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 난해하고 불친절한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 해석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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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2)이번 기회에 지브리 작품들을 전부도장깨기 해봅시다. 이번 주말에 쓸타래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 그래서동산이에요 부동산이에요>… 가아니라 <하울의 움직이는 성: 그래서이 애니가 하는 얘기가 뭐에요?>입니다.
(3)2020년 11월 20일. 6:05 오후·에
(4)Twitter for iPhone 앱을 통해
(5)10.2K 리트윗 1,864 트윗 인용하기
(6)8,734 마음에 들어요
(7)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0일 :
(8) inle_amikus 님에게 보내는 답글
(9)<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원래 호소다
(10)마모루가 기획하고 만들고 있던
(11)작품이었습니다. <모노노케 히메>를 만들고미야자키 하야오가 은퇴해버려, 지브리에서외주 감독으로 호소다 마모루를 고용한 건데예상치 못했던 일이 터집니다.
(12)고 118
(13)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0일 :<모노노케 히메>에 모든 열정을 쏟아붓고
(14)‘힘들어서 더 이상 못하겠다’던 미야자키하야오의 열정이 다시 불타오르면서 새로운기획을 들고 지브리 스튜디오로 돌아온겁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제작이시작된 겁니다.
(15)답글 트윗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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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0일 :
(2)미야자키 하야오가 돌아와버리는 바람에지브리의 모든 자원과 인력이 미야자키하야오의 새로운 기획에 집중되고, 고용감독이었던 호소다 마모루는 뒷전이 되고
(3)맙니다. 자기가 데려온 사람들에게 월급조차제대로 줄 수 없게 된 호소다 마모루는 결국
(4)<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남겨둔 채 떠납니다.2 107223 음
(5)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0일 :지브리를 떠난 호소다 마모루는 매드하우스와계약하여 <시간을 달리는 소녀>를 만들게되지만 이건 훗날의 이야기. (하지만 이작품에도 그가 기획했던 하울의 영향이느껴집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완성한 미야자키 하야오는 제작 중단된<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떠맡게 됩니다.
(6)기다려, 지금 너에게 달려갈게..
(7)2007년 최고의
(8)시간을 달리는 소녀
(9)6일 대개봉!
(10)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0일미야자키 하야오가 이렇게 후배 감독이
(11)내던지고 간 작품을 이어서 제작하는 일은예전에도 있었습니다. <마녀 배달부 키키>가그랬거든요. 두 작품 모두 원작이 있는작품이라는 것도 주목할 만합니다. 미야자키하야오의 오리지널 기획의 경우에는 원작이없거나 영향만 받은 정도에 머무릅니다.
(12)지브리 애니메이션 시리즈
(13)마녀배달부키키
(14)카도노 에이코
(15)- 미야자키 하야오HAAO MYAZAKI
(16)/대원씨아이
(17)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0일 :
(18)그렇게 미야자키 하야오의 ‘후배 수습’이
(19)시작됩니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 기획에
(20)탑승한 미야자키 하야오는 호소다 마모루가준비하던 모든 것들을 폐기해버리고는
(21)원점으로 돌아가 애니메이션을 준비하기
(22)시작합니다. 본편에서 ‘청소’ 장면이 중요하게
(23)묘사되는 건 우연이 아닐 거라 전 생각합니다.
(24)2고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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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0일 :
(2)미야자키 하야오는 작품을 더 깊이 있게
(3)이해하기 위해 원작자 다이애나 윈 존스를찾아가 대화를 나눕니다. 다이애나 존스는미야자키 하야오가 자신의 작품을 ‘완벽하게이해하고 있었다”고 회상합니다. 결과물은원작과 판이하게 달랐지만 원작자는 극찬을했습니다.
(4)전세계가 열광한
(5)마법같은 영화!
(6)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
(7)하울의 움직이는 성
(8)스튜디오 지브리 나온즈 나비스 미니 스튜디오 브라디아나존스는 사이즈 이지아이오
(9)오고 252
(10)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0일 :다만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기점으로
(11)미야자키 하야오의 스토리텔링 방식이 크게뒤바뀌었기 때문에 만장일치에 가까운 호평을받았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는 달리<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대한 평가는
(12)호불호가 나뉘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0 1 22 85228 8
(13)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0일 :
(14)…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는
(15)것이었습니다. 화면도 예쁘고 음악도
(16)아름답고 분명 감동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17)당최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알 수가
(18)없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특유의
(19)불친절한 스토리텔링이 극대화되어버렸기때문입니다.
(20)오고 416
(21)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0일 :그 실마리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가장중요한 소재인 ‘마법’에 있습니다. 이
(22)작품에서 마법은 어떤 식으로 작동하며, 결국
(23)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24)예고한대로 주말에 얘기해보도록 할게요.다들 좋은 밤 되세요!
