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텍스트 확인
영주 기숙형 한국철도 특성화 고등학
교 여학생 , 동급생에 학대 폭행 , 성쪽
행, 담배빵 자살 사망 사건, 경위 원인
이유?어디?
호소 문
이미지 텍스트 확인
통급생으로 부터
고통학교 | 학번에 재학중이런 제 딸 이
‘하생은
화교
‘화교폭력 (답배당)과 성쪽행활 당하없습니다
사건율
적원 학교에 끓이익이 발성활 첫율 우려하여 제대로 된 조사도 없이
‘조직적으로 은페 축소하없습니다;
더 나아가 제 팔율 학교의 반황하는 학생으로
없도록 추가적인
규정하여 정상적인 학교생활 조차 합수
가해름 하없습니다.
결국제 딸은 견디기 힘든 고통 숙예서 스스로 목숨음
끊는 비극움 맞이차습니다.
가장 언저 진실움 밝히고 저발음 방지해야 합 책무물 가진
학교는 그 책임울 저버력습니다.
아이블 지켜야 합학교는 오히려 [가해지다 갑싸고
사건움 은페
[하없습니다.
이는 화교의 무책임과 방치 속예서
당하다가 끝내 절망 속에서 세상올 떠낫습니다?
가스라이팅과 집단 따돌림올
66
1. 꽂다운 생명올 잇아간 참흑한 폭행 학대
의 그림자
그러나
2025년 6월 초부터, 경북 영주의 한 기숙형 특성화
이미지 텍스트 확인
고 7학년 A양의 삶은 지목으로 변햇습니다. 동급생
남학생 B군으로부터 학대 , 폭행 , 성독행은 물론, 잔혹
한 ‘담배빵 (담뱃물로 지지논 행위) ‘까지 당하는 상상
하기 힘든 고통의 연속이/습니다. 사건 발생 당시 A
양은 입학 8개월 차여단 것으로 알려저 더욱 근 안타
까울을 자아내니다.
가해자의 꼼직한 요구와 담배빵: A양의 어깨에서 발
견원 둥근 화상 자국, 일명 ‘담배빵 흔적 ‘은 사건의 참
혹성을 증명하는 결정적인 증거가 되엇습니다. 처음
A양은 “배구하다 다(다”며 애씨 감추려 햇지만 , 이
내 어머니끼 B군이 맨 담배빵이라고 털어놓앗습니
다. B군은 “네 몸에 내 거라는 표시가 있있으면 종켓
다”눈 섬똑한 말을 하여 담배빵울 요구햇고, A양이 거
절햇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가혹 행위틀 강요햇던 것
으로 알려점습니다. A양의 초기 진술과 이어진 어머
니의 증언은 피해 사실올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중요
한 자료가 되없습니다.
강제 성뚜행과 지속적인 괴롭힘: A양과 B군은 한때
이미지 텍스트 확인
한 달 정도 교제햇던 사이엿지만, 그 관계는 B군의 일
방적인 폭력으로 변질되없습니다. 특히 B군이 기숙사
에서 쫓겨나 모델에서 지내게 되자 , A양울 수시로 모
털로 불러 강제적인 성관계름 요구한 정황이 포착되
엎습니다. A양은 모델에서 성뚜행올 당한 것으로 파
악되없으며 , 이러한 내용은 A양의 진술과 휴대전화
메시지, 통화 기록 등 디지털 증거들 통해 수사기관에
서 상당 부분 확인되없습니다. 홀로 기숙사 생활올 하
며 2주에 한 번씩 집어 다녀올 수밖에 없밤던 A양은
이러한 가혹하 상황 속에서 깊은 고립감과 절망감에
시달로올 것으로 짐작되니다.
