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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 조사 이후, 이 구상은 점점 더 구체화가 되었고 1942년에는 위의 사진과 같은 “”대동아 종관 철도”” 계획의 핵심이 되기도 했죠.
이 계획은 지도에서 보이는 대로 동남아와 중국, 한국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일본이 수탈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1943년이 되고 미국과의 전쟁이 본격화되면서 물자와 인력이 부족해지자 이 계획은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후, 1949년에 신칸센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한 번 더 제안이 되기는 했지만 그대로 묻힙니다.
이렇게 그대로 영영 끝나나 싶었던 한일 해저 터널 계획을 다시 끄집어 낸 것은, 통일교의 문선명입니다.
1981년 11월, 문선명은 국제 평화 고속도로를 제안하면서 한일 해저 터널을 다시 꺼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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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경과
1981년 11월 10일
문선명 총재, 제10회 과학통일국제회의에서 한일해저터널 제안
1982년
국제하이웨이건설사업단(IHCC) 발족
1983년
일한터널연구회 설립
1986년
한일해저터널연구회 설립(회장 운세원 선문대 총장)
2005년 12월 24일
이용름 현 세계평화터널재단 부이사장, 한일해저터널연구회 업무 인수
2008년 1월 29일
사단법인 한일터널연구회 설립(공동대표 이용름, 서의택)
2008년 10월 13일
재단 산하 한일터널추진위원회 창립
2009년 4월 2일
한일터널추진위, 한일터널포럽으로 재발쪽
http://www.peacetunnel.org/03/02/
그냥 대놓고 자기들 홈페이지에 아주 자랑스럽게 게시해 놨습니다.
통일교 측은 노태우부터 시작해서 역대 대통령 들에게 계속 접촉하면서 설득을 시도했지만,
누가 봐도 일본만 이득인 이 계획을 받아들인 정부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러던 2021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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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인, 가덕도신공항 받고 한일해저터널 건설
부산금움특구법까지
성상문 기자
입력 2021,02.01 10.15
수정 2021,02.01 10.20
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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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종인 내란의 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부산 수영구 내란의 힘 부산시당에서 얼린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출처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102013336i
느닷없이 김종인이 이 한일 해저 터널 계획을 꺼내듭니다.
당연히 이 제안은 논쟁을 불러일으킵니다.
당시 이 계획에 찬성한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홍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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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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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준표 “몇 한일 해저터널로 반일 프레임.. 철 지난 민족감정”
입력2021.02.02 오구 1.45
기사인문
가가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김종인 내란의 힘 비상대 책위원장이 꺼내든 ‘한일 해저터
널’ 검토틀 두고 여권에서 ‘친일’이라는 비판이 나오자 반박하고 나섞다:
준표 무소속 의원 (사진-연합뉴스)
홍 의원은 2일 폐이스북에서 “한일 해저터널 공악은 어제 오늘 갑자기 나온 공악도 아니다 라면서 “더불
어민주당이 이걸 두고 일본에 더 이익이 많느니 토착 왜구니 하고 또 반일 프레임울 짜는 것울 보니 참
못된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듣다”고 비판있다.
그는 “바야흐로 세계는 하나로 가고 있는데 언제까지 철 지난 민족 감정에 사로 잡혀 좁은 우리 속울 벗
어나지 말아야 하느나”며 “영국과 프랑스가 이웃으로 살면서도, 경쟁심으로 그럴게 사이가 쫓지 않아도
도버 해협울 해저터널로 연결해 양국이 공존 공영하지 않나” 라고 말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4843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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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호 의원 “일본 러시아와 한일 터널 만문뒤 롯카이도~사할린~연해주 연결 터널
검토 필요”
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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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해지터널 건설 개님도. (사진제공-박진히 한국해양대학교 물휴시스템공학과 교수)
[뉴스워스-원성운 기자]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 컨반선센터 4승에서 열린 ‘유라시아
큰길 비전발표회 에서 김태호 내란의 힘 의원은 숙사름 통해 “우리논 서해 열차 폐리 개둥이나 일
본 러시아와 함께 1차로 한일 해저터널; 2차로 옷카이도와 사할린 사할린과 연해주름 연결하는
일본-러시야 해저터널올 검토할 필요가 있다 고 주장햇다.
