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였던 기자에몬(喜左衛門)의 이름을 땄다.
여러차례 주인이 바뀌었는데 1781년 다도구 수집가이자 마츠에(松江)의 영주였던 마츠다이라 후마이(松平不昧)가 구입할 때는 금 550냥을 지불했다고 한다.
경향신문
2019. 10. 27.
https://v.daum.net/v/20191027094710526
일본 교토의 한 사찰에서 보관 중인 ‘기자에몬 이도다완’은 일본 국보 제26호다.
이는 원래 조선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조선인들의 상에 올랐던 사발이다.
https://www.khan.co.kr/culture/tv/article/201110101833095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2.jpg)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3.jpg)
일본 국보 26호)
16세기 조선에서 만들어진 사발 중 하나.
(일본인들은 이 그릇을 ‘자연미의 극치’라 부름.)
조선의 일반적인 가정에서 밥그릇, 국그릇, 반찬그릇으로 사용되던 평범한 그릇 중 하나.
조선 전반기에 많이 만들어진 ‘분청사기’의 일종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인데
분청사기는 실생활에 쓰이는 일상적인 (평범한) 그릇이라도 대부분 하나하나가 다 작품.
자유스러운 스타일로 만들어져서 도공 마음대로 만드는 것이 많았으므로.
한국에서 건너간 나무 불상이 일본 국보가 됨.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4.jpg)
오른쪽이 일본 국보 광륭사(廣隆寺, 고류지) 반가사유상.
일본
광륭사 불상은 나무(소나무)를 깍아서 만든 것인데
백제 장인이 만든 것을 신라 사람이 일본 왕자에게 선물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그런데!
지금의 얼굴은 가짜.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5.jpg)
가짜임.
지금의 이 얼굴은 근대에 일본인들이 깍아서 변조 시킨 것.
원래는 아래 모습.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6.jpg)
지금은 몸은 진짜인데
얼굴이 (깎여나간) 가짜.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7.jpg)
https://www.mhj21.com/sub_read.html?uid=19562§ion=section2
https://www.mhj21.com/sub_read.html?uid=20346§ion=section2§ion2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8.jpg)
흐릿한 흑백사진임에도 그 아우라가 대단한 …
(근대에 서양인들이 이 불상을 보고 ‘세계 최고의 조각상’이라 찬탄을 많이 했다 하는데
변조 전의 이 사진을 보니 그 이유를 알겠다는…)
이 오리지날 모습은 분위기가 왠지 [은진미륵]과 일맥상통하는 느낌.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9.jpg)
국보
고려시대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10.jpg)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11.jpg)
– 일본 나라국립박물관 소장
고려불화는 원래 ‘머리카락 보다 섬세한 선으로 가득한 화려함’으로 유명한데
위 수월관음도는 보관을 잘 못해서인지 낡았지만
아직도 그 느낌이 살아있는 듯 하며
![일본의 국보가 된 한국 사발과 불상](https://imgtag.co.kr/images/240702/240702_140944/12.jpg)
인(仁 : 따뜻함)과 의(義 : 정의로움)가 동시에 살아있는 듯한 모습.
원래 한국 전통은 얄팍한 것을 싫어하고
수준있고 깊이있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러한 것이 이 관음도에서도 드러나는 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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