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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보드 진출도 좋지만.”가속화된” 케이팝 양극화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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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안
빌보드 진출도 줄지만 .. ‘가속화된’ 테이
판 양극화 달레마 [D:가요 부]
입력 2025.08.11 오전 10.45
수정 2025.03.11. 오전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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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들 중 에이티즈와 싸이커스 등 일부 그룹
올 제외한 대다수의 그룹이 하이브 YG, JYP 등 대
형 기획사 소속이다 . 중소기획사 출신 아이돌 그룹

살아남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지만 , 2010년대 중
후반까지만 해도 여자친구, 마마무, 세분린, 더보이
즈 등 중소 기획사 출신 그룹이 스타덩에 오르는 사
레가 적지 않앉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이처럼 작
은 규모의 회사에서 시작해 대중성과 팬덤올 모두
잡는 사례틀 찾기 점점 힘든 현실이다 . 즉 중소 기
확사와 대형 기획사 간의 계차가 갈수록 커지고 잎
다는 것이다 .
실제 RBW는 지난 나일 걸그룹 퍼플키스가 1 1월 활
동올 종료한다고 밝혀다 . 이달 말 영어 액범올 발매
하고 곧바로 일본 프로모선과 미주 투어, 한국 군
서트틀 소화한 뒤 그룹 활동의 마침표틀 찍컷다는
계획이다 . 이번 활동 종료 발표가 특히 아쉬운 이유
눈, 퍼플키스가 데뭐 나년올 꽉 채운 시점에서 팀올
마감하게 택기 때문이다. 2021년 3월 대뒤한 이들
은 통상적인 계약 기간인 7년올 채우지 못한 채 팀
활동올 종료하게 맺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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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에는 그룹 하이키의 소속사 이적 소식이 전
해져다. 2022년 1월 대표곡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로 데위한 이들은 GLG의 메인 아티스트로 활
동햇으나 경영난으로 계약기간이 만료되기 전 초이
크리에이터브랜으로 이적햇다 . 또 지난 2월에는 그
룹 위클리가 데뒤 5년만에 해체 소식올 전행고 3월
에는 그룹 트라이비의 소속사 티일엔터테인먼트가
파산햇으며 , 5월에는 그룹 에버글로우가 데뭐 6년
만에 소속사 위에화엔터테인만트와의 결별올 발표
햇다 .
통상적으로 연예기획사의 주요 매출원은 음반 음원
수의, Z서트 , 방송 광고:행사 등 출연료 , MD 및라
이선심 등으로 구성되다 . 이논 곧 기획사의 안정적
인 실적올 위해 일범 성적이 가장 중요하다는 뜻이
기도 하다 . 그러나 대형기획사와 중소기획사 간 얼
범의 완성도나 프로모선 규모 등의 걱차는 날이 칼
수록 벌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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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요 홍보사 관계자는 음악 소비 방식의 변화
짚으며 “유투브, OTT, 텍록, 인스타그램 등 소비자
들이 이용하는 플렉품의 종류가 늘어나무 기획사들
도 투자해야 할 긋이 늘없다 . 플렉품 별 홍보 방식

다른 만큼 자본의 한계가 느껴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햇다 .

“일범의 완성도 또한 마찬가지인데 , 음악올 스트
리망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CD틀 포함해 포토카
드, 키팅 등 다양한 구성품들이 포함된 패키지 상품
올 좋아하는 팬들이 증가햇다 . 이 부분에서도 대형
기획사와 중소 기획사의 차이가 크게 느껴진다 . 풀
랫몸은 너무 맘고 투자해야 할 부분도 늘어낫기 때
문에 중소기획사는 여러모로 힘든 것이 사실”이라
고 아쉬움올 드러낫다 .
중소기획사는 켜이팔 산업의 다양성올 이골 수 잎
다는 명확한 장점올 보유한다 . 대형 기획사의 자본
력이 보여주는 화려한 음악 속에서도 중소기획사는
국내 리스녀클 사로잡올 만한 대중성 있는 음악부

