
이게 광장출의 시작입니다.
중국 정부에서도 따마들은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할 존재들이없습니다.이미지 텍스트 확인
이들이 언제 다시 불만을 터뜨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중국 정부는 아주 적극적으로 따마들이 춤출 장소틀 마련해주거나;
밤에도 춤출 수 있도록 조명도 설치해주엇습니다.
여기에 신나는 음악과 누구나 따라할 수 잇는 쉬운 동작이 어우러저
광장출은 단 시일 내에 중국 전역으로 퍼져나켓습니다
중국의 따마들은 한창 학교 교육올 받아야 할 때는 홍위병으로 내 올럿고
2-30대예는 집단 노동이나 산업 발전의 역군 역할울 해야 햇습니다.
40대에 실직하여 오랜 세월 가정에서
아이틀 키우고 노인을 모서야 햇습니다.
이들은 부모 세대와 달리 자식 덕도 누길 수 없습니다.이미지 텍스트 확인
혼
자
나
야
1가구 1자녀 정책에 맞추느라 자녀도 적습니다
“왜 저러논지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에!
게다가 자라온 환경이 너무 달라
“왜저러논지
도대체 이해활
수가 없어!’
세대 간 격차는 도저히 메물 수 없는 지경입니다.
“평생을 시대에 쫓기다 살다 남은 것은 외로움 뿐”이라는 따마들에게
광장무는 일종의 구원입니다.
이곳에서 쉽계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만나
과거의 추억올 나늘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찌 보면 이들에게 흥위병은 일생 최고의 순간일지도 모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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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들과 권력자들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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푹정;구이미지 텍스트 확인
오약
자신의 발아래에 문 두 번 다시없는 경험이없으나까요.
그래서 중국의 사회학자들은
‘광장춘은 흥위병이라는 집단주의에 대한 향수 “라며
춤을 추면서 철저하게 앞뒤 줄 간격올 맞추는 것이
증거”라고 말합니다.
광장에서 춤출 때만이 서로에 대한 위안이요 존재감 확인이요
정신적인 공히함에 대한 치유이기 때문입니다.
시o사;
공산주의 수호를 위해 학생들이
홍위병이 되어 교수. 선생님. 의사. 유공자
부모님까지 철저히 학살 숙청하고
온갖 귀중한 문화 유산을 때려 부순
무서운 할머니들…
그 이후 중국에선 ‘도덕’이 사라졌다고
대략 그 광기를 광장에 모여 춤추는 걸로 해소?
스스로 다 때려 부수었으니
한국이 중국 문화를 훔친다.
이 말이 괜히 있는건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