(25)오고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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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0일<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독해하기 위해서는이 세계에서 ‘저주’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해야합니다.
(2)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에서 마법은 대단히모호하게 그려집니다. 묘사가 일관적인데,구체적으로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 것인지에대해서는 ‘설명해주지 않습니다.’
(3)고 437
(4)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0일저주도 마찬가지입니다. 황야의 마녀가
(5)소피에게 저주를 걸었다는 건 분명합니다.그런데 정작 이 저주가 무엇이고 어떻게저주를 풀 수 있는 것인지는 알려주지않습니다! 저주를 건 직후에 관객들의 눈에보이는 건 늙어버린 소피이니 ‘늙게 만드는저주를 걸었구나’ 하게 되기 마련이죠.
(6)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관객들은 그렇게 이해할 수밖에 없습니다.
(7)‘눈에 그렇게 보이니까요.’ 그런데 정말로소피에게 걸린 저주가 소피를 늙게 만드는
(8)저주일까요? 원작에서는 그럴지도
(9)모르겠습니다만, 애니메이션에서는 그 묘사가
(10)이상하리만큼 모호하게 나옵니다.
(11)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
(12)“그 저주는 사람에게 말하지 못하니까
(13)하울에게 부탁해보던지” 이게 황야의 마녀가
(14)소피에게 알려준 저주에 대한 유일한
(15)설명입니다.
(16)‘저주는 타인에게 말할 수 없다.’
(17)<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이해하는 가장
(18)중요한 키워드가 여기에 숨겨져 있다고, 나는
(19)생각합니다.
(20)소고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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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저주도 그렇고 마법도 그렇고 (미야자키
(2)하야오의 작품에서 마법의 묘사는 늘 그렇지만
(3)<하울>에서는 특히나) 미야자키 하야오는
(4)‘설명해주지 않으려고’ 작정한 듯합니다.
(5)마법은 이해할 수 없어야 마법이라는 생각의반영인 걸까요?
(6)아방가르드 인레 inl…. 20년 11월 21일 :중요한 건 이겁니다. ‘저주를 타인에게
(7)이야기할 수 없다.’ 그래서 소피는 하울을 만난뒤에도 자신이 저주에 걸렸고 그걸 풀기 위해하울을 만났다는 이야기를 하지 못해 둘의관계는 빙글빙글 돌기만 합니다. 그 쉬운한마디를 하지 못해 결국 의도치 않게 하울성의 청소부로 취직까지 하고 맙니다.
(8)오고 103
(9)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그렇지만 우리는 소피의 욕망을 이해하고있습니다. 소피의 욕망은 저주를 푸는 겁니다.‘저주를 타인에게 얘기할 수 없다’는 제약때문에 하울의 곁에 머무르게 되지만요.하지만 우리는 관점을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타인에게 얘기하지 못하는 저주’에 걸린사람이 소피만이 아니라면?
(10)고 135
(11)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소피는 ‘저주를 풀어달라’는 얘기를 하지 못해하울의 주변을 머무르면서 저주를 풀 기회를노리면서 방법을 찾습니다. 하울이 자신의저주를 발견하고 풀어주길 바라면서요.그런데 여기서 생각을 뒤집어봅시다. 그런처지에 놓인 사람이 소피만이 아니라면?고 123289 엉
(12)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
(13)그리고 바로 하울이 그런 처지의 사람이라면어떨까요?
(14)고 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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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
(2)하울에 대해 이야기를 해봅시다. 하울은
(3)멋쟁이입니다. 보이는 것에만 신경쓰며
(4)책임감이 없는 젊은이들을 풍자하고
(5)있습니다. (작품을 만들다 말고 도망친 호소다마모루에 대한 비판도 섞여있지 않을까요?)하지만 하울의 진짜 정체성은 따로 있습니다.하울은 ‘쫓기는 자’입니다.
(6)아방가르드 인레 inl… ·20년 11월 21일 :앞으로는 ‘황야의 마녀’가 하울의 심장을
(7)노리고, 뒤로는 ‘설리만’으로 대표되는 국가가
(8)하울을 노리고 있습니다. 그들이 하울을
(9)노리는 이유는 꽤 명료하게 설명됩니다.
(10)‘하울의 심장’ 때문입니다.
(11)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드디어 대망의 캘시퍼입니다. 캘시퍼는 모든실마리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입니다.캘시퍼는 소피를 보자마자 저주에 걸렸다는 걸알아채고 소피에게 제안을 합니다. ‘내 계약의비밀을 알아내면 이 저주는 풀려. 내 저주를풀어주면 네 저주도 풀어줄게.’ 캘시퍼의제안은 이렇게 요약됩니다.
(12)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여기서 <하울의 움직이는 성> 속 저주의
(13)원리에 대한 실마리가 어느정도 풀리기
(14)시작합니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15)마법과 저주는 근본적으로 같다.
