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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모제에 10억, 둔덕 조사용역엔 1억…제주항공 참사 유족 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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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주모제에 10억, 눈덕 조사
용역엔 1억”..제주항공 참사 유
즉 분통
입력 2025.07.23. 오후 3.54
수정 2025.07.23. 오후 4.24
기사원문
최성국 기자
박지현 기자
V
37
38
다))
가가
[
무안공항 로컬라이저 조사 수의계약 .. 사조위
“예산 부족”
내달 결과 발표 . “조종사 과실’ 돌아가기 반복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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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표는 “사조위 답변은 ‘돈이 없없다’엿다”며
“정부는 주모 ]주기 행사비 등으로 10억 원을 책정
해 놈고선 정작 돈이 없다며 중요한 조사 용역비틀
1억 원으로 한정시켜다”고 질탁있다 . 그는 “주모음
약회에만 6억 원의 예산을 세운 것으로 안다”고 비
판해다
김 대표는 “유족들은 설명올 들은 현장에서 ‘차라리
그 돈으로 문덕 조사루 하라’고 호소있다”고 전행
이런 가운데 사조위논 이르면 다음 달 23일 무안공
항 콤크리트 문덕에 대한 용역 조사 결과루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다 . 유족들은 이번 조사 결과 또한 국
토부의 책임 소재 회피 도구로 악용월 수 있다고 우
려한다
유족들이 이 같은 의구심올 갖는 건 이달 19일 불발
된 사조위의 ‘참사 여객기 엔진 조사 중간 발표’와
도 연관이 있다 .
사조위논 당시 유족 대상 설명회에서 “사고 당시 조
증사가 손상된 오른쪽
아니라 정상이엎년
왼쪽 엔진올 정지시켜다”눈 중간 조사 결과루 비공
식적으로 공개햇다
유족들이 ‘중간조사 결과가 조종사 개인의 과실에
집중되 있다’ 고 반발하자 사조위논 예정된 언론 브
리핑올 취소햇다.
유족 혹은 “사고 원인이 단순한 조증사 실수로 좁혀
지논 데 반대한다”며 사고 발생 환경 전반에 대한
객관적이고 투명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있다
김 대표는 “사조위는 엔진조사 발표에서 ‘가능성’ 도
아니고 ‘사실올 확인있다’고 표현하여 모든 과실올
조증사와 새 떼에 돌아가려고 햇다”며 “뒷받침할
근거는 아예 없엇고 그 이유름 문는 유족들에컨 기
슬적인 부분조차 답변하지 못있다”고 고집없다_
유족들이 사조위에 FDR(비행기록장치) 등 원본데
이터 공개록 요구하는 이유다 .
15일 오전 전남 무안 국제공항 잠사 현장에서 항공 철도사고
조사위원회 관계자들이 기체 잔해 수습올 위해 기중기에 걸
있다. 2025.1.15/뉴스] C News] 박지현 기자
사조위는 이번 중간조사 내용이 엔진 손상 여부와
비행기록장치(FDR) 분석올 기초로 한 젓이라는 입
장이다 . 조증사 책임롭에 대한 비판과 관련해선 구
체적인 입장올 밝히지 앉있다 .
전남경찰정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수사본부는 지난
달 관제 업무 , 조류예방 업무 , 공항시설과 관련해
험의가 드러난 국토교통부 공무원, 한국공항공사
직원, 업체 관련자 등 24명올 피의자로 공식 입건해
수사 이어가고 있다.
수사본부는 경찰 수사와 사조위 조사는 별개라며
‘엄정 수사’ 방침올 밝혀다. 하지만 사조위 공식 보
고서는 책임 소재틀 가르는 증거로서 재판 결과에
막대한 영향올 미칠 수 있다
김 대표는 “유족들이 진정 원하는 건 ‘공정하고 투
명한 조사””라며 “조사 자제가 객관성올 잎고 책임
올 축소하는 형태로 마무리되면 안 된다. 사조위논
책임 있는 자세로 관련 자료틀 공개하고 모든 사실
올 명확한 근거와 절차에 따라 규멍해야 한다”고 촉
구해다.
사조위는 현재 6*7단계 조사틀 병행하고 있는 것으
로 확인팎다 . 6단계는 사고 원인 규멍올 위한 검시
검사-분석 시험 절차다. 7단계는 사실조사 정보률
종합한 조사보고서 작성 단계다.
사고의 최종 조사 보고서는 이르면 내년 6월끔 발
표월 예정이다 .
엔진이 ‘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8388132

.

이 참사 만큼은 다른 참사들과는 달리 좀 원활하게 흘러가길 바랬는데 상황을 보아하니 책임자인 국토부가 이해관계 책임면피성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느낌이 강해보이네요.

이 예산 문제뿐 아니라 최근 엔진문제 조종사 개인문제로만 몰아가려는것도 마찬가지구요.

추모사업에만 힘쓰려 하려하지말고 진상규명에도 성의를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 그 사실들을 명명백백하게 유족들에게 알려야하는데 대체 왜 이러는겁니까

국토부 정신 차리세요.

이래서 국회에서 미국 일본처럼 국가기관에서 손을 뗀 독립기관이 따로 조사할수있는 법안을 통과시켜야하는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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