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텍스트 확인
(1)오마이뉴스
(2)에델바이스 팝업스토어 오픈
(3)경고: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
(4)’한국 정벌하자’는 일본인, 그를 존
(5)경하는 독립운동기념관장 [김종성의 ‘히, 스토리’]
(6)김종성 입력 2023.6.13.14:42
(7)[김종성의 히,스토리] 검찰 출신 한희원 경상북도독
(8)립운동기념관장 내정자
(9)[김종성 기자]
이미지 텍스트 확인
(1)경북 안동시에 위치한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이
(2)사회는 한희원 동국대 일반대학원장을 신임 기관장으로 선임했다. 경북도청의 지난달 17일 자 보도자료는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이사장 김학홍 행정부지사)은 12일 도청 회의실에서 2023년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해 한희원 동국대 일반대학원장을 제4대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장으로 선임했다”라며 “오는 6월 19일 도지사가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국민의힘 소속인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최종 임명만남겨놓은 상태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1)하필이면 독립운동기념관장
(2)한희원 내정자는 1958년 강원도 속초에서 출생했다. 1982년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서울지검 검사, 속초지청 검사, 대검 검찰연구관 등을 지낸 뒤 2007년에 동국대 법대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프로필이 모든 것을 설명해주지는 않지만, 프로필로만 보면독립운동기념관장과 거리가 먼 인물이다.
(3)한희원 내정자로 인해 논란이 벌어진 것은 그가 검사출신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안동시민연대를 비롯한경북 지역 27개 교육·시민·환경·노동·정치단체들이지난달 26일 경북도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임명 철회를 촉구한 것은 그의 역사관 때문이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1)’친일사관 한희원 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 내정자 임
(2)명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 참여한 이 지역 단체들은정한론의 상징적 인물인 요시다 쇼인(1830~1859)을 존경한다는 한희원 내정자에 대한 거부감을 표시했다. 한국 정복론을 역설한 일본 사상가를 존경한다는 인물이 다른 데도 아니고 하필이면 독립운동기념관장에 임명된다고 하니 이런 반응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3)보도에 따르면, 한희원 내정자는 작년 3월 23일 한반도통일지도자연합이 주최한 ‘2022 통일지도자 특별 세미나’에서 “오늘의 일본이 세계 강국이 된 원인은 메이지유신을 성공시킨 인재를 길러낸 쇼카손주쿠 설립에서 찾을 수 있다”라며 요시다 쇼인의 인재양성을 언급했다.
(4)그는 요시다 쇼인이 “인재 100명을 길렀다”, “대표적인 인물이 이토 히로부미”라며 “그 인재들이 메이지유신을 성공시켜 오늘의 일본을 만든 초석을 다졌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1)요시다 쇼인은
(2)한희원 내정자가 존경하는 요시다 쇼인은 지금의 일본을 만든 주역 중 하나다. 서구식 개혁을 추진하면서 조선·대마도·오키나와·타이완·청나라 등을 압박했던 1868년 이후의 메이지 시대는 그의 머릿속에서 상당 부분 설계됐다. 그래서 그는 무신정권인 도쿠가와 막부가 붕괴하고 일왕(천황)이 정치의 중심이 된 메이지 시대에 주요 선각자로 추앙됐다.
(3)앤드루 고든 하버드대학 교수의 <현대 일본의 역사>는 당시의 일본을 이끈 세력과 관련해 “가장 유명한지사 집단은 카리스마를 지닌 조슈번의 학자 겸 사무라이 요시다 쇼인의 제자들”이었다며 “요시다 자신은 1859년에 막부가 반대파를 대거 숙청할 때 처형당했다”라고 한 뒤 “하지만 추종자들은 그의 뜻을 이어받아 도쿠가와 막부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메이지정권을 공고히 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라고평한다. 바로 그 세력이 조선을 멸망시키는 주역들로성장했다.
(4)한희원 내정자의 강연에서도 언급됐듯이 요시다 쇼인의 제자 중 하나가 이토 히로부미다. 동아일보사
이토 히로부미의 스승이자, 한국 정벌론을 주창한 요시다 쇼인을 존경한다는 인물이 독립운동기념관장으로 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