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K-pop 커뮤니티를 종종 가는데, 방금 좀 큰 논란이 터진 것 같습니다.
베트남 네티즌들이 하니 부모님과 친척들의 과거 및 SNS 뒷조사를 한 모양인데, 거기서 하니 가족들이 3 Stripes (베트남 공산당을 싫어하고 남베트남을 지지하는 사람들) 성향이라는 낌새를 찾아냈나 봅니다. 저는 잘 모르지만 예를 들면 하니 어머니가 무슨 Anzac Day라는 포스팅을 올렸는데 거기 베트남 네티즌들이 화나서 수백개의 정치적 악플을 달고 있네요.
지금 베트남 K-pop 커뮤니티에서는 다들 이걸로 시끄럽고 많은 네티즌들이 “사회주의와 공산당을 배반할 수 없다.” “나라 위에 아이돌 없다” “호 삼촌(호치민을 말하는 듯)을 배반할 수 없다”면서 이런 집안에서 태어난 하니는 서포트 더 못하겠다고 이별 인사를 하고 있네요.
지금까지 하니 관련해서 터진 논란 중에서 가장 커 보입니다.
사실 한국과 미국, 일본 입장에서는 만약 하니 부모님과 친척들이 베트남 공산당과 사회주의를 반대한다면 오히려 더 좋기는 한데, 베트남 팬 베이스는 (논란이 실제라면) 상당히 날아갈 수도 있는 리스크라 좀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사실 베트남 시장이 그리 크진 않아서 여차하면 버리고 미국 일본 한국 다른 동남아로 갈 수는 있기는 하지만요.
아무튼 논란이 지금 크게 났네요…
(이념이 완전 다른 한국을 예로 들면 중국으로 이민간 조선족이 거기서 인기 아이돌 멤버로 데뷔했는데 부모가 종북 빨….이런 정도의 충격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