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과 대만은 비슷한 시기(2004,2007) 고속철도가 도입되었고
한국은 프랑스의 고속철도 TGV의 기술이전을 받아 KTX를 개발
대만은 일본에서 신칸센 차량을 통째로 사왔다(도입 초기에는 일본측에서 기술이전을 안해줘서 중정비하려면 배에 싣고 일본에 보냈다)
지금
한국은 고속철도차량 독자개발을 넘어 우즈벡에 수출까지 하고있으며
대만은 여전히 고속철도 차량의 독자개발을 하지 못하고 일본에서 신칸센 차량을 통째로 사오는중이다
-3



한국과 대만은 비슷한 시기(2004,2007) 고속철도가 도입되었고
한국은 프랑스의 고속철도 TGV의 기술이전을 받아 KTX를 개발
대만은 일본에서 신칸센 차량을 통째로 사왔다(도입 초기에는 일본측에서 기술이전을 안해줘서 중정비하려면 배에 싣고 일본에 보냈다)
지금
한국은 고속철도차량 독자개발을 넘어 우즈벡에 수출까지 하고있으며
대만은 여전히 고속철도 차량의 독자개발을 하지 못하고 일본에서 신칸센 차량을 통째로 사오는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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