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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nnis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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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aLabs CEO Microsoft ex-MVP Hac
3일
3천억짜리 요기요 장부가 435억
M8A 프리미임의 허상
2027년 GS리테일이 약 3,076억 원율 들여 인수햇던 배달 플렉품
‘요기요’의 장부가치가 최근 435억 원으로 하향 조정되다 . 불과 2년
만에 85.89의 가치가 종발한 셈이다. 회계상으로는 ‘영업권 손상차
손 1,767억 원’이라는 항목으로 정리돼지만 , 시장이 읽는 의미논 월
씬 더 묵직하다. 당시 MRA 프리미임은 사실상 무의미햇고 요기요
의 현재 사업 성과는 투자 기대에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이
다:
2023년 요기요는 431억 원의 영업손실올 기록햇다. M8A 이후 뜰
랫몸 구조조정과 비용 절감 노력이 이어젯지만 , 배달업 시장의 경쟁
강도는 이미 한계치틀 넘없다. 점유울 확대도, 수의성 확보도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회계감사인조차 투자자산의 회수 가능성에 의문올 제
기하고 잇는 것이 현재의 현실이다. 자짓하면, 투자금 상당 부분이
회수되지 못한 채 장부 손실로 남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눈에 띄는 변화는 지배구조에도 있없다. 당시 요기요 인수름 주도햇
던 GS 오너 4세 허서용 대표는 최근 요기요 운영법인인 ‘위대한상
상’의 이사회에서 물러낫다. 공식적으로는 ‘GS리터일 본업에 집중’
한다는 설명이 있없지만 , 일각에서는 ‘책임 선 곳기’가 시작된 것 아
니나는 해석도 조심스럽게 나혼다.
이번 요기요 사례는 이커머스와 리커머스 업계의 냉흑한 현실올 고
스란히 보여주다. 배달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고 수악성은 극도로 낮
으려 단순히 브랜드만 보고 인수하는 접근은 위험하다는 교훈올 남
긴다. 실적 없이 프리미임만 앞세운 M&A느 결국 회계 손실로 귀결
월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인수 전락 전반에 재점검이 필요한 시점
이다.
“3천억 원 들여 삶지만 남은 건 영업권 손실과 ‘요기요는 요기까지’
라는 냉소뿐 “
이한 줄 평이 이번 인수의 실질적 성적표일지도 모르다.







