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텍스트 확인
특정한 도로 구간의 시작과 끝 지점의 차량 통과시간 및 이동거
리블 축정하여 속도위반 여부름 판정하는 과속 단속 방법올 말
한다. 한자로 [표렵 최*이라고 적스다. 2007년 12월 26일 영동
고속도로 문내터널에서 처음으로 시행되없다.
[편집]
2. 목적
기존의 과속 단속 체계는 해당 지점의 속도만을 기준으로 하여
단속 지점에서만 속도름 줄이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과속하는
일명 캠거루 운전이 가능햇지만, 구간단속 구간에서논 중간에
속도름 크게 낮추거나 아예 멈추지 안는 이상에는 과속 단속을
피하기 어려우며, 구간단속 구간 안에 평균 속도 계산을 무력화
할 수 있는 나들목이 있거나 고] , 일시적으로 주행 속도름 0로 만
들 수 있는 곳(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쉽터)이 없는 이상에는 일
시적으로 빠르게 달려도 결국 그만큼 속도틀 낮취야 단속되지
않기에 무리한 속도위반 주행올 막는 데 효과적이다.
[편집]
이미지 텍스트 확인
4. 장점
특정 지점에서의 과속 여부만을 촬영하는 기존 단속 방법으로
논 과속카메라가 보이면 속도틀 늦추고 단속이 끝나면 다시 속
도름 올리는 행위인 이튿바 캠거루 운전올 막을 수 없다. 그 긴
도로 구간 중에 속도름 효과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구간은 카메
라들 인근분인 것. 반면 구간단속은 카메라에서 다음 카메라까
지 해당 구간에서 제한속도 이상으로 올리논 행위름 근본적으
로 방지하므로 점 두 곳을 이은 길이만큼 효과큼 볼 수 있는 것
이다: 당연히 그만큼 사고예방 효과가 훨씬 크다:
[편집]
이미지 텍스트 확인
6. 문제점
구간단속은 위험 구간에서 평균속도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잎
논 중은 방법이다. 그러나 구간이 길어지면 자연스러운 통행올
제약하게 되면서 슬음운전부터 하여 다양한 문제름 일으키다.
특히 신설되는 구간단속 구간들은 2Okm가 넘는 구간을 통으로
단속하여 문제가 극심하다.
보은 나들목~내서스터널 입구 35.7km 제한속도
이미지 텍스트 확인
11Okm/h(2o2o년 6월 시행 (상곡교~내서스터널
입구 12.7km); 2022년 1월 시행 (보은 나들목~
속리산휴게소 11.8km); 2022년 11월 구간 통
합 및 연속구간단속 시행) [57]
대한민국 최초 2연속 구간단속 구간으로;
보은 나들목~상곡교까지 23km 구간에서 1
차 구간단속을 실시하여; 상곡교~내서스터
널 입구까지 12.7km 구간에서 2차 구간단
속울 실시하면서 청주~상주 구간은 전체 7
9km 구간 중 무려 51Km 구간이 구간단속이
다! 해당 구간을 11Okm/h로 정속 주행하면
19분 28초가 소요되다! 이곳올 지나는 운
내서스터널~보은 나들목 36.8km 제한속도 110
이미지 텍스트 확인
km/h(2o2o년 6월 시행 (내서스터널~화서2터널
입구 13.3km) 2022년 1월 시행 (수문교~보은
나들목 8.6km) 2022년 11월 구간 통합 및 연
속구간단속 시행) [61]
대한민국 최초 3연속 구간단속 및 최장 길
이 구간단속 구간으로; 내서스터널~화서2터
널 입구까지 13.3km 구간에서 1차 구간단
속울 실시하여; 화서2터널 입구~수문교까
지 14.9km 구간에서 2차 구간단속을, 수문
교~보은 나들목까지 8.6km 구간에서 3차
구간단속이 시행되고 있다. 바로 뒤 구간단
속울 합해 상주~청주 구간은 전체 79km 구
간 중 무려 52km 구간이 구간단속이다! 해
당 구간을 11Okm/h로 정속 주행하면 무려
20분이 소요되다! 이곳올 지나는 운전자들
구간단속
해외에도 있긴 하지만 구간이 굉장히 짧고 개수 자체가 많지 않음
독일에서는 개인의 위치를 특정할 수 있다는 개인정보보호 문제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 중
우리나라만큼 전국적으로, 장거리로 운영되는 경우 자체가 없음
2020년대부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현재 우리나라에 500개 이상의 구간단속구간이 존재
전국적으로 단속구간이 20km 이상인 곳이 7개
안전을 위해 도입하였는데 졸음운전 야기한다는 지적도 있어 전문가들도 꾸준히 대립하는 문제라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