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캡쳐처럼 호들갑 떨건 아니고 그냥 서울이랑 부산, 세종에서 하던거 전국 지자체로 확대하겠다는거임
그전까진 나라에서 별 관심 없다가, 도시철도나 트램 못까는 가난한 지자체들 대중교통 개선을 위해 들고나온게 BRT 지원 확대 ㅇㅇ



캡쳐 보면 알겠지만 BRT 노선이 최소 차선 3개에서 최대 4개까지 잡아먹는걸 알 수 있음







버스는 일반 승용차보다 신호 덜 기다리게 해줌











어디까지나 일반 버스보다는 나은정도
그럼 왜 나라에선 BRT를 확대하고 지자체에서도 도입에 적극적이냐

지방 대중교통 수준 박살난거야 하루이틀일이 아니지만 갈수록 승용차 대수가 많아지는건 문제가 있다
지방에서 유일한 특례시인 창원시의 사례를 보면
인구 100만인데 등록차량 수가 60만대다
인구 1.67명당 차 1대씩 있다는거다
거리에 차가 너무 많다
사실 당연한게 우리나라 지방 도시들 대부분은 자차 이용하기가 너무 편하다
보행자 중심으로 도시가 설계되지 않고 미국처럼 승용차 이용을 전제로 도시가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당연히 지방은 대중교통 분담율이 매우 낮다


이미 도로 환경 자체가 대중교통에 한참 불리한테 승용차 버리고 타겠냐고 ㅋㅋ
그래서 도시설계에서 나온 결론이 ‘승용차를 타기 좆같게 만들자’ 다



당연히 기존 승용차는 막히고 도로위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버스는 승용차 없이 달리니 늦게 도착하거나 시간에 맞추지 못하거나 하는 일이 많이 줄어들게 된다






결국 정치적 반대에 부딪혀 더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진단게 안타까운점
창원도 2단계 진행 못하는 중이라고
사실 버스만 언급해서 그렇지

BRT와 다른점은 수송인원수가 훨씬 많고 어쨌든 철도교통이라 이용객들이 좀 더 선호한다는 점 정도
흥미있게 봤으면 추천 줘잉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