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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icrosoft의 사이트 안정성 엔지니어. 브랜든 잭슨(이하 A) 의 경험.
(2)1. 아마존 배송기사가 5월 24일 수, A의 집에 물건을 배송하기 위해 벨을 누름. 아마존 배송기사는 A(의 스피커폰)에게서 `인종차별적인 욕설’을 들었음.
(3)(그러나 헤드셋을 끼고 있던 기사가 잘못 들었음. ) 기사는 아마존에 자신이 인종차별을 당했다고 신고함.
(4)2. 5월 25일 목 바로, 아마존은 A의 아마존 계정을 잠궈버림.A는 스크린 달린 AI스피커(아마존 에코 쇼)가 작동 안하는걸 발견험
(5)A의 집에 있던 아마존 생태계의 AI 스피커 및 홈 오토메이션 가기들은모두 연동이 풀림. 알렉사(애플의 `시리`나 구글의 `어시스턴트` 네이버의 `클로바` 같은 음성 인식 AI ) 서비스도 사용못하게 됨.
(6)이계 스마트 스피커인 에코쇼.
(7)스마트 스피커가 담당하는 역할은 이런데… 거기다 또 문제는…
(8)아마존의 홍보 자료중, 아마존의 알렉사 서비스와 연동되는 것들과 연동
(9)이 모두 풀려버린 것.
(10)물론 단말 자체로 사용이 가능하고, 각 제조사들의 어플로 사용이 가능함. 하지만 통합해주는 아마존의 연동 시스템이 작동 안하고, 아마존에서 직접 관리하는 서비스의 제품들은 사용이 불가능했을 수도 있음.
(11)3. 날벼락을 맞은 A는 자신의 다른 웹서비스 계정들 보안을 체크함. 당
(12)연히 정상.A는 아마존측에 연락함.
(13)4. A `제 계정에 문제가 생겼는데요..`
(14)아마존 상담사 `예. 우리 임원이 그 문제로 당신에게 메일과 연락처 보냈
(15)습니다. 거기로 전화 해보세요`
(16)A `제 계정이 왜 잠겼죠?
(17)(전화 연결된) 아마존 임원 `… 그걸 몰라서 물어요? 우리 배송직원이
(18)당신이 인종 차별적발했다고 증언했습니다.`언을
(19)A`자․ 봅시다. 일단 우리집에는 CCTV 카메라가 여러대가 있고, 음성
(20)녹됩니다. 그음도우리 동네에 오는 대부분의 배달 기사들은 나와리고
(21)내 가족과같인은그리고 언제요? 오후 6시 경에는 우리 집에종입니다.
(22)아무도 없었는데요영상을 제출하겠습니다 기사가 들었다는 내용은?
(23)초인종의 자동`실례합니다. 도와드릴까요? 겠네요 그런응답입니다.
(24)데아마제 계존은잠궈버렸죠?`정을
(25)아마존 임원 `… 아무튼 우리는 조사를 할것입니다`
(26)A`빨리 풀어주세요.`
(27)5.A는 즉시 증거 자료를 제출하고, 미국 노동절 주말 전에 문제를 해결
(28)하싶다고 했음.전화고와이통해 빨리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메일을
(29)청함그러.금요일 오후가 되어서야나`조사를 시작`한다는 답변을 받
(30)음. 영기업일준2일 이내 응답을 해준다고 함. 다음주 화요일까지는
(31)자신의 아마존 계정을사용못확하는게정됨.
(32)6. 결국 다음주 수요일에야 A는 자신의 아마존 계정을 되찾을 수 있었
(33)음. 아마측은 아무존해명이나 사과를 하지런않음.
(34)그A는 아마리고에코 시스템을 사존중단하고, 라즈베리 파이를 통해용
(35)서 개인화된홈어시스턴트꾸리고 있다고함.템을
(36)만약 인종가해가 사실이더라도, `소유자의 계정에 일시적인차별등의
(37)배송제한이구매 금지를 부과” 하는 정도가 적합나했고생각한다고
(38)그리고 자기 SNS를 통해 추가 사항을 공유해줌.
(39)”업데이트: ‘진짜 인종차별주의자’에게 이런 일이
(40)일어나도괜말하는 분들을 위해 말씀찮다고드리자
(41)않습니다. 누군가가 기기를 구지고 비용을 지불했를 주지 않면, 저는그렇입하
(42)적어도 다른 사람에다면게피해
(43)자다면소유지에서만 사용할 수신의
(44)있어야 합니다.저는 이런일다른 사람에게 일어이
(45)나지 않도하록위해 이 이야기를 하는 것뿐입니기
(46)다. 인종, 종교, 신념에 관계없이 비용을 지불했다
(47)면 소유권을 가져야 합니다.
(48)업데이트저:일주일 동안 정말 암흑 속에 있지는
(49)않았습니다. 제 스마트정말 다형xa는홈은 대부분 로컬에서 실행인터페이스일 뿐입니성었 습 니다. 습관적으로는데,
(50)되며 Ale
(51)다저는 Siri만 사.수용할
(52)알렉사에게 “알렉사”라고 말하곤 했제얼마가
(53)나 멍청한지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54)앞으로도 기업이 제AI와 웹 서비공하는의존성이 높아질텐데, 기스의
(55)업이 고목줄을 쥐고 생활객의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겠네.을
(56)가령 전탔는데 시동 도기차AI도구독제를 도입할 건데. 어느날 누군가가 자기 차에
(57)안쓸 수 없는데. 그건 자동차 제걸리고맘조사이다.
(58)홈 오토메이있어야하더 진션이상황도 생 길행된 상정말 전등 하나도 못켜고 집에 앉아태면,
(59)수있는거고…
요약)
아마존 배송 기사가 헤드셋을 끼고 있어서 A씨의 집에 갔을때 인종차별적 욕설을 들었다고 오해했고, 이를 ‘아마존’에 신고함.
아마존에선 A씨의 아마존 계정을 잠궜고, 아마존 생태계의 AI 스피커 및 홈 오토메이션 기기들은 모두 연동이 풀림. 알렉사 서비스도 사용 못하게 됨.
결국 A씨는 시간을 들여 인종차별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정지를 풀었지만 아마존에게 사과 한 마디 못 들음.
이 케이스에선 좀 불편해지는 걸로 끝났지만 앞으로 기술이 더 발전하면 기업이 고객의 목줄을 쥐게 되는 상황이 된다고 함.
기업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전등 하나 못 켜고 집에 있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고 당장 이 사건처럼 제대로 조사하지도 않고 ‘기업 마음대로’ 고객의 서비스를 제한할 수도 있음.
이 사건의 피해자인 A씨는 인종,종교,신념에 관계 없이 물건을 구매했다면 소유권을 가져야한다고 주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