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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사랑받는 일본 콘텐츠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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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신문
=
세계에서 사랑발는 일본 근렌츠 기업
2025-05-07 1300
W
2 가
‘헬로키터’부터 ‘드래곤볼’까지
일본경제의
드라이브, 글로벌 IP 전락
남녀노소; 국적올 불문하고 전 세계적으로 사랑반는 ‘헬로키티’논 지난해로 탄생 50주년
맞이있다; ‘헬로키티’논 지식재산(P) 혼렌츠 분야에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다양한 브
랜드
곤렌츠와의 현업올 통해 상품 라인을 폭넓게 확장해앉다.
NNrENDDO
년멘도는 2021년 ‘스퍼 니멘도 월드틈 유니비설 스튜디오
1 (USJ에 오프해오 2023넘에는 일보에 이어 우니비설 스튜디오 할리우드에도
오뜨없다; 그래픽 이미지=단단도 손데이지
맥도날드와의 협업으로 선보인 헬로키터 세트틀 비롯해 문구류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 일
상에서 접할
있는 다양한 품목에서부터 나이키 아디다스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의
라보레이선에 이르기까지 헬로키티는 IP틀 활용한 폭넓은 확장 전락올 이어가고 있다 이
러한 다충적 브랜드 전락은 헬로키티가 오랜 시간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인기틀
유지할
있있던 핵심 동력이다;
산리오 주가 추이
#출처: 산리오
2014
2
2
일본기업 글로벌P 수의 행령 10위권 진입
IP틀
반으로 높은 부가가치름 창출하는 일본 기업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느
세계 IP 혼렌츠 수의 순위에서도 뚜려하게 나타난다. 글로벌P 수의 행령 상위 10위 내에
일본 IP가 무려 5개나 포함되 있다. 1위 ‘포켓모스터’ 2위 ‘헬로키터’에 이어 ‘안판맨’ ‘슈퍼
마리오’ 등이 순위에 올라 일본 IP 굳렌츠의 저력올 보여주다.
‘헬로키티’틀 탄생시권 곳은 산리오로 일본올 대표하는 캐릭터 제작
판매 기업이다
로키티’ 틀 비롯해 450종 이상의 많은 캐릭터들올 탄생시켜다. 산리오가 만문 캐릭터는
잡화 테마파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다
세계에서 인기틀
있다 최근에는
게임과 애니메이선 진출에도 적극적이다: 미국 로록스(Roblox에서 출시한 게임은 사
방문 수가 3억회 이상울 기록햇으며 2023년 7월에는 미국 애플의 구독 서비스트
신작 게임의 배포루 시작있다
현실부터 디지털 일상 비일상까지 소비자가 끊임없이 산리오 캐릭터와 접할 수 있는
계가 점점 늘어가고있다. 5O주년올 맞은 2024년 3월기에는 270억엔의 영업이익올 달성
하고 시가종액은 7000억엔올 돌파하는 최고의 기록올 달성햇다
최근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맞취서 산리오의 캐릭터 개발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맞춘추 ‘자유로운’ 방식의 캐릭터 개발과 육성이다. SNS에I 정기적인 게시물올 통해
팬들-
교류하여, 팬들의 의견은 매일 수집되어 캐릭터에 반영되다 팬들의 목소리블 들
어 개발하면서 캐릭터는 끊임없이 변화하여
변화의 과정이 캐릭터의 새로운 역사클
들어 간다.
향후 신시대에 맞는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에 기대가 된다.
소니논 영화 TV 게임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P틀 보유하고 있다 실적 약화로 허덕이는
대형 전자회사없지만 IP 본렌츠 사업의 성공으로 새롭게 부활있다. 소니 픽처스 엔터터인
먼트(SPE논 영화와 TV,
소니 인터택터
엔터테인만트(-티는 게임, 소니 유직은 음악에
집중하면서 이미 IP 혼렌츠 사업이 소니그룹 전체 매출의 6006틀 차지한다:
엔터테인언트 학신 이끄는 소니그룹
특히 전자회사로서 소니가 가지고 있는 기술력올 바탕으로 기술과 IP의 움합울 통한 신규
시장 개척 의지가 강하다 예름 들어 영화나 TV의 IP틀 게임, 가상현실(VR) 로레이선 기
엔터테인만트(LBE) 등 다른 분야에서 활용하는 ‘트랜스미디어’의 가능성울 담구하고
있다 이름 통해 소니가 보유한 IP의 도달 범위름 넓히고, 관객에게 보다 올입감 잇는 경험
제공한다 기술과 IP의 움합이 앞으로 엔터테인만트 업계에서 학신올
[끌어갈 것이
다 또한 투자에 적극적이다.
