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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PicK
‘수십년 과오가 한국 활주로 끝에
‘죽음의 벽’ 세워다”
무안참사 파
혜친 미국 진보매체
입력 2025.08.05. 오후 8.70
기사원문
신운재 기자
189
77
다)) 가가
NYT 무안공항 ‘죽음의 문덕’ 집중조명
“첫 설계는 부서지기 쉬운 구조”
26년지 자료 검토해 탑사보도
‘콤크리트 벽에 피해 커저 . 위험 알고도 방치”
“국제 안전지침 위반 설계 시공 안전 경고 무
시”
뉴스
I
NYT는 5일(현지시간) ‘수십년 과오가 한국의 활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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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에 죽음의 벽올 세월다’ 논 타이틀의 탑사보도기사
틀 보도햇다.
이 매체는 무안공항의 최초 설계 도면올 비롯해 26년
치 무안공항 관련 자료플 광범위하게 확보해 검토하
고전문가 유가족 등의 의견올 청취하다:
NYT는 버드스트라이크(조류충돌) 등 다양한 원인으
로 이번 사고가 발생햇다면서도 “활주로 끝의 단단한
벽이 있엇기에 참사의 규모틀 키원올 것으로 보인
다”고 지적있다:
그러면서 “연이은 설계 건축 관련 선택들이 활주로에
인접한 ‘존크리트 위험물’의 존재로 이어적다”며 “정
부 규제 당국은 안전에 대한 경고름 무시있다: 결국
어떤 충돌이든 재난적인 결과로 이어질 확출올 높옆
다”고 지적있다:
‘Oonestsi
Concrele
internal pillars
Concrete slab
Path o plane
Concrete structure
Video byLeo Goun young; Dhoto
W LeelThe New York Times
Decades of Blunders Put a Lethal Wall
at the End of a South Korean Runuay
The New York Times identified
series of missteps that made a
Jeju Air flights catastrophic end much more deadly
5일 무안공항 제주항공기 참사 사건을 다른 뉴용타임즈 담사
보도 기사 [뉴욕타임즈 흉페이지 캠치]
NYT는 사고 당시 무안공항 활주로의 방위각시설물
(로컬라이저)이 존크리트 문덕에 지어진 경위에 주목
햇다: 통상 로컬라이저는 항공기 충돌 시 쉽게 부서지
도록 설치되다:
1999년 무안공항 최초 설계도에도 “충돌사고 발생
시 항공기에 치명적 피해지 최소화하기 위해” 로컬라
이저가 충돌에 쉽게 부러저야 한다는 점8 명시하고
있다고 NYT는 밝섞다
그러나 2003년 이 설계가 변경되다 변경된 설계에
따라 로컬라이저의 지지대는 잘 부서지논 구조물이
아난 단단한 크리트로 변경되 그대로 설치되다:
Crane
NYT는 설계름 누가 변경햇논지 왜 변경햇논지논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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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하지 않다면서도 쉽제 부서지는 목재-강철 구조물
에 비해 콤크리트 구조물의 비용이 더 저럼하다고 지
적응다:
당시 무안공항의 설계 및 시공은 국토부와 서물지방
항공청의 발주로 1999년부터 금호건설 권소시임이
주도있다 금호건설은 NYT의 관련 질의에 답변하지
않앉다:
L승
정부가 십수 년 전부터 무안공항의 ‘로컬라이저 문
제틀 알고 있없런 정황도 드러낫다:
NYT에I 따르면 무안공항 운영사인 한국공항공사는
개항 6개월 전인 2007년 국토부에 ‘로컬라이저가 활
주로어서 너무 가깝다’논 우려지 전달햇다: 국제민간
항공기구(ICAO)의 안전 규정에 맞추려면 로컬라이
저지 활주로에서 더 멀리 이동해야 한다는 취지다:
그러나 국토부는 무안공항의 개항울 그대로 승인행
다 로컬라이저 위치 문제름 개선하라는 조건이 달려
있없지만 정부는 이후 여러 차례 감사에서 이 문제름
다시 언급하지 않있다고 NYT는 보도햇다:
2020년에는 ‘존크리트 문덕’ 문제름 바로잡올 결정
적인 기회틀 놓쾌다고 NYT는 지적있다:
법률에 따라 공항의 항행시스템은 14년마다 개편해
야하는데 당시 설계름 맡은 업체가 치크리트 문덕올
해체하지 안고 오히려 존크리트 슬라브 구조물들 더
해강도트 강화하는 방안올 제시햇다:
정부가 이 구조변경안올 그대로 승인하면서 2024년
2월 무안공항 활주로 끝에 높이 2m(로컬라이저 포
함 시 4m)의 존크리트 문덕이 완성되다: 참사 70개
월 전이다:
NYT의 담사에 참여한 제주항공 참사 유가족 이준화
씨는 크리트 문덕의 문제름 지적하면서 “사고가 일
어난 이유가 있것지만 죽음의 이유는 따로 있다”고
강조햇다.
신문재 기자(shishis7TT@mk.cokr)
chloer @chloe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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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
영원한 미궁일줄 알앞는데 NYT가 취재 끝렉네
26년간 반복된 설계변경 간단하게 확인
03년에 부서지는 구조
->
곤크리트로 설계변경
07년에 국토부가 위치 지적하고도 개항승인
20년에 새로 개편해야하나 그냥 곤크리트 구조물 강화
자살한 분이 20년도 책임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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