마니아증의 취향울 포작한 개성 넘치는 음안
보여주며 한국대중가요의 범위틀 넓혀앉다. 이 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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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여주며 한국대중가요의 범위틀 넓혀앉다 . 이 과
정에서 씨스타 , AOA, 인피니트 등 다수의 히트곡
올 보유한 그룹과 불락비 , BA.P, 이달의 소녀 등 큰
섭트와 음악색이 뚜럿하 그룹이 탄생햇다 . 경쟁력
있는 아티스트들올 통해 나대 기획사의 독과점 구조
틀 경계하고 인재풀올 넓히는 등 산업의 다양화에
꾸준히 기여해온 것이다 .
가요시장의 허리지 받처주기 위해 한국균렌스진하
원(이하 환진원)은 2월부터 3월까지 국내 유지선
및 기획사 중 일부름 선발해 신규 IP와 연제 프로모
선 활동올 지원하는 사업올 시작해다 . 지원 규모는
최대 2먹이다 . 이외에도 환진원은 음반 제작과 공
연 개최 등올 지원하는 사업올 이어가고 있다 . 다만
이튿 일시적인 지원일 뿐, 궁극적인 구조의 개선이
필요하다 . 김현식 대중문화평m가는 “음악 산업에
서는 대형 기획사 중심의 구조가 고착화되면서 중
소기획사 아이돌의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이 잘 보
이지 앉듣다”며 “정부 차원에서 중소기획사의 매니
지멘트 역량올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해외 진출올
위한 마켓이나 쇼카이스 , 투어 형태의 행사 등올 저
락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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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W, 마마무 후배 키우기 결국
실패 .. 펴플키스 해체가 당황스런
이유 [TEN피풀]
이민경
2025. 8
6. 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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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아시아-이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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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편은 “활동하면서 그 흔한 응원봉 하나 없엇
다. 이제 성과가 나오려논데 해체라니”라며 불만
올 드러낫다. 다른 한 팬은 “실력 좀은 멈버들올
데려다
무언가 해보기도 전에 그만두는 꼴”이라
고 지적있다.
그룹 퍼플기스/ 사진제공=말비디블유 (FBW)
이처럼 판들 사이 퍼플키스의 해제는 다소 납득
하기 어렵단 평이 나오고 있다 . 퍼플키스의 음원
성적이 줄지 않아 계약 종료 시점올 앞당겪다기
엔, RBW 소속 가수 중 마마무 출신인 쓸라 , 문별
다음가는 성적올 갖고 있기 때문이다 . RBW 소속
그룹 원어스와 번드 원위논 밀론의 메인 차트인
HOT 100 차트에 이름올 올린 적 없지만 , 퍼들
키스는 지난달 발매한
MISS MY. ‘(아이 미스
마이)의 타이틀 곡 ‘DOREMI’ (도리미)로 해당 차
트 70위에 이름올 올로다. 카페 등 대중적인 음
약을 주로 재생하는 장소에서 이들의 음악울 심
심참게 들올 수 있을 정도로 지난 활동올 통해 어
느 정도의 대중 반응올 끌어넷다
아시야
그룹 마마무 쓸락 , 문별; 화사 , 뛰인/ 사진=R3W제 공 , 린아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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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W는 그간 마마무릎 이올 후속
아티스트
틀 키우기보다 회사 자제의 규모와 영향력 키우
기에
열중햇다. 그룹 오마이걸 등이 속한 WM엔
터테인터트 , 본성 그룹 KARD(카드) 등이 있는
DSP미디어름 인수있다 . 또 , 음악 산업에 증사하
려는 취업 준비생들올 대상으로 ‘엔터비즈니스
마스터 플래스’틀 운영하여 업계 내 영향력올 키
우고자 햇다
그러나 K팔 업계에서 엔터테인터트사의 영향력
은 곧 어떤 아티스트트 어떻게 활동시키느나에
달려있다 . RBW는 회사 규모틀 키우는 사이 이들
만의 제작 능력 함양에는 신경올 쓰지 못한 모습
이다. 마마무 이후 내뉴은 아티스트의 활동올 성
공적으로 끌어내는 데에 결국 실패햇기 때문이
K깝 업계에서 오랜 기간 업력올 쌓아온 한 관계
자는 이에 대해 “2020년 전후로 회사 내 구조가
크게
바뀌엎는데 , 그 이후로 회사 자금을 운용해
규모 키우기에만 집중하는 모습올 보없다. 엔터
사라면 아티스트가 우선시 돼야 하는 게 아니켓
나”여 아쉬워있다
유명

https://m.entertain.naver.com/home/article/119/0002989573

https://v.daum.net/v/20250806064855973

.

몇년전까지만 해도 중소기획사들에서도 대중적인 인기를 끈 아이돌들이 많이 나왔었는데 가면 갈수록 어렵다고들 보는것 같습니다.

몇년사이에 중소 아이돌들의 해체 또는 소속사파산.이적 이슈도 많아졌죠.

빌보드에 차트인 많이하는것도 대부분 대기업 소속사들입니다.

중소기획사들이 자본에서 밀리는 큰 이유는 대중적인 음악과 멤버들의 매력을 살리는 제작도 있겠지만

마케팅 차원에서도 너무많은 플랫폼이 있는터라 그 플랫폼들에 맞게 소통하고 홍보하는데에 자본이 많이 든다고 합니다.

일부는 무리한 기획이나 확장하다가 망하는 경우도 있구요.

그래서 이러한 중소 기획사들 제대로 살리려면 문체부차원의 지원과 여러 대책들도 각계에서 노력해야한다는 분석이네요.

그리고 최근에 마마무 여동생 걸그룹인 퍼플키스도 남은 앨범과 투어 콘서트까지만 하고 11월에 해체된다고 합니다.

최근 반년 좀 넘는 사이에 시그니처.로켓펀치.위클리.에버글로우.퍼플키스가 해체되네요.

RBW는 wm이랑 dsp도 인수하더니 갑자기 퍼플키스 해체는 뜬금 없는것 같습니다.최근 낸 앨범도 차트인은 했던데

멤버들 다 잘되기만을 바랄뿐입니다.

하이키도 최근에 소속사 이적을 했는데 여름이었다 노래 반응이나 기획도 괜찮아서 더 매력 넘치더군요.이제 더 잘됐으면 합니다.

브브걸도 소속사 이적하고나서 더 맘에 듭니다.프로미스나인도 소속사 옮기고나니 노래도 좋고 활동도 많아져서 좋더군요.

지금 중소 기획사중에 최고 성공하는건 역시 김계란 타마고프로덕션의 QWER이라고 생각됩니다.진짜 이곳은 최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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