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텍스트 확인
(1)이름 : 최원종
(2)별: 남성
(3)이 : 만 22세 (01年生)
(4)•
(5)<운전면허증 사진><검거 당시 >
(1)2.1. 디시인사이드 활동 이미지 텍스트 확인
(2)사시미칼 인증글 1 사시미칼 인증글 2, 정황상 증거3 B)
(3)디시인사이드에서 활동할 때 사용한 고정닉은 ‘SKNT설계자’, ‘인공무현’으로 활동하며 조센징이라는 단어를 남발하고욱일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등 전형적인 일뽕의 모습을보였다. 또한 각종 일베 용어와 고인모독과 지역비하 글은물론, 도조 히데키과 같은 전쟁 범죄자를 옹호하고 합리화하는 행동으로 제재를 당했으며 그럼에도 반복한 경향을 보였다. ∞ #
(4)디시인사이드에 밖에 나갈 때 30cm 회칼을 들고 다닌다며회칼 인증을 올렸다. ‘신고완료’라는 타 이용자의 말에 밖에서 안 들고 다녀요 라고 하면 된다며, 소지만으로 처벌을 못한다며 답을 했다. 다른 인증글에서는 “조센징 폭동 진압용무기”라고 올렸다.
(5)JTBC를 통해 공개된 이름, 언론을 통해 공개된 지역, 학력[11] 직업, 나이 등이 모두 일치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앱 ⓒ#(ⓒⓐ)을 출시할 정도로 개발자로서 활동했던 이력이 있다. 글을 쓸 때 짤방으로 고인드립 목적의 노무현의 사진을 올리며, 욱일기 등을 써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욱일기사용을 지적하는 타 이용자들에게 대댓으로 햇살무늬 발작증이냐고 조롱하기도 했다고 한다.
(6)진격의 거인 애청자였던 것으로 보인다.[12] # 일본어로홍련의 화살 가사를 커뮤니티에 도배하였다.
(7)신림역 칼부림 사건에 주목하며 인공무현(이전 닉네임)의군사력을 강화했다고 글을 올렸다. ©#
(8)”사시미칼로는 부족하다며 40만 원짜리 무기를 대량주문함.조센징 학살 전용 무력 강화에 돈을 쓰는 건 아깝지 않지.”라고 하며 범행을 암시하는 글을 올렸다. ⓒ # 또 1 대 다수로싸울 때 행복을 느낀다고 글을 올렸다. ©#
(9)7월 25일, 한 유저가 이 고닉을 국무총리실에 신고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예고글이 아니라 사람 죽이는 걸 당연하게 여기고 계속 도조 히데키를 옹호한다고 신고한 거라 처리되긴 어려웠다. ⓒ # 따라서 아카이브화되지 않은 글 중에서범행을 암시하는 글들이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10)사건 하루 전 누워있는 노무현 前 대통령 사진과 함께 내인공지능 이세계를 정복하는 희망적인 미래도 있었을 텐데 꼭이런 비극적인 집단 청부살인 엔딩으로 끝나야만 하였는가ⓒ #어차피 곧 이세계 감 ⓒ# 등 범행을 암시하는 글을 올렸다. 서현역에 간다는 글도 올렸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