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톨킨의 판타지 세계관을 게임으로 옮김. 모든 RolePlaying의 원조국밥집. 이미지 텍스트 확인
(2)2. 클래스, 종족, 스탯의 개념을 정립해서 게임에 적용
(1)3. 경험치와 레벨의 개념 도입 이미지 텍스트 확인
(1)4. 매직, 전설 아이템 개념을 게임에 넣음 이미지 텍스트 확인
(2)5. 확률 개념을 게임에 도입. 좃같은 감나빗의 원흉.
(1)6. 비디오게임이 없던 시절 이런 개념들을 룰북이라는 이미지 텍스트 확인
(2)것으로 만들어 팔았음. 쉽게 말하면 설정집.
(3)7. 번외로 오리지널 설정들이 여기저기 들어감. 대표적
(4)인게 비홀더 같은 몹설정. 대충 비슷하게 생긴 눈깔이 동동 떠다닌다 그러면 D&D에서 가져온거.
(1)요약) 종족 직업 고르고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해서 레벨 이미지 텍스트 확인
(2)링하면서 스탯 올리고, 파티 레이드 뛰면서 아이템 파밍하며 스토리를 진행하는 이런류의 모든 RPG 및 유사게임의 시조새. 롤, 와우, 리니지, 앨든링, 사펑, 유비식줍줍 게임 등등 어느하니 영향 받지 않은 것이 없다.
(3)정통을 느껴보려면 에픽게임에서 무료로 풀려 줍줍해놨을 가능성이 높은 킹메이커를 해보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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