(16)저주는 타인이 그 저주의 실체를 이해하는
(17)것으로 해제할 수 있다. (계약의 비밀을
(18)알아내면 계약을 해제할 수 있는 것처럼)
(19)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그리고 피날레에서 무대가리가 이런 저주의실체를 알려줍니다. 사실 이 세계에서 저주는터무니 없을 정도로 쉽게 풀 수 있습니다.사랑의 키스 한 번이면 저주를 풀 수있으니까요. 하지만 저주의 고통스러운 점은
(20)‘타인에게 그 저주를 이야기를 할 수 없다는데’ 있습니다.
(21)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그렇다면 하울은 어떤 저주에 걸린 것일까요?작품은 명확하게 설명해주지 않지만 마법을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인간성을 잃고 괴물이되어가는 저주에 걸린 것으로 보입니다. 자
(22)이쯤에서 이 작품의 실체가 드러납니다. 이작품은 사실 미야자키 하야오 버전의 <미녀와
(23)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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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2)가장 강력한 마법사가 되기 위해 하울은 별을
(3)삼켜 악마와 계약을 했습니다. 그 계약의
(4)대가로 심장이 분리되었고, 마법을
(5)사용할수록 점차 괴물이 되는 저주에 걸렸다고우리는 추측할 수 있습니다.
(6)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하울의 실체는 괴물이기 때문에, 하울은
(7)비정상적일 정도로 멋진 외모에 집착합니다.
(8)‘꾸미기 위한’ 금발이 원래 머리 색으로
(9)돌아왔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멘탈이 나가
(10)모두를 위협에 빠뜨릴 정도입니다.
(11)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이런 비정상적인 외모 집착은 괴물이 되어가고있다는 콤플렉스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이게저주의 실체입니다. 하울은 마법 때문에괴물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괴물이 되고있단 콤플렉스 때문에 더 멋쟁이로 꾸미고있고, 이 때문에 사람들은 하울이 저주 걸린괴물이라 인식하지 못합니다.
(12)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사실 하울이 괴물이라는 복선은 상당히
(13)노골적으로 잔뜩 깔려 있습니다. 영화의
(14)초반에 소피가 만난 여동생이 노골적으로
(15)말하잖아요. “만약 하울이라면 언니의 심장을먹었을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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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불과 1분 전만 해도 함께 하늘을 날아다니던 이미남이 사실은 괴물이라니, 선뜻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이야기가<미녀와 야수>를 비튼 이야기라는 것조차도선뜻 알아차리지 못하게 된 것이지요.<미녀와 야수> 속 괴물과 달리 하울의겉모습은 괴물이 아니잖아요.
(2)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자 여기서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라는
(3)작품의 실체가 드러납니다. 우리가
(4)생각하기에 이 작품은 소피가 늙은이가 되는저주에 걸려, 그 저주를 풀기 위해 하울을
(5)찾아가는 이야기죠. 하지만 이 작품의 실체는사실 저주에 걸린 하울이 그 저주를 풀기 위해소피를 찾아가는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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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20년 11월 21일 :-라고 끊고 가고 싶었는데 오늘 중으로 타래를완성하지 못하면 저도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을것 같아서요.
(2)여튼 <미녀와 야수>라는 모티브에서 우리는이 작품의 메세지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바로’인간의 내면’입니다. 더 우아하게 표현하자면
(3)‘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이라 표현가능하겠죠.
(4)아방가르드 인레 inl…. 20년 11월 21일
(5)저주에 걸려 할머니가 되었지만 다른 인간에게얘기하지 못하는 소피.
(6)저주에 걸려 괴물이 되었지만 근본적으로
(7)저주를 풀지 못한 채 인간으로 위장해
(8)살아가는 하울.
(9)하지만 사실 소피에게 걸린 저주가 단순히
(10)‘할머니’가 되게 하는 저주가 아닙니다.
(11)고 150
(12)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하울의 스승인 설리만에게 얘기하는 장면에서꽤나 직설적으로 드러나는데, 사실 소피에게걸린 저주는 ‘내면의 나이가 겉으로 드러나게하는 저주’이기 때문입니다.
(13)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소피는 어려서부터 장녀로서 모자 가게를
(14)이어가야 한다는 책임감 때문이었을까요?자신의 욕망을 억누른 채 모자가게에서애늙은이처럼 살아가야 했습니다. 그러니내면도 늙을 수밖에 없었겠지요.
(15)고 242
(16)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소피가 하울을 만나 사랑을 깨달아갈수록소피는 점차 젊어집니다. 애초에 소피는저주를 풀기 위해 하울을 만날 필요는 없었던것입니다. 하울과의 사랑이 도움이 되었을 순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존재는 아니었던거죠.