그러면서 “이와 함께 기후변화가 가져올 부산-베팅해업-북극해 항로 활성화 가능성에도 대비해
야 할 것 이라고 덧붙엿다. 이처럼 김 의원은 한중 한일 해지터널의 근 그림올 입추적으로 제시행
다:
홍준표 내란의 힘 의원은 ‘유라시야 굳길’에 대해 참더 구체적인 언급올 햇다. 홍 의원은 이날 축
사름 농해 “열차페리블 농한 환황해, 환동해의 뱃갈올 열고 나아가 한중 해저터널과 한일 해저터
널올 연결하고 시베리아 횟단철도 (TSR)와 중국 대륙철도 (TCR)올 연결하는 ‘유라시아 큰길올 완
성해야 한다”고 감조홀다:
https://www.newsworks.co.kr/news/articleView.html
7월 7일에는 김태호 역시 가세하게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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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해저터널 하이퍼루프로 건설 담대한 돌파구 마련
9 김동훈 기자
승인 2021.10,19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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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란의 힘 대선 경선후보 부산 울산 경남 합동토론회 제4차 TV토론
원의콩 경선 후보 “치열한 토론 이재명 넘어설수 있는 본선 경쟁력 검종 필요”
미래 자동차 선박 우주항공 미래 산업 중심 산업 육성 또하나의 서울로 키운다
국민의합
LIVB
231
nii
국민의림 대선 경선후보 부산물산경남 권역 합동토론회가 18일 저녁 부산MBC예서 열려다 원리름 후보의 주도권으로 운
석열 후보와 토론을 벌이고 있다
내란의 힘 대선 경선 후보 부산 -울산 경남 합동토론회가 18일 4차 TV토론이 부산MBC에서 열핏다: 원리콩 예비
후보 중심으로 정리한다
http://www.jejukyeongje.com/news/articleView.html
10월 19일에는 원희룡이 대선 경선 중에 다시 한일 해저 터널을 제안합니다.
그러다가, 통일교는 한차례 큰 위기를 겪게 됩니다.
바로 2022년 7월,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암살 당한 사건이 그것입니다.
이 사건이 일어넌 배경에 통일교가 관련되었음이 밝혀지자, 일본에서 통일교 퇴출 운동이 일어나게 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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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회
뭐 불
흙
묵료
부게 학터팀
16일 신통일한국-한일해저터널 추진 위한 UPF (천주평화연합) 부산권 지도자 신년 인사회 마지막 순
서로 각계 대표자들이 단상에 올라 회원간 단결들 의미하는 ‘시루떡 커팅’들 하고 있다
김중건
신통일한국과 한일해저터널 추진올 위한 UPF(천주평화연합) 부산권 지도자 신년 인사회가 16일 세계평
화통일가정연합 부산울산대교구
대강당에서 각계 지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
뜻다.
신물일한국과 한일해저터년 주진올 위한
UPF 부산 지도자 신년 인사회 #
임시 : 2023. 2 16
장소 : 부산가정연합
한일해저터널은 동붉아 평화 게임체인저”
구글이 선정한 최고의 미래학자 도미스
프레이
KBs두강 하%해저터넘과 비규프구 끼트
부산 지도자 신_인사코
16일 세계굉화통일가정연합 부산물산대교구 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신통일한국-한일해저터널 추진
위한 UPF(천주평화연합) 부산권 지도자 신년 인사회어서 특강울 말은 박영배 UPF 영남회장이 ’21세기
한반도의 현실과 한반도 평화 프로직트 라는 제목 아래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김중건
본부
https://www.indifocus.kr/44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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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야경제
@) 구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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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언론 “통일교 한일해저터널 지으려고 14만평 규모 토지매
입”
입력2023.01.13 오전 7.00 수정2023.01.13 오전 7.14
기사왼문
전진영 기자
가가
아빠 전 총리 피격으로 통일교 문제 확산
토지 매입 위한 현금 사용 정황도 드러나
VAORPA
‘Tsusliiln
JPAN
Iki
국제하이웨이저단이 소개한 한일해저터널 구상도 (사진출처-국제하이웨이재단)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피격으로 일본에서 통일교 문제가 확산된 가운데, 통일교에서 한일해저터널 건설
에 자금울 투입쾌다는 내용까지 제기되다_ 일본 언론들은 한일해저터널 부지의 9596가1 통일교 관련 단
체에서 나온 것이미 옛 통일교 신자들의 헌금이 사용되다는 정황이 드러낫다고 전행다.
https://n.news.naver.com/mnews/ranking/article/277/0005204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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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F 일본 가라쓰시한일해저터널현장방문
9 강영범 기자
승인 2023.04.10 11-24
덧글0
양촉 정부와 민간단체 관심 고조
가리스
물림린국 쁘경 반일해저터널 주진물 여화
UPF
영남지도자 일분문화탑방
‘신창경제
UPF 영남지도자들이 7일 오후 일본 사가현 가라씨시 한일터널 글착 공사현장올 밤문 후 기념찰영올 하고 있는 모습 사진-강영범
기자
천주평화연합(UPF) 영남지도자 40여 명이 7일 오후 일본 사가현 가라쓰시 한일해저터널 물착 현장
올 방문있다.
