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 by 카테고리

[영상] 생선 입 벌려 PCR 검사한 中…”양성이면 격리하나” 쏟아진 조롱

()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중국에서 생선을 대상으로 우한 코로나 핵산 PCR 검사를 실시하는 영상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SCMP 의 지난달 31 일 보도에 따르면, 상하이의 한 수산물 시장에서 방역 요원이 생선의 입안에 면봉을 넣고 휘젓는 모습의 영상이 공개됐다.

해당 영상은 지난달 27 일 촬영됐으며, 생선을 붙잡고 있는 사람은 현지 상인으로 알려졌다.

영상에는 “생선을 잡은 손을 놓지 말라”고 당부하는 방역 요원과, “생선이 물지 않는다”고 답하는 수산물 시장 상인의 목소리도 담겨 있다.

중국 상하이시의 한 수산물 시장에서 가져온 새우를 상대로 PCR 검사를 하는 방역 전문가의 모습
SCMP 는 “중국 현지에서는 살아있는 물고기에 PCR 검사를 하는 것이 의료자원 낭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면서 “네티즌 사이에서는 우한 코로나 검사 결과 양성이면 생선이 다른 수조에 격리되는 것이냐’는 조롱도 나온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에서는 방역요원이 닭이나 고양이뿐만 아니라 자전거와 우편물, 책상과 의자를 대상으로 우한 코로나 검사를 하는 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고 덧붙였다.

또 “중국 본토에서는 우한 코로나 가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한 봉쇄 조치가 이뤄지고 있으며, 생선을 대상으로 한 PCR 검사는 식품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방역 당국은 동물이 사람에게 우한 코로나 를 전파할 수 있다고 판단해 왔다. 지난 1월에는 허난성 위저우시의 방역 요원이 마늘잎을 대상으로 우한 코로나 검사를 하는 영상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우한 사태 이후 최악의 우한 코로나 상황

중국에서 물고기나 닭, 고양이, 각종 사물에 대한 PCR 검사가 이어지는 것은 최근 중국 내 우한 코로나 상황이 연일 최악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29 일 하루 동안 31 개 성·시·자치구에서 발생한 우한 코로나 확진자는 8655 명이다. 전날 6886 명에 비해 2000 명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이는 해외 유입 사례를 제외한 중국 본토 내 지역 감염자 수이며, 특히 상하이에서 하루 동안에만 무려 5982 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우한 코로나 검사를 하는 중국 의료진 자료사진 상

하이시 당국은 황푸강을 중심으로 동쪽과 서쪽으로 구분한 뒤, 순차적으로 봉쇄하고 전수검사를 시작했다. 봉쇄 기간은 다음 달 4일까지며, 이에 따라 당분간 상하이의 확진자 수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경제수도로 불리는 상하이의 단계적 봉쇄가 중국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이 쏟아지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홍콩중문대 연구진은 상하이가 전면 봉쇄되면 봉쇄 기간 중국의 실질 국내총생산 GDP 이 4% 감소할 것으로 추산했다. 상하이와 베이징, 톈진, 충칭 등 4대 도시가 함께 봉쇄되면 GDP 감소 규모는 12 %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중국 당국은 세계 IT 허브로 불리는 선전에서 확진자가 속출하자, 전면 봉쇄를 결정하기도 했다. 대도시가 연이어 봉쇄되자, 현지에서는 우한 코로나 팬데믹 초기인 2020 년 초 당시 우한 사태’ 이후 최악의 상황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3연임 결정할 제 20 차 당대회 앞두고 제로 코로나’ 고수하는 시진핑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올해 가을 제 20 차 당대회를 통해 3연임 확정이라는 역사적 목표를 달성하기에 앞서, 국가 안팎의 혼란과 변수를 잠재우기 위해 제로 코로나라는 강력한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제로 코로나 정책이 도리어 중국 경제성장률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예측이 쏟아졌다.

중국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5.5 % 안팎으로 제시했지만,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중국이 도시 전체 봉쇄와 같은 엄격한 방역 조치를 고수한다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0.6 %포인트 내려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호주 주요은행인 ANZ 은행도 올해 중국 경제가 5%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면서, 상하이의 봉쇄조치가 5월 초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클릭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평균 평점 / 5. 투표 수: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세요.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