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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조사 또 말이 바뀌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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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조종사가 엔진 .다
고?’.. “악의적 프레임” 반발
이데일리
2025.07.21 08.58
최종수정
2025.07.21 09.14
시햇으로 요약
1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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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사조위 “조류충돌 후 조종사가 엔진 오프
가능성”
“조사 내용 최종이 아남에도 확정적인 표현” 유족
반발
제주항공조종사노조도 “책임 전가 악의적 프레
임 씌우기”
“항공기 사고논 단일 원인 아난 다양한 기여요인
복합 작용”
“비행기록장치 음성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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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족 협의회에 사전 공유든 조사 결과에는 조종사가
조류 충돌로 손상원 오른쪽 엔진이 아년 왼쪽 엔진올
정지시키면서 양쪽 엔진 모두 출력올 상실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적다 유족들은 이날 발표하는 조사
내용이 최종적이 아남에도 사조위가 확정적인 표현
올 하고 있다여 공개록 반대햇다. 결국 결과 발표는
취소되다:
제주항공조종사노조는
‘항공기 사고는 단일 원인이
아난 다양한 기여요인이 복합 작용해 발생하나 사조
위 관계자는
‘조종사가 조류 충돌로 손상원 오른쪽
엔진올 꺼야 햇는데, 왼쪽 엔진올 꺼서 불렉박스와
전원이 모두 나뭇다’고 언급햇다”며 “사고의 원인을
조종사의 단순한
‘오판’으로 단정지으려 햇고 이튿
심각한 조사 왜곡”이라고 비판있다.
이어 “사조위는 본인의 주장올 뒷받침할 수 잇는 FD
R(비행기록장치) 및 CVR(음성기록장치) 등에 기록
된 구체적 근거자료틀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
라”며
‘정식 보고서도 없는 상황에서 설불리 결론을
유도하는 발언은 원하는 방향의 결론올 내기 위한
자의적 확대 해석이라는 의심올 피할 수 없다”고 덧
붙없다:
노조는 “사조위의 주장이 정당하려면 조종사가 2번
엔진올 차단하고 1번 엔진만으로 비행흘 지속햇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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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는 “사조위의 주장이 정당하려면 조종사가 2번
엔진올 차단하고 1번 엔진만으로 비행흘 지속햇올
경우 정상적으로 착롭이 가능햇는지에 대한 과학적,
기술적 근거지 제시해야 한다”면서
‘조류 충돌로 동
일하게 손상원 7번 엔진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잎
엿는지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 시물레이선 시험 결
과 없이 조종사의 판단만 문제 삼논 것은 전형적인
책임 회피성 희생양 만들기에 불과하다”고 밝혀다:
제주항공 조종사들은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무안공항 로걸라이저 문덕 등에 대해 정부와 사조위
가 침묵하고 있다는 점도 비판있다 노조는 “사고름
참사로 이어지게 만든 핵심 요인인 활주로 인근 로철
라이저 눈덕 문제에 대해서도 일관되게 책임올 회피
하고 있다”며 “현재도 무안공항울 비롯한 국내 여러
공항에는 로컬라이저 문덕 등 각종 위험 요소들이 방
치원 채 존재하고 잇고 사조위는 이러한 구조적 위험
에 대해 ‘긴급 안전권고’ 틀 내려야 할 책임이 있다”고
언급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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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조위(사건조사위원회)는 조종사 과실이 있을꺼 같다는 의견 제시

노조 및 유가족은 조종사 과실이라는 결론을 낼꺼면 근거 자료도 전부 공개하라

뭐가 됬던 조종사과실이라고 하기보다는 최종 조사 기다려봐야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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