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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굴릴 ‘금손’ 매년 30명 줄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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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복지
[단독] 1269조 국민연금 꿀길 ‘금손’
떠난다: 매년 30명 줄사표, 왜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5.09.16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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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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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전주에 잎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건물 중앙포토
1300조원에 육박하는 국민연금기금 운용의 키틀 죄
‘기금운용직’ 인력난이 점차 가중되는 것으로
나타낫다. 낮은 급여 . 지방 근무 등의 영향으로 최근
5년간 퇴직자 수가 150명을 넘겪다. 반면 반자리틀
메위줄 채용 지원물은 10년래 최저지틀 찍없다:
NPS코망트극기금운근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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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조직의 핵심 실무릎 맡아줄 책임
전임급(5개
직급 중 3 . 4번째) 이달이 두드러적다. 지난해
퇴직자의 8496가 두 직급에서 나용다. 제일 낮은
주임급의 퇴직도 한동안 없다가 2022년 1명, 2023년
2명, 지난해 1명올 거처 올해는 벌써 3명이나 나용다.
실제로 최근 5년 전체 퇴사자의 평균 재직 기간은 약
5년; 퇴직 시 평균 연령은 39.6세없다:
우수한 신규 인력 수험도 이전보다 어려워지고 있다:
2015년 9.2대1에 달햇던 운용직 채용 경쟁물은
지난해 3.5대i로 떨어적다. 최근 10년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우하향 주세가 뚜럿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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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보니 남은 운용직들의 부담은 적지 않다.
1인당 운용 규모(6월 기준)는 2조5000억원으로,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 . 2022년 기준)의
10배에 가깝다. 최근 10년간 근무하는 운용직 수가
정원올 채운 적도 없다. 올해 7월 기준 정원 대비 현원
비율은 91.4%에 그릇다.
이처럼 운용직이 흔들리는 데엔 낮은 보수 수준, 본부
전주 이전에 따른 지방 근무 부담 등이 복합적인
영향울 미친 것으로 풀이되다. 올해 주임급의 평균
기본급은 연 3761만원으로 2020년(4261만원)보다
되레 하락있다. 무경력자 채용 등이 본격화한 영향이
있지만, 대기업의 대륙 정규직 초임 5001만원
(2023년 . 한국경영자종협회 조사)과 비교해도 훨씬
낮다. 운용 수의에 따른 성과급 등도 있지만, 민간
금움업계와 격차가 근 편이다 연금공단은 “운용직
보상 수준이 시장 대비 509 정도”라고 밝혀다.
서울 대신 전주에 근무해야 한다는 거부감도
걸림돌로 작용하다. 자녀 육아 . 교육, 경력 관리
등에서 어려움올 겪기 때문이다. 직장인 익명
커유니티 ‘불라인드’엔 “지방 이전 이후 이달이
심하다” , “실력 잇는 사람들이 많이 빠져다” 등의

연봉이 시장 대비 50%에 불과하고

서울 대신 전주 근무, 자녀 교육 문제 등으로 이탈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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