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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 조종사 껐다는 스위치 켜진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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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24
KUSIW3
단독
‘조종사가 꺾다” “스위치논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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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조중석스위치켜저있없다”
KBS

‘우춧 엔진 발전기 IDG 꺼저
기내 전기 공급 차단”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뉴스 제보
02 781 4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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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조종석스위치켜저있없다”
KBS
2
“IDG는
조종사가 끈 것으로 판단”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뉴스 제보
02 781 4A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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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조중석스위치켜저있없다”
KBS24
‘내부 연료 온도 높거나
사람이 직접 꺼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당시 연료 온도 높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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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사가 끈 경모로 감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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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조중석스위치켜저있없다”
KBS9
239
KBS 제보
사고기우흑엔진 전력장치 스위치 켜진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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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기는 왼쪽 엔진이 꺼지고 단 5초 뒤에, 비행기록장치가 멈췄습니다.

기내 전기 공급이 모두 끊겼기 때문입니다.

우측엔진은 살아있었지만 전기가 끊긴 건 우측 엔진에 달려 있는 발전기, IDG가 꺼졌기 때문이라고 사조위는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 IDG를 조종사가 끈 걸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IDG가 꺼지려면 내부 연료 온도가 상승해서 자동으로 멈췄거나, 사람이 직접 스위치를 을 때 뿐이라면서 연료 온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조종사가 끈 것으로 봤습니다.

그런데 사고 직후 기체에서 확인된 우측 IDG 스위치는 켜진 상태였던 걸로 알려졌습니다.

조종석 천장에 달린 IDG 스위치는 위로 올려야 꺼지는 건데, 아래로 내려져 있었던 겁니다.

하지만 사조위는 이 스위치 위치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엔진이 손상을 입어 출력이 급격하게 낮아졌을 때 IDG가 자동 분리될 수 있다는 점 역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유희준/극동대 항공정비학과 교수 : “”엔진은 지금 심하게 손상이 돼서 불이 날 지경이었지. 그럼 IDG(전력장치)는 ‘야, 이거 비정상적으로 작동돼서는 안 되겠다’ 그게 작동을 포기한다는 거예요.””]

기체가 조류와 부딪치고 비행기록장치가 꺼질 때까지 걸린 시간은 24초.

조종사가 비상 절차를 수행하며 왼쪽엔진을 끄고 IDG 덮개를 벗긴다음 스위치를 끌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었는지 지금 사조위의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KBS 뉴스 이지은입니다.

모든 자료 오픈하면 되는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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