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 by 카테고리

한국 경제와 부동산이 비관적인 이유가

()

사실 인구감소와 사회 고령화는 이미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겪은 일이잖아요.근데 우리나라는 인구감소 속도와 고령화의 속도가 인류가 겪어본적이 없는 파멸적 수준입니다.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장기간의 산업화 기간동안 우리보다 훨씬 장기간에 걸쳐 완만한 곡선으로 인구감소를 맞이했죠. 근데 우리는 단 2세대만에 출산률이 1/7, 1/8토막으로 줄었습니다. 인구 구성비로 봤을때 질이 아주 나쁘죠. 생산이야 인공지능과 로봇의 혁신으로 어떻게든 대처할수있다고 희망회로를 돌려보지만 소비는 진짜 답도 없죠.젊은 세대가 열심히 돈벌어서 소비도 해주고 은행에 빚 몇억 내고 주택도 구입해줘야 경제가 지금처럼 돌아갈텐데 그게 불가능한 구조로 간다는거죠

두번째로 우리나라 중산층은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부동산 몰빵형 자산구조를 가지고 있다는겁니다. 사실 평생 벌어서 서울에 아파트 84형 하나 장만하고 빚 다갚을때 되면 노동시장에서 퇴출될 나이가 되는거죠. 그외에 금융자산은 극히 미미하게들 들고 있고요. 그 한국 중산층들중에 70년대, 80년대생들이 노인이 되는 시점이 곧 오게됩니다. 아마 그때쯤이면 인구의 50%정도는 노인이겠죠. 이런 전국민 부동산 몰빵형 자산구조는 급격한 경제변동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조건하에서 서울 집값은 다르다, 서울은 영구 우상향이다라는 말이 성립될수있을까요

자꾸 지방에서 서울로 계속 사람들이 몰려들어서 서울집값은 불패라고들 주장하는데 지방의 젊은 인구는 마르지않는 화수분이 아닙니다. 없어요 그런거. 이미 올라올 사람들은 거의 다 올라왔다고 보면 됩니다. 젊은 인구 자체가 궤멸적으로 감소중인데요.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클릭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평균 평점 / 5. 투표 수: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세요.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