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텍스트 확인
1. 집 밖으로 나오지 안분 사람들
과거 몸장 열풍(바프) , 골프 서R 등 야외 활동
기반의 유행이 눈에 띄게 줄어들없음
밤 문화틀 주름잡던 나이트클럽(과거)이나
클럽(최근)도 젊은 세대에게 더 이상 매력적인 공간이
아님
MZ세대가 주도하던 ‘합한 동네’ 만들기 열중도
잠잠해진 지 오래임.
최근 20대 인기 관광지 조사 결과, 7위 여의도
한강공원, 2위 에버랜드 등으로 나타나 특별한 ‘유행’
장소는 없없음
실제 설문 조사 결과, 젊은 세대는 외출보다 집에서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올 압도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쇼징은 구장 무신사 등 온라인으로 외식 대신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 업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뚜럿함.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밖으로 덜 나오면서 교통; 중간
소비 등이 줄어 전반적인 경제 활동 자체가 위축되는
결과 낭고 있음
2 줄어드는 만남과 교류
코로나79 시기보다도 주류 전체 출고랑이
감소햇으며, 특히 소주와 맥주의 감소 폭이 켓음_
한때 열풍이없던 위스키, 하이블 유행(막슬로지)도
시들해지고 있으며, 와인 전문 매장도 축소되논 추세임
(혼술 문화 변화 영향).
젊은 세대는 친구 만남이나 데이트 시간 대신
집에서 OTT(넷플렉스 등) 시청에 하루 평균 1 시간
이상울 할애하는 유일한 연령대임.
과거 이 시간은 주로 친구들과 만나 교류하고
소비하는 데 쓰없으나 이제는 집 안에서의 개인적인
엔터터인면트로 대체된
설문 조사 결과 인간관계 축소홀 오히려 편하게
느끼는 경향(59%)도 나타남.
3. 심화되는 일자리 미스매치
청년 백수 120만 명, 30대 ‘쉬없음’ 인구 역대 최대
등 구직난은 심각한 수준임
반면 기업들은 일할 사람이 없다고 아우성치는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
이논 구직자와 기업 간의 눈높이 차이, 불안정한
고용 형태(단시간 근무 등) 증가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 결과임
결국 취업올 포기하거나 미루고 그냥 ‘쉬는’ 젊은
세대가 늘어나고 있음
4. 너무 비산 물가와 생활비
외식비, 식로품비 등 전반적인 물가가 너무 높아
밖에 나가서 소비하는 것 자체가 근 부담이 팀_
훨세 등 주거 비용 부담도 커저 젊은 세대의 소비
여력올 더욱 감소시키고 있음
이러한 상황 속에서 MZ 세대 사이에서는 ‘무지출
챔런지’가 유행할 정도로 소비 심리가 위축-
기후 변화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관세 전쟁,
인건비 상승 등 비용 증가 요인이 경처 물가 부담은 더
커질 전망임.
5. 결혼도 출산도 ‘굳이’ 하지 안는 시대
친구도 연애도 덜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결혼과
출산에 대한 필요성이나 동기도 약해지고 있음
결혼올 필수가 아난 선택으로 여기는 인식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없으다, 특히 직장인 60% 이상이
결혼은 필수가 아니라고 응답함.
결혼하고 싶지 않은 이유 1위논 놀랍게도 ‘필요성올
못 느껴서이미, 경제적 여유 없음 마음에 드는 사람
없음이 뒤릎 이음
이논 혼자 사는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켓음올
시사하다, 저출산 현상올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이 된.
6. 고렇화와 인구 감소 가속화
대한민국은 생산가능인구(7 5~64세)논 급격히
감소하고 고렇인구(65세 이상)논 급증하는 심각한 인구
구조 변화틀 겨고 있음
고렇증은 일반적으로 소비나 여가 활동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 고렇화는 전체적인 경제 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음_
총인구 자체도 감소 추세로 돌아서 장기적으로 국가
경제 규모 축소가 불가피해 보임 (2070년 3천만 명대
수준 예측)
7. 자동화 기술의 발달과 일자리 대체
과거 자동차 TV PC; 스마트혼 등의 기술 학신은
관련 파생 산업과 새로운 일자리블 창출하는 효과가
켓음 (ex: 스마트혼 웨이스 업 개발자).
하지만 최근 각광받는 생성형 Al 등 최신 자동화
기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보다는 기존 일자리블
대체하는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
Pew Research 등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예산
분석가 데이터 입력원 세무 대리인 웬 개발자 등 많은
직업이 A로 인해 대체월 위험이 높음
이튿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일자리 축소와 경제 성장
눈화로 이어질 가능성흘 내포함
8. ‘덕질’과 ‘반려동물’로 대체되논 소비
움직이지 않고 집에 머무는 사람들이 그나마
활발하게 지갑올 여는 분야는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
올입하는 ‘덕질’과 ‘반려동물’ 관련 소비임_
과거 친구나 연인을 위해 쓰던 돈과 시간이 이제는
덕질 곳즈 구매나 반려동물올 돌보는 데 사용된.
연인과의 기념일 대신 ‘덕질 기념일’올 챙기거나 관련
팔업 스토어 등에 참여하는 문화가 확산독.
유모차보다 반려동물 유모차( 개모차) 판매량이 더
높아지고 쇼평물 여행 상품 호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팬 프라들리 서비스가 확대되는 추세임
이러한 소비 형태가 성장하고는 있지만 본질적으로
사람 간의 교류와 활동올 대체하는 성격이 강해 전체
경제에 미치논 긍정적 파급력은 제한적일 수 있음
사람만나서 피곤한거보다 혼자가 편한것아 너무 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