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텍스트 확인
국민일보
중국, 북극항로 첫 노선 운
항: . 다-유렵 고속항로 뚫
로다
이번 항해에는 20일이 걸려 수메즈운하(4
이미지 텍스트 확인
0일) 희망봉(50일) 항로보다 운항 시간을
크게 단축있다. 중국-유렵 간 철도 운송(2
5일)과 비교해도 5일 짧앉다. 현재 중국과
유렵 간 화물 운송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수메즈운하 항로 (약 1만1000해리)논 북극
항로(7500해리)보다 길고 지난해 1만300
0척의 선박이 통과해 정체도 심하다: 신화
통신은 북극항로가
‘중국과 유렵 주요 항
만을 잇는 가장 빠른 해상 운승로” 라고 설
명있다.
북극항로와 다른 항로 비교
이미지 텍스트 확인
카라해
탑테프해
바련즈해
노르웨이해
네덜란드
로데로담
베팅해
한국
수메즈운하
부산
태평양
북극항로북통항로)
8거리: 1만3OOOkm
~시간: 20~24일
인도양
수메즈운하
희망봉
2만4OOkm
2만4OOOkm
30~34일
36~40일
(자료: 국회도서관)
북극항로 시대가 되면
부산은 환적항으로 물류 허브
울산,거제는 조선과 lng,벙커링
포항,창원은 철강,기계
최대 수혜 지역이 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