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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금, 이 뉴스
(2)떡국은 기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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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갖가지 전과 생선에
(3)과일, 한과까지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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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음식을 준비하느라
(3)명절증후군이란 말까지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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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천옥순 서울 이태원동
(3)“돈도 많이 들고 허리고 아프고 음식 담는데도
(4)얼마나 힘이 드는데요. 허리가 아파도 그냥 하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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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꼭 이렇게 차려야 하는 걸까?
(1)우리 예법의 교과서인 ‘주자가례’에 차례에 이미지 텍스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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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최영갑 성균관유도회 회장
(3)”간단하게 그 당시에 나오는 음식만 올려라.이거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1)고인을 기리는 기제에는 상차림 규율이 있지만 이미지 텍스트 확인
(1)명절 차례상은 이미지 텍스트 확인
(2)간소히 차리는게 원칙인 셈입니다.
(1)전을 부칠 필요도 없습니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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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자가례를 해석한 김장생의 ‘가례집람’에도기름에 튀긴 음식을 올리는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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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거 양반들이 신분 과시를 위해풍성하게 차리던 차례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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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원래의 전통처럼 굳어졌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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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성균관에서 내놓은
(3)이른바 ‘요즘 차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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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술과 나물, 김치, 그리고과일 네 가지를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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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술과 나물, 김치, 그리고
(3)과일 네 가지를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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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따뜻한 구이와 떡국까지9가지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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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일은 샤인머스켓을 올려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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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사정이 있다면 다른 후식을 놔도 됩니다.
(1)붉은 과일은 동쪽에 이미지 텍스트 확인
(2)흰 과일은 서쪽에 놓으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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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홍동백서’도 민간에서
(3)전해 내려온 것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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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최영갑 성균관유도회 회장
(3)”예법이라고 하는 게
(4)원형이 딱 있다고 말할 수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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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최영갑 성균관유도회 회장
(3)시대에 따라 변해가는 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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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절 차례의 중심은 음식에 있는 게 아니라,가족 간의 화목함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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