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에서 말하는 성선설의 진실…

유교에서 말하는 성선설의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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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에서 말하는 성선설의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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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 성선설 간략 소개
(2)맹자의 성선설
(3)인간은 본래 착한 성품을 지니고 태어남.
(4)남의 고통과 불행을 보면 차마 그대로 지나쳐
(5)버리지 못하는 마음.
(6)우물가에 빠지려는 어린아이를 보면 어느
(7)누구나 구하려고 한다.
(8)성무선악설과의 논쟁
(9)물은 높은 곳에서 아래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고 반박하면서 물의 참다운 본성처럼 선한 것이 사람의 참다운 본성이라 함.
(10)대중적인 인식)
(11)사람은 착하게 태어났으니까, 착한 성품을 유지할 수 있게 노력해야한다고? 대가리 순 꽃밭이네
(12)냉혹한 유교
(13)사람이라면 모름지기
(14)어려운 사람을 도와줄 줄 알고 (側隱之心),불의에 화를 낼 줄 알고(惡之心),
(15)분수에 맞지 않는 일을 삼갈 줄 알고(辭讓之心),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是非之心).
(16)못하는 사람은
(17)뭔가요, 훈장님?
(18)아니다.
(19)측은해 하는 마음(側隱之心: 측은지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20)부끄러워 하거나 미워하는 마음(心: 수오지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21)물러나서 양마음(心 사양지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보하는
(22)옳음과 그름을변별할 줄 아는 마음(是非之心: 시비지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23)측은지심은 어짊(실마리이고, 수오지심은 의로움(義)의 실마리이며,仁)의
(24)사양지심은 예절(禮)실마리이며, 시비지심은 지혜(智)의 실마리이다.의
(25)사람이 이네 가지실마리(四端)가 있음은 사지(四肢)가 있음과 같다. 이 네 가지 실마리가 있는데도
(26)스스로 잘할수 없다고 말하는 자는 자신을 해치는 자이고, 그 군주는 잘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자는,
(27)그 군주를 해치는자이다.”
(28)<맹자>, <공손추상(上)>
(29)실제 성선설)
(30)이렇게 기본적인것도 못하면 사람새끼가 아니다
(31)죽이거나 내쫓아라, 당연히 왕도 예외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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