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 by 카테고리

천문학자들은 정말로 자살을 많이 할까?

()

이미지 텍스트 확인

(1)행성, 항성, 은하 등 천체와 기타 천문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과학자를 ‘천문학자’라고 한다.
(2)혹자는 이런 천문학자들이 광활한 우주를 연구하다가 그 속에 한 낱티끌에 불과한 인간 자신을 발견하고 우울감에 자살을 많이 한다고떠드는데 과연 이 말이 사실일까?
(3)미국 기준, 가장 자살을 많이 하는 직업군을 우선 알아보자. 천문학자는 10위권 안에 없다.
(4)외려 가장 자살을 많이 하는 직업은 경작하고 조어하고 벌목하는 1차 산업 종사자들이다. 아무래도 기후에 따라 일년 수입이 불안정한게 원인일 거라고(결국은 돈 문제다).
(5)우주를 직접 목격한 우주비행사는 어떨까? 이들도 자살을 시도하는
(6)경우는 드물다.
(7)예외적인 예시로 딱 한 명이 있는데, 바로 닐 암스트롱과 함께 달에
(8)착륙했던 아폴로 11호의 우주비행사 ‘버즈 올드린(Edwin B. Aldrin Jr.).
(9)달에서 귀환한 뒤 이혼하고 알콜중독자가 돼 자살시도를 하지만 생
(10)존해 92세인 현재까지 잘 살고 있다.
(11)그렇다면 우주를 목도한 허무함에 자살시도한 것일까?
(12)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1)올드린의 우울증 원인은 아내, 조안 올드린에 있었다.
(2)조안 올드린은 뉴저지주 석유회사 임원의 외동딸로 태어나 콜롬비아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받을 정도로 엘리트로 자랐었다.
(3)20대 당시 공군 중위였던 버즈 올드린을 만나 행복한 결혼생활을 꿈꿨지만 결혼 첫 해 버즈가 조안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포포’라는이름의 원숭이를 주고 느닷없이 우주비행사가 되겠다는 공언하자이에 실망해 친정에다가 다 일러바쳤다.
(4)결혼생활 내내 버즈는 아내와 친정의 바가지에 시달렸고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전한다. 또한 조안은 ’96년 라이프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남편이 무엇하러 쓸데없이 하늘에 올라가는지 모르겠다고 다음 남편은 평범한 직업이면 좋겠다고 밝혀 남편의 직업에 대한최소한의 존중도 없었음을 역력히 드러냈다.
(5)달에 갔다 오고 결혼생활이 파국으로 치달은 뒤 버즈는 조안과 헤어지고 재산의 절반과 천문학적인 위자료를 토하게 되자 우울증에 걸려 자살시도까지 하지만 끝내 극복하고 2023년 현재까지 잘 살고있다.
(6)우주 속에 인간이 먼지 같다 어쩌구 ㅇㅈㄹ, 결혼생활은 허무주의보다 빡세다.
(7)우주비행사 말고 천문학자 중에 자살한 사람은 역사적으로 딱 2명
(8)먼저 윌리엄 월레스 캠벨.
(9)미국의 천문학자이다.
(10)7회의 일식 관측 원정에 참가했고 건판이동법을 고안하여 일식 때
(11)흡수스펙트럼에서 휘선으로 연속적인 이행을 나타내는 사진촬영에 성공한 사람.
(12)이 사람은 76살에 자택 4층에서 추락해서 자살하긴 했는데 우주의경이로움에 놀라 자살한게 아니라 말년에 시력을 완전히 잃어서 장님으로 지내야했고(일식 관측 부작용) 실어증에 걸리고 섬망 증세까지 합쳐져 고통받다가 결국 자살했다.
(13)로버트 쇼머
(14)칼텍 등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광범위한 우주론의 집대성에 기여
(15)한 천문학자.
(16)다만 뉴저지주립대학 물리학과에 교수로 재직하던 중 학교측의 지원 거부와 칠레 CTIO (칠레에 있는 미 정부 소유 천문대)로 좌천되자’01년 우울감에 자살했다.
(17)그 외의 다른 천문학자들은? 그냥 잘 살았다.
(18)아이작 뉴턴? 동인도회사 주가 폭락으로 주식 허탕쳤어도 85세까지
(19)잘 살았다.
(20)요하네스 케플러? 늘그막까지 여행 잘 다니다가 현지에서 걸린 전염
(21)병으로 사망
(22)칼 세이건? 골수암으로 사망
(23)스티븐 호킹? 최후의 최후까지 삶을 연명하고자 하는 의지속에서 루
(24)게릭병 중증으로 사망

이미지 텍스트 확인

(1)짜증나고 화나는 글 – 천문학자의 자살률이 높다? 자유게시판
(2)호미(astr***) 정회원
(3)웹 서핑을 하다보면 블로그나 트위터에서 자주 보는 글 중에 하나가…
(4)’천문학자들은 우주에 비해서 자신이 한 톨 먼지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서 자살을 많이 한다” 라는 것이 있더군요.
(5)꽤 오래전부터 떠도는 글인데 어디서 처음 시작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최소한 제가 아는 한 절대로 아닙니다. 이 글을 볼 때마다 짜증나고화까지 나네요. 제가 아는게 전부가 아니라고 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제가 세상 모든 천문학자를 아는 것은 아니니 말이죠 – 주변의 천문학자 중에서 자살로 생을 마감한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네요
(6)다시 말씀드리지만 제가 아는 한 절대로 천문학자들이 많이 자살하거나 자살률이 높거하지 않습니다. 특히, 저런 이유에서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7)혹시 저 천문학자의 자살률이 높다’는 글의 시작이 어디에서 부터인지 아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8)-추가 : 천문학자 입장에서 “천문학자들은 우주에 비해서 자신이 한 톨 먼지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서 자살을 많이 한다’ 라는 많은 사실이 아니고 근거없는 이야기라고 생각니다
(9)때문에 국내 천문학자들은 저 “천문학자들은 자살율이 높다” 같은말만 들으면 발작버튼 눌러지면서 개쌍욕을 처붓는다고.
(10)착한 싱붕이들은 한국에만 퍼져있는 이 이상한 루머를 믿지 말자.아마 높은 확률로 주일예배에서 목사가 지어낸 거짓말이거나 초등학교에서 선생님이 아무말대잔치한거일테니까

이미지 텍스트 확인

(1)세종실록지리지 2024-0434126:59:03
(2)”아! 우주에서는 내가 한 점 티끌만도 못한 존재로
(3)구나! 더 살아 무엇하겠는가!!” [6]
(4)■추천 답글
(5)해마다닉네임바꿈 2024-04518317705:3
(6)우주를 보다 보면 오히려 그레이트필터의 희박한확률을 뚫고 우주시대를 내다보는 인류한테 가능성을 느끼고 더 열정적으로 살지않을까 [3]
(7)베스트 웃자
(8)목사 중에 예배하면서 쓸데없이 과학자 까지 못해안달난 사람들이 저런 말 종종 함. 진화론/천체물리학이 성경의 내용에 완전 반박되는 학문이라 개신교 측이 작정하고 욕하는 분야라.. 설교 들어보면 결국 저리 똑똑한 사람도 진리와 하나님의 사랑을 찾지 못해 자살하더라 이러는 게 존나 고전적인 과학까기 예배 레파토리임.. [1] 이동

!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클릭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평균 평점 / 5. 투표 수: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세요.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