(17)아방가르드 인레 inl… ·20년 11월 21일 :
(18)하지만 하울은 아닙니다. 애니메이션의
(19)피날레에서 알려주듯이, 하울의 계약
(20)장면(별을 삼키는 모습)을 본 유일한 인간은
(21)소피였기 때문에 오로지 소피만이 하울의
(22)저주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23)오고 473
(24)아방가르드 인레 inl… · 20년 11월 21일 :
(25)소피는 어떻게 시간을 거슬러 갈 수 있었던
(26)걸까요? 바로 소피에게 ‘찾고자 하는 것’을
(27)보여주반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28)반하울이 소피가 성으로 찾아갈 수 있게지는
(29)준선그런데 이 세계에서 마법이란물입니다.
(30)게 내면바라는 것이 있으면 그것을에
(31)들어주식으로 이뤄져요.는
(32)캘시퍼에게물을 뿌린 후, 소피는 이 문제를
(33)해결할방진심으로 바랬고, 반지는 그법을
(34)바따람에라그문제해결할 수 있는 길(=즉를
(35)시간거슬러 올을길)을 알려준 겁니다.라가는
(36)미야자키 하야오 영감님 이건 솔직히 너무
(37)어렵게 이야기를 짜신 거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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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20년 11월 21일
(2)여튼 소피의 진심 덕분에 소피는 하울의
(3)진실을 알게 됩니다. 하울은 위대한 마법사가
(4)되고자 별을 삼켰고, 그 결과 저주에
(5)걸렸습니다. 소피는 이 광경을 보고 이 저주를
(6)풀 수 있는 유일한 존재가 되었고, 나아가
(7)하울이 저주를 풀기 위해 자신을 찾아온 거란것도 깨달았죠.
(8)난 소피아기다려! 꼭 갈 거야
(9)기다려 있구나
(10)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어디에도 정착하지 못한 채 돌아다니던‘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사실 소피를 찾아방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하울의움직이는 성’이라는 오브제 자체가 작품의숨은 구조를 은밀히 암시하고 있습니다.
(11)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왜냐하면 이 이야기는 겉으로 보아서는
(12)‘소피가 저주를 풀기 위해 성으로 찾아가는
(13)이야기’인데 사실은 ‘하울이 저주를 풀기 위해
(14)성을 끌고 소피를 찾아가는 이야기’였던
(15)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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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이제 이야기는 소피가 하울을 처음 만나는
(2)순간으로 돌아갑니다. 껄렁한 마법사 ‘하울’이소피의 어깨에 손을 올리며 말을 겁니다. ‘한참찾았잖아’
(3)생각해보면 이 대응 구조는 얼마 전에트위터에서도 꽤 화제가 되었었죠.
(4)난 소피야!!기다려! 꼭 갈 거야
(5)한참 찾았잖아
(6)아방가르드 인레 inl…. 20년 11월 21일 :결국 이 장대한 삽질을 통해 소피는 하울이걸린 저주의 실체를 알게 되었고, 마침내하울을 구원합니다. 결국 하울은 저주에서해방되어 마침내 인간이 됩니다. 아이고
(7)어렵다. <미녀와 야수> 하나로 도대체이야기를 얼마나 끌고 오시려고 한 거예요영감님.
(8)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결국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이야기는‘보이는 것보다 내면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와함께 ‘이해’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소피는 하울을 처음 만났을 때, 하울의 외모와환상적인 마법 때문에 하울의 내면(=저주에걸린 괴물)을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9)고 276
(10)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
(11)본인이 저주에 걸리고서야 비로소 하울과의관계가 시작되고, 나아가 하울에 대한 이해를시작합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하울을
(12)이해하게 되는 순간은 하울의 실체, 즉괴물(야수)을 조우하게 되는 순간입니다.
(13)하울의 밑바닥을 보고 나서야 소피는 진정으로하울을 ‘이해’하게 된 것입니다.
(14)아방가르드 인레 inl… ·20년 11월 21일
(15)우리는 모두 알게 모르게 저주에 걸린 채 살고
(16)있지만 그 저주가 무엇인지 타인에게 얘기하지못한 채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17)성적지향일수도 있고, 정신적인 문제일수도
(18)있고, 트라우마나 콤플렉스일수도 있습니다.
(19)아방가르드 인레 inl… ㆍ 20년 11월 21일
(20)말 못한 채 저주에 끙끙 앓으며 살아가고 있는
(21)것입니다. 이게 우리 모두에게 걸린 저주인
(22)겁니다.그러면서도 우리는 타인에게 이해를
(23)받고싶어하지요. 그런 저주에서 해방되기
(24)위해서는 우선 타인의 저주를 이해하기 위해
(25)먼저 다가태도가 필요한 것은 아닐까요.가는
(26)· 오늘의 타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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