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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고 조사가 굉장히 중립적이고 공평하단걸 보여주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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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에 인도에서 사하라 인디아 항공 보임 737 여객기(제주항공 사고기 기증과
갈음)가 조종사 훈련 중 갑자기 급선회해서 주락한 사고가 있없음 사하라 인디아 항
공 여객기에 타고 있당 4명은 모두 사망햇고 하필 러시아 아에로플로트 여객기틀 덮
처서 러시아 여객기에서도 4멍이 사망
인도인 공항 직원 u명도 폭발에 취말려 총 9명이 사망함
사고 1년 뒤 인도 정부측의 최종 조사 보고서가 나용 인도 즉에서 밝인 원인은 조종사
과실 엔진 고장 훈련 중 부기장이 방향다 페달올 잘못 밟사고 이틀 기장이 제대로
막지 못햇다는게 요지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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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사고기 제조국인 미국 정부가 인도의 이러한 조사결과에 이의틀 제기하여 브
레이크틀 걸없음 미국 정부 주장은 “우리가 방향다 별부 조사해보니 임의로 개초한 흔
적이 있고 이거 때문에 방향다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논 기체 결합이 있없런 것 칼
은데?’
미국 정부가 2차례나 정비불량 및 기체결함으로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흘 인도 정부
알럿지만 인도 정부논 무시하고 조종사 과실로 결론내버림
PB99-910401
NTSBIAAR-99/01
DCA94MAO76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WASHINGTON DC
20594
AIRCRAFT ACCIDENT REPORT
UNCONTROLLED DESCENT AND COLLISION WITH TERRAIN
USAIR FLIGHT 427
BOEING 737-300, N513AU
NEAR ALIQUIPPA, PENNSYLVANIA
SEPTEMBER 8 1994
6472A
Sahara India Airlines Training Flight Accident (737-200, VT-SIA)
On March
1994
Sahara India Airlines 737-200
VT-SIA, was on
training
flight when
experienced
loss
control during initial
climbout after
takeofl
the
Palam Airport
Delhi India
The airDlane crashied on
airDort ramnD area
caught
Factua
Intormation
156
Aircraft Accident
Report
and collided with
parked
Aeroflot
86 near
the
internationa
terminal
The four
pilots
board
the
737
(three pilots
-training
and
one
instructor pilot)
and
five
indlividluals
the ground were killed
andlourindividuals
(lie ground received serious
injuries
The
final
accident
investigation report issucd
November
1996
stated that
the
cause
the
accident
was
‘the
application
wrong
rudder
[thel
trainee
pilot.during [an] engine failure exercise
On November 14, 1994, the
main rudder PCU from
the
Sahara
Airlines 737
was
examined
Parker’s facility in Irvine, California
under the supervision
Safety
Board
investigators
Examination of the PCU revealed that the unit had apparently been serviced
at afacility other than the manufacturer and that a different serial numnber had been applied
the PCU.
servo
Valve
was performed
simnulate
jammed primary slide and
subsequent overtravel
the secondary
slide
The
indicated that the PCU
could
revers
if the Drimarv slide was iammed
secondarv slide and the rudder was moved
limits
According
Parker
personnel, the PCU spring
appeared
have been modified
different configuration
(one which would have fit a Boeing 707) .
Parker personnel attributed the PCU ‘s reversal
Dotential
the use
this modified spring
which
permitted
overtravel
than
Dronerly
configured
spring guide
would
have
was not Dossible
determine where the spring
had been reworked
when
it had been installed
On December
1994
the
US
Accredited Representative
the Sahara
accident
(under
the provisions o Annex
the
Conventi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advised
the Indian
Court
Inquiry
the incorrect
sDring
guide
installation
and
the
resultant
Dotential
for reverse
rudder
ODeration
ulle
1995,
letter;
the
US
Accredited
Renresentative
advised
the Indian Court
Inquiry that the final
report
regarding
Sahara accident did not mention the PCU-related
(findings
The Safety Board
did
receiv
resnonse
either of these letters
5 Hazir
Ofice
ERRDE
The
Irong
fire
rapidly
guide
guide
more
gui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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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부논 나중에 자국 항공기가 유사한 고장으로 주락한 사고의 보고서에서 인도
의 사하라 항공 사고 사례틀 밝히면서 사고로 사망한 인도 조증사들의 명예회복올 시
켜젊음 (인도가 조증사과실로 모든 책임올 돌료으니 제조국인 미국 정부 입장에서논
모른적하고 넘어갈수도 있엿는데 굉장히 공정하게 조사틀 진행햇음)
항공 사고는 다국적 기관이 함께 동시에 조사틀 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무리하게
조종사 과실로 돌아가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이렇게 다 단로가 나게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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