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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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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기사 사정 놔주다가 후진국
월 판” .. 자율주행 택시 손도 못 대
논 한국
입력 2025.09.02. 오후 3.00
수정 2025.09.02. 오후 6.42
기사원문
전경운 기자
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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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가가
한은 택시산업 구조조정 제안
미국과 중국올 중심으로 전 세계 자율주행 택시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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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한국은 기존 택시산
업 보호에만 치중하여 세계적인 학신 흐름에 전혀 대
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용다. 자율주행 택시
산업이 성장할 수 잇도록 규제름 완화하고, 기존 개인
택시 사업자들의 피해지 최소화하도록 구조조정 방안
올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일 한국은행은 ‘자율주행 시대, 한국 택시 서비스의
위기와 학신방안’ 보고서에서 “미국과 중국에서는 자
울주행 택시틀 흔하게 볼 수 있’ 정도로 상용 서비스
가 확대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테스트조차 제대
로못 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국가 기술 경쟁에서
뒤처지면서 결국 우리나라는 외국의 소프트웨어에 자
동차지 맞춤 제작하는 추종자 입장에 농일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있다.
한은은 한국이 택시 산업 보호에 초점올 문 각종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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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인해 기술 발전과 수요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잎
다고 r다: 이에 따라 소비자 선택권이 제한받고, 자
울주행 택시틀 도입하는 것도 쉽지 않아 보이는 상황
이라는 것이다:
한은은 “2009년 우버 등장 이후 주요국은 택시 시장
이 소비자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다양한 서비스 형태
가 나타낫다”며 “반면 한국은 여객자동차법이 운승사
업자의 직업 안정성올 보호하는 방향으로 수차례 개
정이 이뤄짐에 따라 전통 택시가 여전히 94%의 점
유울올 차지하고 있다” 고 고집없다.
대표적인 사례가 타다금지법이다. 기존 택시 면히 보
호흡 위해 승차 공유 서비스 도입올 아예 금지하는 법
올 도입해 학신올 막아버린 것이다.
한은은 보고서에 “과거 우버; 타다 등 승차 공유 서비
스도입에 따른 사회적 갈등 이후 한국 내 새로운 택
시 서비스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하다”고 셋
다: 타다금지법으로 인해 자율주행 학신까지 부정적
영향울 받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되다.
노진영 한은 정책제도팀장은 브리굉에서 “타다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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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승차 공유 서비스가 도입렉던 모든 국가에서 나타
낫던 현상” 이라여 “미국은 경쟁으로 화서 자연스럽게
놔뒷고, 호주는 상생해보자는 취지로 보상안올 제시
햇다”고 설명햇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법으로 금
지햇고, 그때의 선택이 현재 모습올 바뀌다고 보인
다”고 덧붙엿다.
한은은 아무런 대비 없이 자율주행 택시 시대틀 맞이
하면 산업 경쟁력 약화는 물론 기존 택시 산업의 급격
한 위축으로 택시 기사 등 관련 종사자 피해가 상당히
클 것으로 우려햇다. 이에 선제적으로 택시산업 구조
조정안을 마련해 사회적 수용성올 높여야 한다고 한
은은 제안있다.
한은은 “자율주행 택시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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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면히 총량 제한완화 등 규제틀 완화하고, 적정한
가격에 택시 면히지 매입소각할 수 잇도록 기금을 조
성함과 동시에 이익공유제틀 포함한 보상안을 고려해
야 한다”더 “지방에서 시작해 순차적으로 전국올 확
산시길 필요가 있다” 고 설명햇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