66
2. 학교의 무책임한 대응과 피해자틀 두 번
죽인 2차 가해
A양은 용기록 내어 학교에 피해 사실흘 신고햇습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다. 그러나 학교 축의 대처는 피해 학생올 보호하기논
커넣, 오히려 가해자의 2차 가해틀 방치하고 비극적
인 결말을 가속화해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미미한 처분과 부재한 분리 조치: 학교폭력대책자치
위원회 (학쪽위)논 B군에게 ‘서면 사과’ , ‘출석 정지
70일’ ,
‘특별교육 6시간’이라는 처분올 내려습니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이자 핵심적인 조치없어야 할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 간의 물리적 분리’눈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있습니다. 이로 인해 A양은 가해자인 B
군과 같은 교실에서 함께 수업올 듣고, 식사흘 하는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마주처야 하는 고통올 겪없습
니다. 학교는 피해 학생올 위한 심리 상담이나 전문 치
료 연계, 혹은 다른 형태의 분리 조치에 대한 기록 또
한 미름한 것으로 드러낫습니다.
-가해자 중심의 학교 문화와 2차 가해의 확산: 학쪽
위 처분 이후 B군은 학교 내에서 “A양이 먼저 옷올
벗없다”눈 허위 소문올 퍼뜨리며 A양에게 ‘문란하
다’는 낙인올 찍는 꼼직한 2차 가해틀 자행햇습니다.
A양은 B군의 무리로부터 따돌림과 고통올 견너야 햇
이미지 텍스트 확인
습니다. A양이 학교에 이 상황을 호소햇올 때도 학교
논 “네가 불편하면 점심올 나중에 먹어라”눈 식으로
무책임하고 무관심한 태도틀 보엿습니다. 이러한 학
교의 미온적인 대처와 방치는 A양울 절망의 벼량 끝
으로 내올앗으며, 유족 혹은 학교가 사건을 ‘은페 밀
축소 ‘하려 햇다고 강력히 비판하여 직무유기 현의로
고소장올 제출하기에 이르렉습니다.
66
3. 되돌안 수 없는 비극적인 결말: 꽂다운
생명의 죽음 자살 사망
가족과 떨어저 기숙사 생활올 하던 A양은 동급생에
게 당한 학대와 성폭력의 신체적 , 정신적 상처 , 그리
고 학교라는 안전망조차 제공해주지 못햇던 공간에서
의 2차 가해와 따돌림올 더 이상 견달 수 없없습니다.
결국 A양은 스스로 목숨올 끊는 비극적인 선택올 하
경찰 수사:
이미지 텍스트 확인
가해 학생 B군: 경찰은 B군을 ‘상해’와 ‘성뚜행’ 힘
의로 입건하여 수사흘 진행 중입니다. B군은 형의에
대해 대부분 부인하고 잇는 것으로 알려져습니다.
증거 확보: A양 어깨의 담배빵 화상 자국, 피해자와
가족의 진술 , 학교 내 신고 기록 및 학”위 처분 문서 ,
기숙사 밀 학교 내 CCTV 영상, 학생 및 교사 등 주변
인물 증언, A양과 B군의 휴대전화 메시지 밀 통화 기
록 등의 디지털 증거가 확보되어 수사에 활용되고 잎
습니다. 피해 학생 신체 검증 밀 부검 결과 또한 수사
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현의 입종: 피해 학생의 사망으로 수사에 한계가 잎
지만 , 경찰은 ‘형의 입증에 최선올 다하고 있으며 특
히 성범죄 관련 부분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혀습니다.
거짓말담지기 검사 등 심리생리검사 적용도 논의 중
이미, 관련 교사 및 참고인 조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학교 즉 조사 밀 입장:
이미지 텍스트 확인
학교는 사건 발생과 A양의 사망에 깊은 유감올 표
명햇습니다.
학쪽위틀 통해 B군에게 출석정지 70일 서면 사과,
특별교육 조치름 취햇다고 밝혀습니다 . (단, 피해 학
생과 가해 학생 분리 조치논 이루어지지 않있음올 인
정햇습니다 )
학교는 피해 학생 사망과 사건 간의 직접적인 인과
관계에 대해서는 ‘경찰 및 검찰 수사 결과틀 기다리고
잇는 상황’이라고 설명하여 , 조직적 은폐나 축소 의혹
은 부인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향후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틀
취할 예정이다, 피해 학생 보호와 재발 방지틀 위한 교
육 프로그램 개선에 나설 것임올 밝혀습니다.
경북교육청 조사 결과 밀 예정 조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