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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차세대 하이브리드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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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조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 (P0+P2)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P1+P2)
배터리
배터리
PO
직체곁
Belt
엔진
P2
변속기
엔진
P1
P2
변속기
엔진물러치
기존 하이브리드 변속기
엔진물러치
차세대 하이브리드 변속기
ON
OFF
ON
OFF
*모터 역할:
PO
시동 발전
Pi 시동 발전 . 구동보조
P2
구동 . 회생제동

1.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조 개편

기존 P0(엔진벨트에 탑재)+P2(엔진 변속기 사이 배치) 구성

=> P0 모터의 벨트 저항이 생기고 큰 출력을 보탤 수 없음

즉, 출력은 온전히 P2 모터에서 담당함

이에 P0모터를 P1모터(엔진에 배치)로 변경

P1+P2모터 모두 출력을 더할 수 있음

초반 가속 개선이 큼

주행모드는

EV모드

하이브리드 모드

하이브리드 직렬 모드-> 배터리가 부족한 경우 엔진이->P1모터 충전->P2 모터 구동

엔진 단독 모드

등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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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 패키장 최적화
P1 모터 성능 개선
기존 설계
신규 설계
출력 밀도
12.5kWIL
15.1kWIL
20.8%
(출력/단위부피)
토크 밀도
69.2NmlL
73.9NmIL
6.8o
(토리단위부피)
차세대 하이브리드 변속기
내장형 댐퍼
댐퍼 + P1 모터 일체화
시리즈타입 댐퍼 적용

2. 신규 6단 변속기 개발

차세대 하브에는 6단 변속기 적용

한정된 엔진룸 안에 P1+P2 우겨넣는게 목표

이를 위해 전장품 수 줄이고 오일펌프 댐퍼 소형화, 변속기 커버 일체화 등 진행

그 결과 변속기 허용 토크 25% 상승(37.4kgm-> 46.9kgm)에도 변속기 크기는 8.5mm 증대에 그침

(P1모터 추가에 따른 증대 요인은 25.4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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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XX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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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최적 고효율 사이클
*스마트스트림 2.5 터보 하이브리드 기준
훔기탤브 열림 구간 확대
훔기탤브 개방
합죽비 (12.0:1.0)
2.5 터보 하이브리드
과평창비& 고맙축비(12.0: 1.0)
편평 로스 최소화 & 엔진 효율 최대 2.9% 개선
상사점
훔기탤브 닫음
백브 개방
기존2.5 터보
압죽비(10.5: 1.0)
하사점
훔기별브
개방 구간 확대
배기
훔기
백브 닫림

4행정

3. 엔진 개선

2.5L 4기통 터보 기준

압축비 10.5->12 증가

과팽창 사이클, GDI 연료 다단 분사 제어 적용- 노킹 억제

2.5L 터보 하브 출력 334마력, 46.9kgm 토크, 0->100km/h 7.3초

1.6L 터보 하브는 미공개 연비 4.3% 향상

4. NVH 개선

엔진이 배터리를 충전할 때 전기모터가 반대 주파수 생성해 완화

엔진 진동 및 부밍 저감 기술 EFC 작동 범위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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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핸들림 2.0
구동 제어
Extension
전문 행력
제동토크
구동토크
후료 충력
선회 진입
선회 탈출
제동 제어
제동 제어
구동 제어
Extension 제어
Extension 제어
실차 성능 검종 8oKm/h 상태에서 조향각 +409 로차로 변경
제어 OFF
제어 ON
선회 진입
선회 탈출
제어 Off
제어 On
약 59 축소
59
69o
11%6
요레이트
획습립각
콜각
중형 SUV 기준 성능 개발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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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다이내먹
조향 응답성
긴급 핸들림 보조
주행 역동성
안티 홀림
@-핸들랑 2.0
조향 응답성 . 주행 안정성
콜각 5% 감소
e-EHA2.0
긴급 핸들림 보조
콜각 5 ~1096 감소
@-트럭선
트럭선 최적 제어
컴포트
피치 & 바운스 제어
e-라이드 2.0
승차감 개선
바운스 10~1596 감소

5. 승차감 개선

두 개의 모터로 전륜과 후륜 역방향 제어를 통해 롤링, 피칭, 요잉 대폭 개선

이질감 없는 것이 큰 장점

e-AWD가 들어가지 않는 e-vmc 1.0도 고도화 진행 중

5. e-AWD 출시 예정

앞서 P1+P2 모터 구성에 후륜 축에 P4 모터를 추가한 e-AWD 출시할 예정

6. 적용 차종

소형-대형, 럭셔리 까지 적용할 계획(100마력초반~300마력 이상)

여기 제네시스 후륜 하브도 포함

먼저 공개한 건 1.6L 터보 하브, 2.5L 터보 하브

단, 제네시스는 P1+P2구성에 후륜 전용 변속기를 맞물린 것, 이를 기반한 사륜구동은 큰 수정이 필요해 검토 중

또한 판매 지역에 따라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기본이 될 가능성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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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V2L
하이브리드 배터리 활용 220V AC 전원 공급
전자기기
소비 전력
사용 가능 시간
전자례인지
1kW
약 30분
하이브리드 / 수소전기차용
3.6kW급V2L 컨버터 적용
커피포트
1.5kW
약 20분
전자기기 별 사용가능 예상시간
빚 프로직터
0.2kW
약 4시간
배터리 용량 (SoC) 809 > 309 기준
LED조명
O01kW
약 80시간
엔진 구동 시 지속 사용 가능
전자기기 및 전장 부하 사용랑에 따라 시간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7. V2L 및 스테이모드

차급, 성격에 따라 차등 적용

팰리세이드 기준 전기차와 동일한 출력의 V2L 사용 가능

배터리 용량은 내비 도착 연동시 80%-30% 사용

일반적인 사용 시 40~60% 수준

엔진 발전기 역할로 돌려 지속적인 사용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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