2018년 EMI 유직 퍼불리
인수름 시작으로 6년간 약 15조엔(약 150조원)올 투자하여
0렌츠 제작올 강화해앉다 또한 2021년에는 애니메이선 특화 스트리망 서비스인 ‘크런
치홍(Crunchyroll) ‘올 인수하여 해외 배급 확대틀 추진하고 애니메이선 크리에이터 커류
니티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년멘도 또한 많은 [P틀 보유하고
O~
다양한
훈렌츠의 상품화에 성공햇다. 특히
퍼마리오’와 ‘포켓스터’논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폭넓은 세대에게 사랑받고 있다 난템
1 IP 비즈니스는 게임이 우선이다 어디까지나 게임에서의 유저 경험과 캐릭터의 활약
최우선시하면서 모바일 영상 굳렌츠 영화 애니메이선 의류 머천다이
곳즈 테마파
폭넓은 분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2021년에는 ‘슈퍼 난단도 월드틀 유니버설
저팬 (USJ)에 오른있다 2023년에는 일본에 이어 유니버설 스튜디오 할리우드에도
끝햇다 난랜도의 IP 비즈니스 규모는 최근 3~4년 사이 매년 109 이상 가파른 상승세름
보현지만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아직 396에 불과하다 미디어 막스트 활용한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반다이남코는 ‘건담’ ‘드래곤블’ ‘원피스’등 유력한 [P틀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선
부터 가정용 게임 네트위크 밖렌츠피규어 의류상품까지 다양한 형태로 많은 팬들에게 지
지름 받고 있다 2024년 3월 기준 위에서 언급한 3가지 IP 모두 매출 1000억엔올 돌파햇
다이 가운데 ‘드래곤볼’은 지난 10년간 매출이 10배 이상 급증한 IP다
1995년에 원작
만화 연재가 종료되없음에도 불구하고 연간 1200억엔올 넘는 막대한 수의올 올리려 최대
전성기름 맞이하고 있다 ‘드래곤볼’의 성공에는 미디어 먹스가 있다 바로 전 세계적으로
대히트한 스마트포용 게임 작품이다. 세계 17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배포되고 있으
해외 다운로드 비율은
700에 달안다 누적 다운로드 수가 3억5000만을 넘어서면
단순히 일본
인기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위상이 높아켓다.
년렌도의 성공열쇠 ‘미디어 막스’ 전락
IP 혼렌츠 사업 성공의 열쇠가 되는 것이 ‘미디어 막스(Media
전락이다 하나의 |
로부터 TV 영화 게임 만화 등 다양한 콤렌스트 제작하고 더 나아가 광고나 이멘트; 과자;
청량음료 등 미디어 산업 외의 분야에까지 폭넓게 확대해 나가는 전락이다 이 ‘미디어
전락은 일본
본렌츠 업계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이기도하다.
2022년 PwC권설팅은 일본의
혼렌츠 비즈니스에 필요한 요소로 6가지름 제시해논데
중 5개가 ‘해외시장울 고려한 사업 전락 수립 , ‘해외
(조니스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 및 확보 ,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는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 구축’ 등
해외 시장과 관련된 내용이없다 일본의 IP 훈렌즈 업계논 일찌감치 해외로 눈올 돌렇다
2023년 일본 애니메이선 관련 시장의 매출은 3조2465억엔(전년 대비 114.390)으로 2년
연속 사상 최고치름 경신있다.
중해외 매출은 지난 10년간
‘6배 성장해 2023년에는
1조7222억엔으로 국내 매출
조6243억엔올 넘어섞다.
세계적인 애니메이선 붐에 부응한 해외 시장 개척 전락이 일본 애니메이선 시장의
장울 이끌어 앉다 스마트포의 보급과 통신 기술의 발전은 훈렌츠 디지털화루 가속화시키
사용자들이 다양한 훈렌츠에 쉽게 접근할 –
있는 환경올 만들없다 이에 따라 N렌츠
소비
시간은 증가하고 N렌츠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다양한 미디어에서의 동시 제공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인간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지식재산(P) 비즈니스의 핵심 자산으로
부각되고 있다 뛰어난 IP눈 국경과 언어의 장벽올 넘어
세계로 확산월
잇는 확장성
지니며
영향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지난 30년간 일본에서 주목할 만한 학신중
하나는 ‘글로벌 IP의 탄생’ 이라할 수 있다 성공한 IP논 지속적인 브랜드 가치와 팬덤
반으로 장기적인 수의올 창출하여 높은 비즈니스 안정성올 확보할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학신 ‘글로벌 IP’의 탄생
일본의 IP 해외 진출에 대해서논 정부도 근 기대클 걸고 있다. 2024년 6월에는 ‘새로운
재팬 전락’ 올 수립해 2033년까지 일본발 존렌츠의 해외 시장 규모름 20조엔까지 확대하
논것올 목표로 제시있다
또한 곤렌츠 산업올 핵심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인재 육성과
해외 진출올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올 추진하고 있다. 이에 부응해서 일본 경제단체
연합회도 2023년에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 위원회’ 틀 신설햇다 IP클 중심으로 한 존렌
산업에 대한 성장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양경별 YangGwuneledl
나고야 상과대학(NUCB) 마켓팅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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