이날 터널 공사 현장올 책임지고 있는 조 히로노부(#로로t틈) 가라스(지속) 소장은 “6일자 일본 주
요 일간지인 아사히신문에서 한일해저터널 건설은 지난 1981년 1월 10일 문선명 한학자 총재가
‘제기0회 국제과학통일회의 에서 한일해저터널올 제의한 것”이라며 “2003년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
조미 일본총리의 한일정상회담 당시 한일해저터널의 필요성올 협현의하면서 한국의 정치권에서 한
일해저터널의 중요성올 꾸준히 제기해 앉다”고 밝싶다
타마/ *IVC { #나다
한일터니
조사시요
https://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
일본에서 통일교의 입지가 줄어들게 되면서
자기 돈으로라도 터널을 파겠다 그러던게
지금은 분위기가 많이 가라앉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후 지금까지, 한일 해저 터널 계획을 가장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정치인은 바로 원유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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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표 조정 강연
“Yiw
근길로
‘6월 5일
‘한국하_
권현선선터 103호
평택시민신문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가 5일 국제대 건반선센터예서 특강들 진행하고 있다
원유절 전 미리한국당 대표는 6월 5일 국제대학교 건번선센터에서 ‘유라시아 근킬로
여는 한국경제’라는 주제로 특강올 진행있다:
유라시야 큰길’은 원유절 전 대표가 국회 외교통일위원으로 의정활동올 하면서 구준
히 제기해 온 대한민국 경제정책 미래 비전이다.
원 전 대또는 “대한민국은 대륙과 해양올 연결하는 반도라는 최적의 물류 지정학적 위
치에 있음에도 북한이라는 장벽에 가로막혀 사실상 설처럼 고립되 있다”펴 “유라시아
큰길은 전 세계 면적의 7096 인구의 409인 유라시아 대륙올 한반도틀 중심으로 열차
폐리 해저터널 순환 철도로 연결해서 하나의 순환 경제 실크로드로 완성해 나가는 역
명적인 물류정책”이라고 밝엽다.
구제적인 토드럭은 열차페리 정책 해저터널 정책 대륙철도 정책 등 세 가지다:
열자 폐리 정책은 서해안의 경우 평택항에서 열차페리틀 띄위 중국 연태항으로 연결
하여 중국대특철도(TCR)로 연결하고 동해안은 열차 폐리틀 동해항에서 띄운 후 늘라
디보스트에서 터시아 시베리아 행단철도 (TSR)틀 연결하는 구상이다:
해저터널 정책은 경기도~중국 산동 간 한중해저터널과 부산~일본 규수 간 한일해저
터널올 뚫어 한반도가 한중일의 중심축올 이루는 것올 버대로 한다:
열어기는
‘2024년
‘수요일
오후 3
극다란그
https://www.pttimes.com/news/articleView.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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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철 대국회의원 명사 특강
2024,11 27(수) 16시I
유라니아 근킬로 여는 한국경페
침소) 한경국관대학교 본관 1락 시청각실
유라;m_a어어가
한국거다
민유적 미래한국담 대표)
원유철 전 미라한국담 대표가 27일 오후 한경대학교에서 ‘정치란 두엇인가틀
‘유라시야 근킬로 여는 한국경제에 대하 특강들
하고 있다: (사진-원 전 대표 제공)
그러면서 “지금 경제가 매우 어려운데 대한민국의 경제영토틀 유라시야 대륙으로 확장시키논
‘유라시아 큰길’의 비전올 통해 새로운 경제부흥시대틀 얼어가야 한다”고 역설있다:
‘유라시아 큰길’ 이란 열차페리와 한중한일 해저터널 시베리아 횟단철도와 중국대륙철도틀 대
한민국올 중심으로 하는 한국철도와 연결시켜 반지모양으로 유라시야 대륙올 타원형으로 연결
시켜나가는 신경제실크로드이다:
이틀 통해 대한민국의 물류경쟁력올 향상시켜 수출경쟁력으로 이어지게 한다는 구상이다 이틀
실천하는 과정 속에서 410만 개의 일자리와 513조의 경제유발효과틀 건설 토목-관광 서비스 등
각 분야에서 발생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다:
주제로
https://www.kgnews.co.kr/news/articl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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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가덕
목
거제
남형제
수십이 깊은 단층으로
건설이 어려운 곳
쓰시마(북)
쓰시마(남)
이키
하가다
가라쓰
유
@
@
로
연구회-B
부산
품
논의가 된 기간이 오래 되었던 만큼,
한일 해저 터널의 구체적인 계획안도 시대별로 몇 개가 존재합니다.
