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텍스트 확인
(1)본업인 커피 판매율을 끌어올리는 유인책으로도 풀이되는 MD는 스타벅스의 빼놓을 수 없는 사업이다. 이마트(139480) IR자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SCK컴퍼니(스타벅스코리아 운영)의 누적매출액은 1조9262억원이다. 2020년 기록했던 1조9284억원의 매출액을 올해 3분기 만에 끌어올렸다. 연간 매출 2조 규모는 지난해 이미 달성했다. 여기서 스타벅스의 MD 판매수익은 실적에플러스알파 요인으로 작용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MD 판매를 통해 거둬들이는 연간 수익은 1년 매출액의 8%에 달한다.
(2)SCK컴퍼니 실적 개요
(3)2022년 3분기2022년 3분기 누적
(4)6581억원1조9262억원
(5)266억원1031억원
(6)영업이익률
(7)IB 토마토출처/이마트 IR자료
(8)이를 두고 업계에선 ‘결코 무시 못할 수치’라고 입 모아 말한다. MD 수익 자체도 있지만, 본인커피 구매를 유도하는 잠재적 수익성에도 기여하기 때문이다. 시즌상품만큼 코어상품(상시 판매품목) 수요도 탄탄해 신상이 기존 제품의 파이를 가져가는 카니발 효과도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9)스타벅스 MD 중 비중이 가장 큰 텀블러는 최근 4년간 매해 300만개 가까이 팔렸다. 지난 10월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스타벅스코리아를 통해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9월까지 판매된 스타벅스 텀블러는 1126만개였고, 종류만 연평균 449개에 달했다.
(10)2019~2022년 9월 스타벅스 텀블러 판매량
(11)2022년 9월2019년2020년2021년
(12)단위: 천
(13)출처/이학영 의원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