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아산 분기는 소요시간 감소, 대전 분기는 수요 확보라는 장점이 있었지만
주변에 뭐가 없는 오송은 곡선으로 돌아가는데 대전같은 수요도 없는 단점이 많은 안이었죠.

하지만 여기가 대전과 천안아산을 제치고 ‘호남고속선의 분기역‘이 됐다는 게 문제였죠.




‘경부선에 치중한 한국 문제를 해결하고 호남을 발전시키기 위해, 오송을 중심으로 한 강호축을 만들자!’ 라는 논리인데, 한국의 X축은 이미 서울역 중심이고 강호축은 대전역으로도 가능한 논리죠…


천안아산 분기는 소요시간 감소, 대전 분기는 수요 확보라는 장점이 있었지만
주변에 뭐가 없는 오송은 곡선으로 돌아가는데 대전같은 수요도 없는 단점이 많은 안이었죠.

하지만 여기가 대전과 천안아산을 제치고 ‘호남고속선의 분기역‘이 됐다는 게 문제였죠.




‘경부선에 치중한 한국 문제를 해결하고 호남을 발전시키기 위해, 오송을 중심으로 한 강호축을 만들자!’ 라는 논리인데, 한국의 X축은 이미 서울역 중심이고 강호축은 대전역으로도 가능한 논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