문제는 역시 비용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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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해저터널’ 나석던 이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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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비는 10조엔_
통행료 수입으로 35~50년이면 변제 가능’
노다 도시야스 세이난가구인대학 교수 (나가사키신문 2018년 7월 5일)
30b0)
어디서 많이 들어본 소리죠
네, 일본 고속도로가 드럽게 비싼 이유가 바로 이런 식으로 건설되었기 때문입니다.
변제 끝나면 무료로 풀겠다 그러면서 톨비를 계속 비싸게 물리고 있는데.
유지 보수 비용 등을 근거로 시간이 지날 수록 변제 기간이 계속 늘어나는 마법이 진행 중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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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일 양국 각계각종 인사 150여 명참석
(사)신한일미래포럽 창립 T주년 기념강연회
연사: 김인요 시싱경제연구원
(i 대륙림경제수-)
WJSV E;
‘며브인 고 여 7리하리J월드하다
5일 부산 허운대 텍스템 조선호텔에서 (사)신한일미래포럽 창립 i주년 기념식에서 이용습
신한일미래포럽 이사장이 환영사루 하고 있다. [사진-입순택 기자]
[헤맞드경제(부산)=임순택 기자] (사)신한일미래프럽이 지난 5일 부산 해운대
웨스템 조선호텔에서 창립 T주년 기념식과 김인호 이사장의 특별강연올
개최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용흡 신한일미래포럼 이사장 김인호 시장경제연구원
이사장 , 김부경 전 총리, 이장호 BNK금음그룹 전대회장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 신한춘 부산화물협회 이사장 , 이성권 국회의원, 김영주
전 국회의원 황철규 전 부산고검장 , 강재철 부산교총회장 , 소설가 김진명
황소콩 디에이치테크 대표 가지루리 마사요시 국제하이웨이재단 회장, 박성열
UPF 부산 회장 등 150여 명이 참석있다. 박형준 부산시장과 나경원 의원은
영상 축사로 대신있다.
이사람
https://biz.heraldcorp.com/article/3469641
지금은 좀 시들해지긴 했지만, 작년에도 이렇게 버젓이 모임을 가졌죠.
참석 인원 가운데 몇몇 사람이 눈에 띄는데, 우연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신한일미래포럼이 뭐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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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학술연구 토론 30년:
한일 새로운 도약 위해힘모
아야
입력:202402-20175408
강성활기자shgang@busancom
(사한일터널언구회장기총회
‘신한일미래프럼’으로개칭
이용흥이사장단독제제로번경
(사)한일터널연구회 2024 정기총회
224.
장소 : 이비스염계스터 무산시티신터 178 오키드움
오 55
부산 부산진구 부진동이비스템베서디오텔에서 100여 덩이참식한가운데2024 성기중
함확덧넣엽?히-집밤-오일
사단법인한일터널연구회이사장이용름 일신설계 회장 느 지난 19일부산 부산진구부전동이비스맵베서더오텔에서 2024성
기창회와 초청강연올가져다
이날성기총회에는 이용흥 (사한일터널연구회 이사장 하운수 부산시교육감 승규성 (주원스템회장 이상호 BNK금움그룹 초대
회장 김인세전부산대학교 총장 양재생은산해운항공회상등 10여덩이침석괜다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
네, 한일터널연구회가 슬쩍 이름을 바꾼 단체가 신한일미래포럼입니다.
그리고 한일터널연구회는 통일교가 만든 단체이기도 합니다.
저 위에 통일교가 만든 터널 관련 연혁에 자랑스럽게 한일터널연구회 설립 내용이 박혀 있죠.
계엄 여파로 올해는 아직 이들의 활동이 눈에 띄지 않고 있습니다만,
9월 5일이 창립 기념일이니 올해도 뭔가 모임을 하겠죠.
거기에 누가 참석하는지 잘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