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자 정재승 교수 설계 참여…신경건축학
각 동에 인피니티풀·루프탑…호텔식 서비스도
정재승 교수 ‘신경건축학’ 자문…자연 닮은 설계
라브르27은 정재승 카이스트 (KAIST) 뇌인지과학과 교수가 설계 초기 단계부터 참여해 신경건축학에 기반한 공간 디자인을 적용해 주목을 받았던 단지기도 하다. 집이라는 공간의 본질에 초점 맞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주거공간을 고려해 밑그림을 그렸다는 게 시행사의 설명이다.
단지 명칭인 ‘라브르(L‘Arbre)’가 프랑스어로 나무를 뜻하는 만큼 자연이 담긴 설계도 반영됐다. 특히 가든동은 집마다 개인 욕조와 테라스 정원을 연계시켰고, 지상·지하를 연결하는 산책정원과 물과 돌을 모티브로 하는 명상 조경 환경도 마련된다.
이 같은 차별화 설계 외에도 펜트하우스는 약 3.3m, 테라스하우스·가든하우스는 약 3m의 층고를 확보해 개방감을 극대화했고, 평면과 인테리어, 마감재, 조경까지 입주자 각각이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방식으로 공급됐다.
이렇듯 다양한 가치를 지닌 초고가주택 공급이 삼성동에서 흔치 않은 만큼 유명인들도 다수 청약에 나섰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 방송인 서장훈, 배우 장근석, 그룹 블랙핑크 멤버 지수 등이 청약에 참여했다. 강남 고급주택 중개법인 관계자 A씨는 “4명 모두 라브르27 청약을 신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본계약까지 이어졌는지 여부는 확인이 어렵다”고 전했다.
강남 곳곳서 ‘수백억대’ 주택 공급…지드래곤 ‘워너청담’ 손흥민 ‘에테르노압구정’ 등
라브르27 뿐만 아니라 대표 부촌인 용산구 한남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급빌라 공급이 적었던 강남 곳곳에선 수백억대 초고가주택 건설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공사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청담동 ‘워너청담’이 대표적이다. 워너청담은 옛 SM엔터테인먼트 사옥 부지에 세워지는 지하 4층~지상 20층 고급빌라로 2022년 슈퍼펜트하우스가 350억원에 분양돼 당시 역대 최고분양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가수 지드래곤 또한 분양가 150억~180억원으로 추정되는 단층구조 1가구를 분양받았다.
지난해 7월 착공한 청담동 ‘에테르노압구정’ 또한 2027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에테르노압구정은 효성빌라 B단지 부지에 들어서는 29가구 규모 고급빌라로 분양가가 최소 200억원부터 시작하고, 3개 층을 쓰는 슈퍼펜트하우스는 분양가가 700억원에 달한다. 축구선수 손흥민이 지난해 분양가가 400억원인 그랜드디럭스펜트하우스 1가구를 분양계약해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고급주택을 주로 중개하는 B법인 대표는 “이런 고급빌라들은 가구수가 적어 프라이빗한 데다 대형면적으로 구성돼 있고, 입지 좋은 신축이라는 점에서 자산가들이 관심을 많이 가진다”며 “강남 일대에선 빌라 형식의 고가주택 공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희소성이 더욱 크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