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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21년 김치를 직접 담그지 않는 가구 비중은 76.
(2)7%로 2017년(43.7%) 대비 33.0%포인트 늘었다.집에서 아예 김치를 먹지 않는다는 비중은 0.7%였다.
(3)반대로 20·30대가 절임배추나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비율은 쪼그라들었다. ‘김포족'(김치 또는 김장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절임배추 구매 비율은 2014년33.0%에서 26.0%로 줄었고, 포장김치는 같은 기간
(4)43.1%에서 35.0%로 감소했다. 1인 가구가 늘고 간편한 식사를 선호하게 되면서 김치를 주변에서 얻어 먹거나 아예먹지 않는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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